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4월07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책 > 국토교통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2일 하위법령안 설명회서 업계·전문가 의견 적극 청취
등록날짜 [ 2020년02월11일 10시15분 ]

자율주행셔틀 등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 사업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다.

국토교통부가 작년 4월 공포된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 및 운행기반 조성에 관한 법률(이하, 자율주행차법)에서 위임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하위법령을 입법예고(시행령 ‘20.2.10~’20.3.11, 시행규칙 ‘20.2.10~’20.3.23) 한다.

정부는 자율주행차법제정을 통해 일정 지역 내에서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여객화물의 유상운송, 자동차 안전기준 등 규제특례를 부여하는 시범운행지구 지정운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번에 제정하는 하위법령안에는 법률 시행에 필요한 세부절차, 제출서류 등을 규정하였다.

우선, 시범운행지구를 지정받고자 하는 시도지사는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규제특례의 구체적 내용, 안전성 확보방안 등이 확보된 운영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시범운행지구의 지정기간은 5*의 범위에서 정하도록 규정하였다.(시행령 안 제5)

* 자율주행 인프라 설계구축 기간(최대 2), 서비스 운영기간(최대 3) 등 고려

시범운행지구는 시범운행지구 위원회’(이하,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지정되며, 위원회는 국토교통부장관과 민간위원이 위원장이 되고 정부위원은 기획재정부과기정통부국토교통부경찰청 차관() 공무원으로 구성하도록 규정하였다.(시행령 안 제13)

시범운행지구 내에서 사업자가 여객자동차법, 화물자동차법규제특례를 적용받아 유상 서비스를 하려는 경우 자율차의 주행안전성 확인을 위한 자동차등록증 등*을 제출해야 하며, 보험가입 증서도 제출하도록 규정하였다.(시행규칙 안 제6, 7)

* 자동차등록증, 임시운행허가증, 본 법에 따른 안전기준 특례승인서 중 하나

또한, 국토부는 효과적으로 시범운행지구 운영관리를 위해 매년 지자체가 제출한 성과보고서를 계획달성도, 규제특례 효과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평가 및 공개한다.(시행령 안 제14)

이밖에도, 법률상에 규정된 자율주행협력시스템(C-ITS*), 정밀도로지도의 정의를 세부적인 기능적 요소에 따라 구체화하였고,

* Cooperative ITS : 자율주행차량 센서로 주변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센서 한계를 보완

법률에 따라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추가 내용,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기준 등도 규정하였다.

아울러, 효과적인 의견수렴을 위해 오는 1214시에 양재 엘타워 골드홀에서 자율주행차법 하위법령 설명회도 개최한다.

* 행정사항 등 의견수렴을 위한 지자체 대상 설명회 개최 완료(’20. 1. 29)

설명회는 국토교통부의 하위법령에 대한 조문별 주요내용 발표 및 질의응답의견청취 순서로 진행되며, 현장에서 서면으로도 제정안에 대한 의견들을 받을 방침이다.

최영석 기자

올려 0 내려 0
최영석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버스업계와 간담회 개최 (2020-02-25 09:50:47)
2025년 ITS 세계총회‘강릉’유치 추진 (2020-02-11 10:13:04)
현대차-서울시 MOU체결, 수소경...
쌍용차, LG유플러스Ⅹ네이버와 ...
신차, 제네시스『The All-new G...
김현미 장관, “휴게소 상생협...
에미레이트 항공, 두바이행 마...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2019년...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
베트남항공 고객을 위한 ...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