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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3단계 연구 발표회 개최
등록날짜 [ 2020년05월22일 11시10분 ]

한국자동차공학회(회장 강건용/사진)519()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페럼타워 3층 페럼홀에서 미래자동차 기술 개발의 상생 전략 -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선제적 대응을 주제로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개최했다.

올해 발표회는 현장 진행 및 온라인 생중계(한국자동차공학회 공식 YouTube 채널) 되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는 이번 로드맵 3단계 연구 발표회에서 한국자동차공학회 소속 산··연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세계 자동차 시장 예측, 규제 및 정책 분석, 각 동력원 별 온실가스와 유해물질 배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온실가스 저감과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전략 및 한국형 자동차 기술 개발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이번 발표회의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다.

인사말: 강건용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의 배경 및 전망: 배충식 위원장,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 (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수소전기자동차 기술 분야: 김민수 교수 (서울대학교)

전기자동차 기술 분야: 황성호 교수 (성균관대학교)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 분야: 박영일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내연기관자동차 기술 분야: 이기형 교수 (한양대학교)

세계정책동향과 LCA분석: 민경덕 교수 (서울대학교)

질의 응답

강건용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COVID-19로 인한 세계적인 경제 불황이 세계 자동차 시장의 위기와 예측할 수 없는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국내 자동차 산업도 내수 및 수출 부진으로 인한 위기가 COVID-19로 인해 극대화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근거 있는 예측과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제시하는 로드맵과 연구 결과가 정부와 산업계의 정책과 방향 설정의 주요한 지표가 되고 향후 COVID-19 극복 이후의 급변하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 국내 자동차 산업이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모든 자동차기술의 상생과 시장 선점을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충식 위원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은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의 배경 및 전망에서 아래와 같이 발표했다.

선제적 기술 개발, 자동차 시장 위기에서 상생으로 국내 자동차 산업은 지속적인 내수 및 수출 판매 감소에 이어 COVID-19로 인한 경제위기 충격으로 난항이 계속되고 있음. 신동력 자동차의 보급을 위한 국가 재정 여력 및 기업의 자금 유동성에 위기가 예상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보급 속도 조절과 미래 산업에 대한 근거 있는 예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19년 국내 완성차 및 부품 업체의 판매량이 감소하는 추세이며, 2020년 이후 이어지는 경제불황으로 감소폭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임. 이로 인하여 연간 17% 수준의 판매 감소가 예상되며, 향후 경제 불황의 지속 여부에 따라 자동차 시장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다양한 세계의 자동차 시장 예측과 각 국의 산발적인 정책으로 인해 시장 예측에 대한 혼란이 가중되고 있음. 혼란스러운 세계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 차원에서 다양한 동력원 기술을 조화롭게 하고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의 로드맵 연구에서 보인 바와 같이 2030과 그 이후에도 엔진기술의 진화와 하이브리드차의 성장, 전기차의 비율 확대 등 다양한 동력원이 공존하며, 불확실성과 다양성이 큰 글로벌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 분석, 균형 잡힌 정책, 장기적인 로드맵과 R&D 투자가 절실하며, 특정 기술에 대한 선택과 집중 보다는 미래기술/시장에서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균형 잡힌 정책과 다양한 R&D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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