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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혁신 지원...운행지역 및 대수도 지속 증가
등록날짜 [ 2020년07월13일 08시50분 ]

플랫폼과 택시의 고도화된 결합을 통해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기반 브랜드 택시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KM 솔루션(카카오T블루), KST 모빌리티(마카롱택시) 등 브랜드 택시를 운영하는 2개의 운송 가맹사업 업체가 신청한 총 5건의 규제 실증특례 안건이 630일 제10차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먼저 카카오T블루 택시를 운영 중인 KM솔루션은 2건의 실증특례를 통해 범죄경력 조회와 엄격한 브랜드 택시교육 이수를 조건으로 임시 택시 운전자격증을 발급 할 수 있도록 했으며,(다만, 3개월 내 자격증 취득 필요) ICT 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차고지 밖 근무교대도 가능하게 되어 원활한 기사채용 및 차고지까지 운행에 따른 비용절감 등 브랜드 택시 운영의 효율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으로 마카롱택시를 운영 중인 KST 모빌리티는 3건의 실증특례를 통해 서울시 내에서 선결제 기반 탄력요금제와 마포구로송파 등 일부 지역에서 단거리 동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서비스를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앱 미터기에 대한 임시허가를 발급 받은 한편, KM솔루션과 마찬가지로 차고지 밖 근무교대도 가능하게 되었다.

정부의 플랫폼과 택시의 결합을 통해 택시 활성화 결과 ‘19년 말 기준으로 서울, 성남, 대구에서 1,507대가 운영되던 카카오T블루 택시는 ’206월 말 기준으로 21개 사업구역에서 9,812대까지 확대되었고 마카롱 택시 역시 ‘19년 말 기준 서울, 대전 259대에서 ’206월 말 기준 10개 사업구역 5,168대까지 확대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

박재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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