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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구축...자동차 튜닝 산업 활성화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지난 26일(목) 경북 김천시 어모면에서 “자동차 튜닝 활성화 및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경북 김천시 어모면 다남리 983-3 일원 부지에 52,800m2 규모의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를 구축 중으로, 자동차 관련 기업의 성장발판을 마련하고, 튜닝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는 ▲자동차 튜닝 기술 검토와 ▲신규 튜닝 항목 개발, ▲튜닝 자동차에 대한 성능·안전 시험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1단계) 튜닝 자동차 ▲성능확인 시험동과 ▲광학시험동, ▲충격시험동, ▲사무동을 2023년까지 건설하고, (2~3단계) 미래형 자동차의 튜닝 안전성을 위한 ▲시험연구동을 2029년까지 구축하여, 탄소중립 시대와 자동차 발전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트윈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단은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의 구축으로 시험장비, 기술력 등의 부재로 튜닝이 불가능 했던 사항에 대한 튜닝 안전성 시험을 수행하여, 자동차 안전을 확보하는 범위 내의 튜닝 규제를 완화하고, 내연기관 자동차를 친환경 자동차로 튜닝 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는 등 점차 첨단화되고 있는 미래형 자동차의 튜닝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더욱 안전한 튜닝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경북 김천에 자리하고 있는 자동차 관련 900여 개 기업과의 동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등 자동차 튜닝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자동차 튜닝 산업이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미래형자동차의 튜닝 안전성을 검증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여 튜닝 산업 발전과 관련 산업 저변 확대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튜닝/레이싱
    2022-05-27
  • 한국타이어, 아시아 최대 규모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 오픈
    한국타이어(대표이사 이수일)가 지난 25일 ‘한국타이어 프레스 데이 2022(Hankook Press Day 2022)’를 개최하고, 아시아 최대 규모 테스트 트랙(Proving Ground) ‘한국테크노링(Hankook Technoring)’ 오픈을 알렸다. 충청남도 태안군에 위치한 한국테크노링에서 진행된 ‘한국타이어 프레스 데이 2022’에는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 이수일 한국타이어 대표이사 사장, 안종선 한국앤컴퍼니 경영총괄 사장, 박종호 한국타이어 경영지원총괄 사장,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테크노링의 의미와 한국타이어 글로벌 중장기 혁신 전략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한국테크노링은 축구장 약 125개 크기의 부지면적 126만㎡(38만 평), 총 13개의 다양한 트랙을 갖춘 아시아 최대 규모, 최장 테스트 노면을 보유한 테스트 트랙이다. 최고 속도 250km/h 이상의 고속 주행 테스트가 가능하며 전기차, 슈퍼카용 타이어처럼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필요한 타이어 성능 테스트가 이뤄진다. 또한, 트럭과 버스 등 모든 차량들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며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 오피스동, 타이어 워크숍, 전기차 충전소 시설을 완비한 최첨단 하이테크 R&D 시설을 자랑한다. 타이어는 주행 중 지면과 맞닿는 유일한 제품으로 자동차의 퍼포먼스, 안전, 연비, 승차감 등 다양한 성능을 구현하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도로와 극한의 환경에서 체계적인 실차 테스트는 글로벌 Top Tier 기업에게는 필수적인 요소다. 이번 한국테크노링 준공을 통해 글로벌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본사 ‘테크노플렉스(Technoplex)’의 중장기 전략 및 혁신 상품 기획, 하이테크 기술력의 메카인 중앙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의 타이어 원천기술 개발, 글로벌 8개의 생산기지, 그리고 최종 테스트베드인 ‘한국테크노링’까지 더해져 혁신 시너지를 완성할 최상의 R&D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한국타이어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R&D 인프라를 통해 미래 오토모티브 산업을 이끌어 나갈 최첨단 기술 혁신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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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7
  • 한차협-동명대학교, 친환경 미래차 전문인력 양성 위한 MOU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회장 윤병우, 이하 한차협)가 지난 24일 오후 3시 동명대학교(부산시 남구 소재) 공과대학 프라임회의실에서 “친환경 미래자동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한차협 윤병우 회장과 동명대학교 공과대학 이기수 학장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했다. 윤병우 회장은 2022년 3월말 자동차등록대수 2,507만대 중 전기차 124만7천여대, 수소차 2만6백여대가 보급되었음에도 친환경 미래자동차 정비분야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며 이에 두 기관이 이번 협약을 통해 친환경 미래자동차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과정 개발 등의 토대로 향후 양질의 일자리 마련에 기여하기 위한 의미 있는 자리이며, 스마트카시대에 협회와 동명대학교이 함께 자율주행 모빌리티서비스를 위하여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산학협력협약을 추진한 동명대학교 이기수 공과대학 학장은 친환경 미래자동차 정비기술 전문인력양성이 절실하다고 밝히면서, 현재 동명대학교 공과대학 자동차공학과는 친환경 미래자동차 전문인력의 효과적인 양성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어, 친환경 미래자동차 보급 추세에 따른 정비수요를 감당할 전문인력의 부족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한 대학이라 할 수 있는바 이번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와의 산학협력 협약을 계기로 긴밀한 상호 협력을 통하여 더욱 양질의 전문정비인력 양성 및 교육과정을 개발 등 산학 연계교육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회는 현행 자동차관리법 제69조의3에 따라 ‘자동차정비전문인력 육성 및 관리에 대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근거규정을 두고 있음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요청했다. 국내 친환경 미래자동차 기술개발은 제조사 위주로 추진되면서 일반 대학 및 민간기관과의 협업체제가 미진하였다. 따라서 친환경 미래자동차산업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산학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지원하는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마련과 지원이 시급하다는 참여자들의 첨언이 있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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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6
  • 현대차, 항공분야 산업활성화 ’AAM 테크데이 2022’ 개최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2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소재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국내 관련 학회 관계자 및 전공 교수와 대학생 등 약 100여 명을 초청해 『AAM 테크데이 2022』행사를 갖고 현대차그룹이 나아가고자 하는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bility) 비전을 소개했다. AAM은 기존 현대차그룹이 밝힌 사업영역인 UAM에서 한발 더 나아가 RAM(Regional Air Mobility: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UAM이 도심 내 운행되는 수직이착륙 기체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면 RAM은 주요 도시·지역 거점 간 이동을 위한 친환경 기체 개발 영역을 뜻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연구 목적으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 기반의 멀티콥터 드론, ‘프로젝트N’의 연구개발 성과를 최초 공개했다. ‘프로젝트N’ 기체는 배터리 기반의 일반적인 UAM 기체와 달리 수소연료시스템과 배터리를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보다 먼 거리를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현대차그룹은 이 기체에 대한 동력 테스트와 비행 시험을 거듭함으로써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RAM 기체 개발 가능성을 실증했다. ‘프로젝트N’은 지난 2월 감항인증 기준을 통과해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항공기로 등록된 바 있으며, 현대차그룹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하고 직경 6m, 최대 이륙중량이 700kg에 이른다. 이번 테크데이는 현대차그룹이 AAM 사업 방향성과 기술개발 계획을 소개함으로써 항공 분야 미래 우수 연구개발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AAM본부 신재원 사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AAM사업추진담당 송재용 상무와 RAM기체개발실장 조셉 장 상무의 발표,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이지윤 교수와 AAM사업기획팀 원정민 팀장 등이 참여하는 대담 및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이어진 오후 프로그램에서는 현대차그룹 AAM본부 개발 실무진들이 AAM 관련 기술개발 현황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행사에서 AAM본부 직무 상담 부스를 마련해 개발자 채용 과정과 복지, 조직 문화 등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으며, 개발 중인 ‘프로젝트N’ 기체 실물을 전시하고 VR 형식의 AAM 비행 체험 세션을 운영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행사에서 기존 사업영역인 UAM을 넘어 RAM으로 진출하게 된 배경과 목적에 대해 발표했으며, 미국 법인 슈퍼널(Supernal)과의 협업을 통한 사업 및 R&D 시너지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개발 실무 세션에서는 ▲AAM 자율주행 기술 ▲AAM 전동화 시스템 ▲기체 컨셉 ▲이착륙장치 개발 분야의 기술개발 현황에 대해 공유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AAM본부 신재원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개발 경험, 자율주행 등 첨단 자동차 기술과 대량 생산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혁신적이면서도 안전한 기체를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AAM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1월 미국 항공 모빌리티 법인인 슈퍼널(Supernal)을 설립해 항공 모빌리티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으며, 오는 7월 세계 2대 에어쇼 중 하나인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 참가할 예정이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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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6
  • ‘국민 체감형’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까워집니다
    # (앞으로는) 제주를 찾는 여행객에게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마련된다. 제주 공항에 도착하면 공항-중문호텔 간 자율주행 캐리어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무거운 여행 짐을 먼저 호텔에 보낸 뒤, 제주공항 인근의 주요 관광 거점을 연계하는 순환형 자율주행 관광셔틀 서비스로 제주 해변의 아름다움을 만끽한다. 관광을 마치면 자율차를 이용하여 중문호텔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착할 수 있다.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이르면 10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된다. 이를 통해 자율차 상용화 시대가 우리 눈 앞에 성큼 다가왔음을 실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공모하여 5월 24일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아이티텔레콤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연합체)을 각각 최종사업자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민간의 자율차 기반의 모빌리티 프로젝트에 대해 2년간 80억 원(1·2차년도 각 4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민 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새싹기업(스타트기업) 및 중소기업에게 자율주행 실증 기회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2차 공모에는 총 7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으며, 사업모델의 혁신성, 서비스에 적용되는 기술의 실현가능성, 자율차 서비스의 대국민 수용성 제고효과 등 다양한 지표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평가하여 최종 사업자를 선정하였다. * 1차 사업지원(시흥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심야셔틀” 서비스, 서울대 산학협력단, ’20∼’21년, 70억)을 통해 자율차 제작(7대) 및 교통취약지역에 서비스 운영으로 1,900명 이상의 시민에게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 사업자로 선정된 2개 컨소시엄의 주요 서비스를 살펴보면, 먼저,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은 대구 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업단지를 배경으로 여객(수요응답형)·물류(배송서비스)를 통합 서비스할 수 있는 차량 플랫폼 및 관련 통신 인프라 기반을 마련하고, * (참여업체) 카카오모빌리티, KT, 현대오토에버, 뉴빌리티, 한국자동차연구원 아이티텔레콤 컨소시엄*은 제주공항 인근의 주요 관광 거점을 연계하는 순환형 자율주행 관광셔틀 서비스, 공항-중문호텔 간 캐리어 배송 서비스, 대중교통 셔틀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 (참여업체) 라이드플럭스, 광명 D&C, KAIST, 제주연구원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기관은 보조금을 통해 자율차를 제작하고 서비스 대상지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여 사업을 운영한다. 사업기간 동안 총 11대 내외의 레벨3 자율차(아이오닉, 쏠라티 등)가 제작·운영될 예정이며, 기본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돌발상황 발생 등에 대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안전요원이 탑승한 상태에서 운행된다. 사업과정에서 제작된 자율차는 사업 종료 시 국가가 환수하여 각종 시험운행, 데이터 수집 등의 용도로 산업계·학계·연구기관 등에 대여하는 등 지속적인 모빌리티서비스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이달 중 국토교통부와 컨소시엄 간 구체적인 사업계획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6월부터 자율차 제작 및 인프라 구축에 돌입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민들께서 한층 안정적인 자율차 모빌리티서비스를 체험함으로써 자율차 상용화 시대가 우리 눈 앞에 성큼 다가왔음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토부는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 되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법·제도적 규제 개선, 인프라 고도화, 기술개발 지원 등의 정책적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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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4
  • 카컴 선후배 조합원의 끈끈한 유대감 눈길끈다!
    창원시 마산 합포구에 위치한 음식점에서 멋진 건배사가 울려 퍼졌다. 카컴경남제일자동차조합 창원시마산지부(지부장 김창호)에서 5월 15일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제4회 카컴 선배정비인의 날을 마련했다. 후배들이 선배들에 대한 감사함을 담아 마련한 조촐한 자리였다. “조합은 제일! 생각은 하나! 행동은 일등!" 앞부분은 송성종 전 이사장의 선창으로 뒷부분은 회원들의 제창으로 이어졌다. 카컴경남제일자동차조합의 슬로건인데 그들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었다. 개별 사업장 회원들이 조합으로 결성되어, 함께 뭉침으로서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었다. 대부분 40~60대 중장년층이 된 그들의 우렁찬 목소리에는 비장함과 애잔함이 함께 묻어났다. 함께 술잔을 기울이며 서로에 대한 감사와 격려, 마음의 온기를 나누는 자리였다. “자동차전문정비 개별 사업장에서 혼자 해 낼 수 없는 일들을 조합에서 대신 해주는 게 많으니, 우리로서는 조합의 역할에 늘 감사하죠. 최소한의 월회비로 어찌 보면 큰 혜택을 받는 거나 다름없으니까요. 폐기물업체 계약이나 신차 나올 때의 정보 등 자동차정비 외의 업무에서 중요한 일이지만 혼자하기에는 힘든 일을 조합에서 해결해주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조합이 개별 업체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들을 주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마산지부 총무담당 이상배(41)씨의 답이다. 자동차 전문정비업도 코로나를 피해갈 수는 없었다. 차량 이동량이 많지 않으니 차 정비나 수리가 적을 수밖에 없고, 그만큼 정비업체의 일거리도 줄었다. 모두가 다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를 격려하며 선배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표했다. 명예이사장인 박영표(65)씨를 통해 지금의 조합 주춧돌 역할을 했던 일화를 물었다. “가장 뿌듯한 일이라면 상조회를 결성한 거다. 상조회 결성을 위해 업체마다 일일이 찾아다니며 필요성을 강조하고 호소했다. 그 때 아내의 불만을 들을 정도로 조합일에 발 벗고 나섰는데, 지금은 상조회를 통해 서로 경조사도 챙기면서 정비기술이나 부품 등을 상호 교환, 보완하며 지낸다.” 그는 이런 조합원들의 역할들이 궁극적으로는 전문정비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도 정직한 부품값, 숙련된 정비기술, 친절 마인드로 다가간다고 했다. 적어도 마산지부 자동차 전문정비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고장 난 차를 믿고 맡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었다. 카컴경남제일조합은 자동차전문정비업의 건전한 발전과 조합원의 기술 향상, 조합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단체다. 또한 조합의 권익증진을 통하여 공동사업을 발굴 시행하고 조합원의 공동이익창출과 나아가 국민 경제 발전에도 기여한다. 그동안의 활동 내역들을 보면 상당한 역할을 해 낸 것 같다. 카컴경남제일조합은 자동차관리법에 의한 조합원지도점검, 행정기관의 위탁 및 협의 요청된 제반 업무수행, 자동차 정비 책임자 선·해임과 관련 업무도 수행하고, 기타 조합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도 한다. 이외에도 사회봉사, 코로나19 방역실시, 자동차무상점검, 지역별 유원지 대청소 운동도 했다, 조합원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고객민원 처리도 했다, 전기자동차·수입자동차, 신기술 시스템 교육을 통해 고장사례를 공유하며 그로 인해 고객만족을 더 강화할 수 있었다. 이제 코로나도 잠잠해지는 시점인데, 안전한 상태가 되면 향후 등산·체육 활동 등을 재개하고, 건강관리를 위한 지역별 모임을 통한 회원 상호간의 유대 관계 및 체력 강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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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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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구축...자동차 튜닝 산업 활성화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지난 26일(목) 경북 김천시 어모면에서 “자동차 튜닝 활성화 및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경북 김천시 어모면 다남리 983-3 일원 부지에 52,800m2 규모의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를 구축 중으로, 자동차 관련 기업의 성장발판을 마련하고, 튜닝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는 ▲자동차 튜닝 기술 검토와 ▲신규 튜닝 항목 개발, ▲튜닝 자동차에 대한 성능·안전 시험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1단계) 튜닝 자동차 ▲성능확인 시험동과 ▲광학시험동, ▲충격시험동, ▲사무동을 2023년까지 건설하고, (2~3단계) 미래형 자동차의 튜닝 안전성을 위한 ▲시험연구동을 2029년까지 구축하여, 탄소중립 시대와 자동차 발전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트윈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단은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의 구축으로 시험장비, 기술력 등의 부재로 튜닝이 불가능 했던 사항에 대한 튜닝 안전성 시험을 수행하여, 자동차 안전을 확보하는 범위 내의 튜닝 규제를 완화하고, 내연기관 자동차를 친환경 자동차로 튜닝 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는 등 점차 첨단화되고 있는 미래형 자동차의 튜닝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더욱 안전한 튜닝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경북 김천에 자리하고 있는 자동차 관련 900여 개 기업과의 동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등 자동차 튜닝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자동차 튜닝 산업이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미래형자동차의 튜닝 안전성을 검증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여 튜닝 산업 발전과 관련 산업 저변 확대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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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튜닝/레이싱
    2022-05-27
  • 한국타이어, 아시아 최대 규모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 오픈
    한국타이어(대표이사 이수일)가 지난 25일 ‘한국타이어 프레스 데이 2022(Hankook Press Day 2022)’를 개최하고, 아시아 최대 규모 테스트 트랙(Proving Ground) ‘한국테크노링(Hankook Technoring)’ 오픈을 알렸다. 충청남도 태안군에 위치한 한국테크노링에서 진행된 ‘한국타이어 프레스 데이 2022’에는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 이수일 한국타이어 대표이사 사장, 안종선 한국앤컴퍼니 경영총괄 사장, 박종호 한국타이어 경영지원총괄 사장,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테크노링의 의미와 한국타이어 글로벌 중장기 혁신 전략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한국테크노링은 축구장 약 125개 크기의 부지면적 126만㎡(38만 평), 총 13개의 다양한 트랙을 갖춘 아시아 최대 규모, 최장 테스트 노면을 보유한 테스트 트랙이다. 최고 속도 250km/h 이상의 고속 주행 테스트가 가능하며 전기차, 슈퍼카용 타이어처럼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필요한 타이어 성능 테스트가 이뤄진다. 또한, 트럭과 버스 등 모든 차량들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며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 오피스동, 타이어 워크숍, 전기차 충전소 시설을 완비한 최첨단 하이테크 R&D 시설을 자랑한다. 타이어는 주행 중 지면과 맞닿는 유일한 제품으로 자동차의 퍼포먼스, 안전, 연비, 승차감 등 다양한 성능을 구현하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도로와 극한의 환경에서 체계적인 실차 테스트는 글로벌 Top Tier 기업에게는 필수적인 요소다. 이번 한국테크노링 준공을 통해 글로벌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본사 ‘테크노플렉스(Technoplex)’의 중장기 전략 및 혁신 상품 기획, 하이테크 기술력의 메카인 중앙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의 타이어 원천기술 개발, 글로벌 8개의 생산기지, 그리고 최종 테스트베드인 ‘한국테크노링’까지 더해져 혁신 시너지를 완성할 최상의 R&D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한국타이어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R&D 인프라를 통해 미래 오토모티브 산업을 이끌어 나갈 최첨단 기술 혁신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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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7
  • 한차협-동명대학교, 친환경 미래차 전문인력 양성 위한 MOU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회장 윤병우, 이하 한차협)가 지난 24일 오후 3시 동명대학교(부산시 남구 소재) 공과대학 프라임회의실에서 “친환경 미래자동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한차협 윤병우 회장과 동명대학교 공과대학 이기수 학장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했다. 윤병우 회장은 2022년 3월말 자동차등록대수 2,507만대 중 전기차 124만7천여대, 수소차 2만6백여대가 보급되었음에도 친환경 미래자동차 정비분야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며 이에 두 기관이 이번 협약을 통해 친환경 미래자동차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과정 개발 등의 토대로 향후 양질의 일자리 마련에 기여하기 위한 의미 있는 자리이며, 스마트카시대에 협회와 동명대학교이 함께 자율주행 모빌리티서비스를 위하여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산학협력협약을 추진한 동명대학교 이기수 공과대학 학장은 친환경 미래자동차 정비기술 전문인력양성이 절실하다고 밝히면서, 현재 동명대학교 공과대학 자동차공학과는 친환경 미래자동차 전문인력의 효과적인 양성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어, 친환경 미래자동차 보급 추세에 따른 정비수요를 감당할 전문인력의 부족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한 대학이라 할 수 있는바 이번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와의 산학협력 협약을 계기로 긴밀한 상호 협력을 통하여 더욱 양질의 전문정비인력 양성 및 교육과정을 개발 등 산학 연계교육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회는 현행 자동차관리법 제69조의3에 따라 ‘자동차정비전문인력 육성 및 관리에 대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근거규정을 두고 있음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요청했다. 국내 친환경 미래자동차 기술개발은 제조사 위주로 추진되면서 일반 대학 및 민간기관과의 협업체제가 미진하였다. 따라서 친환경 미래자동차산업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산학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지원하는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마련과 지원이 시급하다는 참여자들의 첨언이 있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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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6
  • 현대차, 항공분야 산업활성화 ’AAM 테크데이 2022’ 개최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2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소재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국내 관련 학회 관계자 및 전공 교수와 대학생 등 약 100여 명을 초청해 『AAM 테크데이 2022』행사를 갖고 현대차그룹이 나아가고자 하는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bility) 비전을 소개했다. AAM은 기존 현대차그룹이 밝힌 사업영역인 UAM에서 한발 더 나아가 RAM(Regional Air Mobility: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UAM이 도심 내 운행되는 수직이착륙 기체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면 RAM은 주요 도시·지역 거점 간 이동을 위한 친환경 기체 개발 영역을 뜻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연구 목적으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 기반의 멀티콥터 드론, ‘프로젝트N’의 연구개발 성과를 최초 공개했다. ‘프로젝트N’ 기체는 배터리 기반의 일반적인 UAM 기체와 달리 수소연료시스템과 배터리를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보다 먼 거리를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현대차그룹은 이 기체에 대한 동력 테스트와 비행 시험을 거듭함으로써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RAM 기체 개발 가능성을 실증했다. ‘프로젝트N’은 지난 2월 감항인증 기준을 통과해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항공기로 등록된 바 있으며, 현대차그룹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하고 직경 6m, 최대 이륙중량이 700kg에 이른다. 이번 테크데이는 현대차그룹이 AAM 사업 방향성과 기술개발 계획을 소개함으로써 항공 분야 미래 우수 연구개발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AAM본부 신재원 사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AAM사업추진담당 송재용 상무와 RAM기체개발실장 조셉 장 상무의 발표,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이지윤 교수와 AAM사업기획팀 원정민 팀장 등이 참여하는 대담 및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이어진 오후 프로그램에서는 현대차그룹 AAM본부 개발 실무진들이 AAM 관련 기술개발 현황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행사에서 AAM본부 직무 상담 부스를 마련해 개발자 채용 과정과 복지, 조직 문화 등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으며, 개발 중인 ‘프로젝트N’ 기체 실물을 전시하고 VR 형식의 AAM 비행 체험 세션을 운영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행사에서 기존 사업영역인 UAM을 넘어 RAM으로 진출하게 된 배경과 목적에 대해 발표했으며, 미국 법인 슈퍼널(Supernal)과의 협업을 통한 사업 및 R&D 시너지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개발 실무 세션에서는 ▲AAM 자율주행 기술 ▲AAM 전동화 시스템 ▲기체 컨셉 ▲이착륙장치 개발 분야의 기술개발 현황에 대해 공유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AAM본부 신재원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개발 경험, 자율주행 등 첨단 자동차 기술과 대량 생산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혁신적이면서도 안전한 기체를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AAM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1월 미국 항공 모빌리티 법인인 슈퍼널(Supernal)을 설립해 항공 모빌리티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으며, 오는 7월 세계 2대 에어쇼 중 하나인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 참가할 예정이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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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6
  • ‘국민 체감형’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까워집니다
    # (앞으로는) 제주를 찾는 여행객에게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마련된다. 제주 공항에 도착하면 공항-중문호텔 간 자율주행 캐리어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무거운 여행 짐을 먼저 호텔에 보낸 뒤, 제주공항 인근의 주요 관광 거점을 연계하는 순환형 자율주행 관광셔틀 서비스로 제주 해변의 아름다움을 만끽한다. 관광을 마치면 자율차를 이용하여 중문호텔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착할 수 있다.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이르면 10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된다. 이를 통해 자율차 상용화 시대가 우리 눈 앞에 성큼 다가왔음을 실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공모하여 5월 24일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아이티텔레콤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연합체)을 각각 최종사업자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민간의 자율차 기반의 모빌리티 프로젝트에 대해 2년간 80억 원(1·2차년도 각 4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민 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새싹기업(스타트기업) 및 중소기업에게 자율주행 실증 기회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2차 공모에는 총 7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으며, 사업모델의 혁신성, 서비스에 적용되는 기술의 실현가능성, 자율차 서비스의 대국민 수용성 제고효과 등 다양한 지표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평가하여 최종 사업자를 선정하였다. * 1차 사업지원(시흥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심야셔틀” 서비스, 서울대 산학협력단, ’20∼’21년, 70억)을 통해 자율차 제작(7대) 및 교통취약지역에 서비스 운영으로 1,900명 이상의 시민에게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 사업자로 선정된 2개 컨소시엄의 주요 서비스를 살펴보면, 먼저,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은 대구 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업단지를 배경으로 여객(수요응답형)·물류(배송서비스)를 통합 서비스할 수 있는 차량 플랫폼 및 관련 통신 인프라 기반을 마련하고, * (참여업체) 카카오모빌리티, KT, 현대오토에버, 뉴빌리티, 한국자동차연구원 아이티텔레콤 컨소시엄*은 제주공항 인근의 주요 관광 거점을 연계하는 순환형 자율주행 관광셔틀 서비스, 공항-중문호텔 간 캐리어 배송 서비스, 대중교통 셔틀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 (참여업체) 라이드플럭스, 광명 D&C, KAIST, 제주연구원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기관은 보조금을 통해 자율차를 제작하고 서비스 대상지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여 사업을 운영한다. 사업기간 동안 총 11대 내외의 레벨3 자율차(아이오닉, 쏠라티 등)가 제작·운영될 예정이며, 기본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돌발상황 발생 등에 대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안전요원이 탑승한 상태에서 운행된다. 사업과정에서 제작된 자율차는 사업 종료 시 국가가 환수하여 각종 시험운행, 데이터 수집 등의 용도로 산업계·학계·연구기관 등에 대여하는 등 지속적인 모빌리티서비스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이달 중 국토교통부와 컨소시엄 간 구체적인 사업계획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6월부터 자율차 제작 및 인프라 구축에 돌입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민들께서 한층 안정적인 자율차 모빌리티서비스를 체험함으로써 자율차 상용화 시대가 우리 눈 앞에 성큼 다가왔음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토부는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 되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법·제도적 규제 개선, 인프라 고도화, 기술개발 지원 등의 정책적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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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4
  • 카컴 선후배 조합원의 끈끈한 유대감 눈길끈다!
    창원시 마산 합포구에 위치한 음식점에서 멋진 건배사가 울려 퍼졌다. 카컴경남제일자동차조합 창원시마산지부(지부장 김창호)에서 5월 15일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제4회 카컴 선배정비인의 날을 마련했다. 후배들이 선배들에 대한 감사함을 담아 마련한 조촐한 자리였다. “조합은 제일! 생각은 하나! 행동은 일등!" 앞부분은 송성종 전 이사장의 선창으로 뒷부분은 회원들의 제창으로 이어졌다. 카컴경남제일자동차조합의 슬로건인데 그들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었다. 개별 사업장 회원들이 조합으로 결성되어, 함께 뭉침으로서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었다. 대부분 40~60대 중장년층이 된 그들의 우렁찬 목소리에는 비장함과 애잔함이 함께 묻어났다. 함께 술잔을 기울이며 서로에 대한 감사와 격려, 마음의 온기를 나누는 자리였다. “자동차전문정비 개별 사업장에서 혼자 해 낼 수 없는 일들을 조합에서 대신 해주는 게 많으니, 우리로서는 조합의 역할에 늘 감사하죠. 최소한의 월회비로 어찌 보면 큰 혜택을 받는 거나 다름없으니까요. 폐기물업체 계약이나 신차 나올 때의 정보 등 자동차정비 외의 업무에서 중요한 일이지만 혼자하기에는 힘든 일을 조합에서 해결해주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조합이 개별 업체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들을 주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마산지부 총무담당 이상배(41)씨의 답이다. 자동차 전문정비업도 코로나를 피해갈 수는 없었다. 차량 이동량이 많지 않으니 차 정비나 수리가 적을 수밖에 없고, 그만큼 정비업체의 일거리도 줄었다. 모두가 다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를 격려하며 선배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표했다. 명예이사장인 박영표(65)씨를 통해 지금의 조합 주춧돌 역할을 했던 일화를 물었다. “가장 뿌듯한 일이라면 상조회를 결성한 거다. 상조회 결성을 위해 업체마다 일일이 찾아다니며 필요성을 강조하고 호소했다. 그 때 아내의 불만을 들을 정도로 조합일에 발 벗고 나섰는데, 지금은 상조회를 통해 서로 경조사도 챙기면서 정비기술이나 부품 등을 상호 교환, 보완하며 지낸다.” 그는 이런 조합원들의 역할들이 궁극적으로는 전문정비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도 정직한 부품값, 숙련된 정비기술, 친절 마인드로 다가간다고 했다. 적어도 마산지부 자동차 전문정비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고장 난 차를 믿고 맡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었다. 카컴경남제일조합은 자동차전문정비업의 건전한 발전과 조합원의 기술 향상, 조합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단체다. 또한 조합의 권익증진을 통하여 공동사업을 발굴 시행하고 조합원의 공동이익창출과 나아가 국민 경제 발전에도 기여한다. 그동안의 활동 내역들을 보면 상당한 역할을 해 낸 것 같다. 카컴경남제일조합은 자동차관리법에 의한 조합원지도점검, 행정기관의 위탁 및 협의 요청된 제반 업무수행, 자동차 정비 책임자 선·해임과 관련 업무도 수행하고, 기타 조합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도 한다. 이외에도 사회봉사, 코로나19 방역실시, 자동차무상점검, 지역별 유원지 대청소 운동도 했다, 조합원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고객민원 처리도 했다, 전기자동차·수입자동차, 신기술 시스템 교육을 통해 고장사례를 공유하며 그로 인해 고객만족을 더 강화할 수 있었다. 이제 코로나도 잠잠해지는 시점인데, 안전한 상태가 되면 향후 등산·체육 활동 등을 재개하고, 건강관리를 위한 지역별 모임을 통한 회원 상호간의 유대 관계 및 체력 강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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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4
  • 정의선 회장-바이든 美 대통령과 환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2일 오전 11시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환담했다. 이날 환담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마지막 날 분주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정의선 회장과 별도로 회동해 국내외의 이목이 집중됐다.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남은 당초 10여분 정도로 예정되었으나, 환담과 언론 영어 스피치, 추가 환담 등으로 이어지면서 총 50분가량 진행됐다. 정의선 회장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환담에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및 배터리셀 공장 투자 배경과 미국에서 추진중인 미래 신사업 분야의 내용 및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담 직후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은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 야외에 마련된 별도 장소에서 한·미 기자단을 대상으로 스피치를 했다.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은 밝은 표정으로 스피치 장소로 함께 이동하는 등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지난 2013년 방한 당시 정의선 회장을 만났고, 정의선 회장이 찍은 사진을 보내줘 기뻤다는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정의선 회장은 스피치에서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건설에 투입하기로 한 55억달러 외에 2025년까지 현대차그룹이 미래 신사업 분야와 관련, 미국에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의 대미 전체 신규 투자는 100억 달러를 넘는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1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신설 계획을 발표했으며, 로보틱스, 도심항공,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산업 주도권 경쟁에 나서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스피치에서 “미국에 진출한 지 40년이 된 현대차그룹이 단기간에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제 또다른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서두를 열었다. 정의선 회장은 “조지아주에 들어설 새로운 전기차 전용 공장은 미국 고객들을 위한 높은 품질의 전기차를 생산해 현대차그룹이 미국 자동차산업의 리더로 도약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어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해 미국 기업들과 로보틱스, 도심항공,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투자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높은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와 함께 “100억달러가 넘는 신규 투자로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고 전 세계적 과제인 탄소중립에도 기여하겠다”고 피력했다. 정의선 회장은 또한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 중 무공해 친환경 차량의 비율을 40~50%까지 높이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언급했다. 정의선 회장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깊은 감사를 표했으며, 현대차그룹의 미국 사업에 대한 지원을 부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스피치에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물론 미래 산업을 선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의지에 기대감을 표출하고, 투자 결정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현대차그룹이 미래 신산업 50억달러와 전기차 및 배터리셀 공장 55억달러 등 100억달러 이상을 미국 제조 분야에 투자하기로 발표했다”며 스피치를 시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투자를 통해 8000명 이상 고용이 창출될 것이며, 이런 투자를 통해 미국 국민과 근로자들에게 더 많은 경제적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미국 정부의 제조업 부흥 정책과도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전기차는 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기업들에게 다양한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에도 투자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충전소들이 전국에 생기면 주변에 다른 사업장들도 생겨나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의선 회장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이런 투자에 보답하기 위해 절대 실망시키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에서 지난 이틀 동안 한·미간 굳건한 동맹과 양국간 경제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스피치를 마무리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3월 미국 내 제품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설비 향상과 전기차, 수소, 도심항공,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총 74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및 신사업 관련 해외 현지 투자는 국내 광범위한 연관산업의 성장은 물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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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3
  • 현대차그룹,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체계 구축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에 전기차(EV) 전용 생산 거점을 마련하는 등 전기차 선도 업체로 도약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21일 미국 전기차 전용 신공장 건설과 배터리셀 공장 투자 등을 포함한 미국 전기차 생산 거점 확보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Georgia)州에 연간 30만대 규모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완성차 공장을 새롭게 설립한다. 아울러 신설 전기차 공장 인근에 배터리셀 공장을 건설해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망도 갖출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공장, 배터리셀 공장을 포함해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체계 구축에 총 6조3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1일(한국, 현지 20일)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건설 예정 부지에서 현대차 장재훈 사장, 호세 무뇨스(Jose Munoz) 사장과 조지아주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식’을 갖고, 투자 계획을 공식화했다. 이날 협약식에 영상으로 참석한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국에 전기차 전용 생산 거점을 조지아에 마련하고 미국 고객을 위한 혁신적인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라며 “제조 혁신기술 도입, 신재생 에너지 활용 등 미국에서의 첫 스마트 공장으로써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 달성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지아주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투자를 환영한다”며 “주 역사상 가장 큰 프로젝트로의 성공을 위해 현대차그룹과 조지아주가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조지아 주정부는 현대차그룹의 투자 결정에 호응해 전기차 신공장 및 배터리셀 공장의 성공적인 설립과 운영 안정화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과 향후 지속적인 제반 지원을 약속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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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3
  • 기아, 메타버스 취업 상담회 개최
    기아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취업 상담회를 개최한다. 기아는 5월 26일(목)부터 27일(금)까지 2일간 메타버스 공간인 ‘기아 오토월드(Kia AutoWorld)’에서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취업 상담회<어쩌다, 취준생> 을 개최한다고 19일(목) 밝혔다. 기아는 자소서 첨삭, 모의 면접, 커리어 상담 등 취업준비생들에게 기아 채용 정보뿐만 아니라 취업 전반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전을 응원하는 취지로 이번 온라인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를 위해 일반 신청자는 물론, 올해 기아 채용에 지원했던 지원자도 초대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상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취업 상담회가 진행되는 메타버스 공간인 기아 오토월드는 ▲기아 본사 1, 2층 ▲Kia 360 ▲EV6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등 기아 브랜드의 실제 공간을 바탕으로 꾸며졌다. 기아 오토월드 내 기아 본사 1층에서는 다양한 직무의 현직자가 참석해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자소서 첨삭, 모의 면접, 커리어 상담 등 1대1 직무상담과 직무별 그룹 상담 등 맞춤 취업 컨설팅을 진행한다. 기아 본사 2층 가상공간에서는 판매/서비스, 구매/품질/제조솔루션, 신사업전략/Tech, 고객경험/상품, 기획지원(재경, 경영혁신, 기업전략, 경영지원, 홍보), 생산/안전/PT 등 부문별 현직자들이 참여해 직무소개와 질의응답, 자기소개서 첨삭 등을 진행하는 실시간 직무토크 라이브가 펼쳐질 예정이다. (※직무토크 라이브는 기아 채용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 예정) 메타버스 공간 Kia 360에는 ▲기아 ▲모빌리티 ▲채용 ▲복지/조직문화 등 4가지 분야로 나뉘어진 테마 전시 투어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기아 임직원이 직접 도슨트로 참여한다. 또한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아 합격자의 자기소개서도 전시될 예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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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19
  • 쌍용차, KG컨소시엄과 조건부 투자계약 체결
    쌍용자동차는 금일 서울회생법원의 허가를 받아 공고 전 인수예정자로 선정된 KG컨소시엄과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KG컨소시엄은 특수목적법인(SPC)인 KG모빌리티, KG ETS, KG스틸,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및 켁터스 PE, 파빌리온 PE로 구성됐다. 쌍용자동차는 지난 5월 13일 한국거래소의 개선기간 부여 결정 및 경영능력이 검증되고 자금력이 풍부한 KG컨소시엄과의 조건부 투자계약 체결로 M&A 성공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 하게 됐다. 특히 공고 전 인수예정자 선정 시 인수대금의 규모 외에도 인수 후 운영자금 조달계획과 능력을 중요한 선정기준으로 평가한 만큼 M&A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경우 회사는 회생을 넘어 재도약 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쌍용자동차는 내달 사전계약과 동시에 양산에 돌입하는 J100차명을 “토레스(TORRES)”로 확정하고 티저 이미지와 영상을 공개하자 마자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역대급 호평에 토레스 출시가 경영정상화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이르면 다음 주부터 공개매각 절차를 개시할 예정인 바, 제한적 경쟁입찰에 참여했던 다른 기업들도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지양하고 공개매각 절차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중앙지방법원은 5월 17일 에디슨모터스가 제기한 계약해제 효력정지 등 가처분 및 재매각 절차 중지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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