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9-22(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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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 중국 상하이 제5라운드 성료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가 주관하는 원메이크 레이스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 제5라운드가 지난 9월 8일(금)부터 10일(일) 중국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렸다. 압도적인 레이스를 펼친 앱솔루트 레이싱(Absolute Racing) 팀의 마르코 길트랩(Marco Giltrap)과 크리스 밴 더 드리프트(Chris van der Drift) 듀오는 레이스 1, 2에서 모두 우승을 하며 파이널 라운드와 상관없이 그랜드 파이널에 진출하게 됐다. SQDA-그릿모터스포츠의 이창우 선수와 권형진 선수는 Race 1, 2에서 모두 AM 클래스 2위 성적을 거뒀다. 지난 라운드를 마치며 시즌 2위인 앤왓 롬마하타이(Aniwat Lommahadthai)와 파사릿 프롬섬바트(Pasarit Promsombat)에 시즌 총점 4을 앞섰지만 이번 라운드에서 모두 우승을 내어주며 3점 차 2위로 한 계단 하락했다. 클래스 중 가장 치열한 순위 경쟁을 펼치고 있는 두 팀의 운명은 마지막 라운드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지난 인제 레이스에서도 폭발적인 기량을 과시한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의 프로(PRO) 클래스는 앱솔루트 레이싱(Absolute Racing) 팀의 마르코 길트랩(Marco Giltrap)과 크리스 밴 더 드리프트(Chris van der Drift) 듀오는 제3라운드인 후지에서도 레이스 1, 2 모두 종합 1위로 라운드를 마쳤다. PRO-AM 클래스에서는 레이스 1은 치앙 리(Qiang Li)와 조나단 세코토(Jonathan Cecotto)가 1위, 레이스 2에서는 오스카 리(Oscar Lee)와 댄 웰스(Dan Wells)가 번갈아 가며 우승을 차지했다. 오스카 리와 댄 웰스는 이번 라운드 우승을 바탕으로 2위와 차이를 벌리며 그랜드 파이널 진출을 확정 지었다. 람보르기니컵 클래스는 수파차이(supachai weeraborwornpong)가 시즌 총점 120점으로 선두를 달리고, 뒤이어 쿠마 프라바카랜(Kumar Prabakaran)이 12점 뒤쳐진 2위, Dr. Ma 가 22점 뒤진 3위를 기록하며 마지막 라운드에서 역전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는 아시아 시리즈의 마지막 라운드와 그랜드 파이널을 앞두고 있다. 마지막 라운드인 제6라운드는 오는 11월 16일(목)과 17일(금) 양일간 이탈리아 벨라룽가에서 열린다. 이어 같은 장소에서 그랜드 파이널 레이스가 18일(토)부터 19일(일)에 열리며 슈퍼 트로페오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전망이다. 슈퍼 트로페오 시리즈는 유럽, 북미, 아시아 3개 대륙에서 열리는 람보르기니의 원 메이크 레이스 대회로, 참가 선수들이 람보르기니 우라칸 슈퍼 트로페오 에보2(Lamborghini Huracán Super Trofeo EVO2) 단일 모델로 경주를 펼치는 원 메이크 레이스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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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9-21
  • 현대차 '아반떼 N TCR', '2023 TCR 월드투어' 아르헨티나 대회 더블 포디움 달성
    - “남은 대회도 현대차 경주차의 뛰어난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하도록 지원할 것”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 대회 ‘2023 TCR 월드투어’에서 시즌 세 번째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현대자동차는 ‘엘란트라 N TCR(국내명: 아반떼 N TCR)’이 8월 25일(금)부터 27일 (일, 현지시각)까지 아르헨티나 호세 카를로스 바시(José Carlos Bassi) 서킷에서 개최된 ‘2023 TCR 월드투어’ 첫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모두 차지하는 더블 포디움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엘란트라 N TCR 경주차로 출전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Squadra Corse)’ 팀의 미켈 아즈코나(Mikel Azcona) 선수는 26일(토) 열린 첫 번째 결승 레이스 1위에 오르며 팀에 값진 우승을 선사했다. 같은 경주차로 출전한 노버트 미첼리즈(Norbert Michelisz) 선수 역시 첫 번째 결승 레이스 2위를 차지하며 엘란트라 N TCR의 압도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했다. 노버트 미첼리즈는 두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도 4위로 경기를 마무리했으며, 대회 기간 총 55점의 포인트를 쌓아 도합 270포인트로 드라이버 부문 선두에 오르게 됐다. 두 선수가 속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은 총 523포인트로 팀 부문 종합 순위 2위를 유지했다. 현대자동차 N브랜드&모터스포츠사업부 틸 바텐베르크(Till Wartenberg) 상무는 “TCR 월드투어 개막전인 포르투갈 대회와 3차전인 이탈리아 대회에 이어 다시 한번 좋은 성적을 거둬서 기쁘다”라며, “고객 레이싱팀이 엘란트라 N TCR의 뛰어난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올 시즌 남은 대회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종료된 ‘WTCR(World Touring Car Cup)’에 이어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된 TCR 월드투어는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200여 개의 TCR 대회 중 9개를 선별해 경기 결과에 따라 획득한 포인트로 순위를 결정한다. 9번의 대회를 거쳐 가장 많은 포인트를 획득한 상위 15명은 올해 말 또는 내년 초에 진행되는 ‘TCR 월드 파이널’에서 최종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한편, TCR 월드투어는 제조사의 직접적인 출전은 금지하고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 레이싱팀이 출전하는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으로, 다음 대회는 11월 3일(금)부터 5일(일, 현지시각)까지 호주 시드니 모터스포츠 파크(Sydney Motorsport Park)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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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28
  • 알칸타라, 2023 몬터레이 카 위크,
    알칸타라가 지난 11일(금)부터 20일(일, 현지시각)까지 약 일주일 간 미국 캘리포니아 몬터레이에서 개최된 '2023 몬터레이 카 위크(Monterey Car Week 2023)'에서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들과 협업한 알칸타라 커스텀 인테리어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2023 몬터레이 카 위크’는 세계적인 글로벌 자동차 축제로, 전 세계에서 빈티지 자동차와 희귀 자동차가 모여 전통과 뛰어난 기술, 디자인을 겨루는 클래식 카 쇼 및 경연 대회다. 알칸타라는 본 행사 기간동안 세계 유수의 자동차 제조사들과의 협업을 공개하며, 독보적인 럭셔리 브랜드이자 차별적인 파트너로서 참가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알칸타라만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커스터마이징 능력을 입증했다. 이번 행사에서 알칸타라는 미국 하이퍼카 제조사 징거 자동차(Czinger Vehicles)와 협업하여 알칸타라 커스터마이징 인테리어가 적용된 징거 21C 블랙버드 에디션(Czinger 21C Blackbird edition)을 최초로 공개했다. 알칸타라와 징거 자동차와의 협업은 이번이 두번째다. 사진1. 징거 21C 블랙버드 에디션(Czinger 21C Blackbird edition) 내부 하이퍼카인 징거 21 블랙버드 에디션은 타공 처리된 블랙 알칸타라와 오렌지색상의 메탈릭 백킹으로 강렬한 인테리어를 연출해, 알칸타라를 활용하는 자동차 산업의 한계를 뛰어넘어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특별한 기능을 구현했다. 특히 징거와 알칸타라의 협업은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두 기업의 철학을 상징한다. 징거 21 블랙버드 에디션은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첨단 적층 제조(Additive Manufacturing) 기술을 사용하는 징거와, 일찍이 탄소 중립 인증을 받은 알칸타라가 공통된 가치를 바탕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차량을 제작한 결과다. 아울러 이번 행사 기간동안 양사의 협업을 기념하기 위해 알칸타라 소재와 두 브랜드의 로고로 디자인된 맞춤형 토트백을 제작했다. 징거에 이어 마세라티, 리막 등 다양한 프리미엄 차량이 커스텀 된 알칸타라를 적용한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이탈리아 출신 자동차 디자인 전문업체 피닌파리나(Pininfarina)의 바티스타 에디지오네 니노 파리나(Battista edizione Nino Farina)를 비롯한 유수의 프리미엄 차량에 사용된 알칸타라도 전시됐다. 사진2.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에디지오네 니노 파리나(Pininfarina Battista Edizione Nino Farina) 내부 바티스타 에디지오네 니노 파리나는 지난 7월 영국에서 개최된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Goodwood Festival of Speed)’에 이어 두번째로 공개됐다. 운전석과 조수석에 각각 블랙 알칸타라와 베이지 색상 알칸타라를 적용해 대비감을 강조하고, ‘니노 파리나’(Nino Farina) 문구가 각인된 것이 특징이다. 사진3. 리막 네베라 타임 어택(Rimac Nevera Time Attack) 모델 내부 사진4. 맥라렌 750S 모델 내부 블랙과 그린색상의 알칸타라로 커스텀 인테리어를 선보인 리막의 네베라 타임 어택(Nevera Time Attack)부터 맥라렌의 750S 모델, 그리고 25대 한정 스페셜 버전에 천공된 오렌지 색상의 알칸타라가 사용된 신형 솔루스 GT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가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 파트너로서 알칸타라의 면모가 두드러졌다. 아울러 마세라티는 전 세계에서 62대만 생산되어 이미 매진된 신형 트랙 전용 모델 ’MCXtrema’를 이번 행사를 통해 최초 공개하여 ‘메이드 인 이탈리아’를 강조했다. 몬터레이 카 위크 기간에 열리는 ‘더 퀘일, 모터 스포츠 게더링(The Quail, A Motorsports Gathering)’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모든 차량은 몬터레이 카 위크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행사인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Pebble Beach Concours d'Elegance)에서 전시됐다. 한편, 이탈리아에서 생산 및 수출하는 알칸타라는 차량 소재로 적합한 경량성과 내구성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독일의 대표적인 시험인증기관인 티유브이슈드(TÜV SÜD)로부터 탄소 중립 인증을 획득한 지속가능한 소재로서 자동차 업계와 폭넓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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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28
  •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 3라운드 개최
    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주최하는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 3라운드가 오는 27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된다. 넥센타이어는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와 공동주최하며, 타이틀 후원사의 권리로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을 지난 5월 새롭게 개최했다. 오는 27일 진행되는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은 아마추어 레이싱 선수 뿐만 아니라, 서킷 드라이빙을 즐기는 일반인, 드라이빙 아카데미가 필요한 서킷 드라이빙 입문자, 자동차 동호회 등 모터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의 공인으로 진행되는 대회는 참가자가 목표한 랩타임에 얼마나 근접한지를 놓고 겨루는 방식의 ‘타겟 트라이얼’ 레이스와 경기 코스에 장애물 구간을 설정해 놓고 완주한 시간에 따라 순위를 정하는 ‘짐카나’ 레이스로 구성된다. 또한, 이번 3라운드는 ‘현대 N페스티벌’ 대회 N2, N3클래스 공식타이어로 넥센타이어가 지정 공급되는 것을 기념해 현대자동차와 함께하는 타겟 트라이얼을 개최하고 ‘현대 N페스티벌’ 대회에 출전하고 있는 선수 또한 공식으로 참여한다. 그 외에도 대회 참가자들의 드라이빙 스킬 향상을 위해 넥센타이어의 공식 파트너 팀인 ‘서한GP’ 소속의 프로 레이싱 드라이버 장현진 선수와 유럽 포뮬러3(F3) 레이스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임채원 선수가 레이스 참가자를 대상으로 원포인트 레슨 및 레이싱타이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도 진행한다. ‘서한GP’와 ‘L&K 모터스’의 스톡카 및 현대N페스티벌의 아반떼 N CUP 차량이 전시될 예정이며, 패독(레이싱카가 서킷에 들어가기 전 대기하는 장소)에서는 새로운 자동차 동호회 문화가 된 카밋(Car Meet)과 한유그룹의 헤리티지 리무진 차량을 포함한 차량 용품도 전시된다. 여기에, 레이싱 시뮬레이터 체험, RC카 시범주행 및 관람객 직접체험, 트랙체험(레이싱카 택시, 서킷 사파리, 그리드 워크)등의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제공된다. 에버랜드 창의융합클래스 ‘이큐브스쿨 Make-Kart(메이카트)’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 꿈나무 들에게 자동차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제작해 볼 수 있는 체험교육 또한 운영할 예정이다. 넥센타이어는 2006년부터 국내 모터스포츠의 지속적인 저변 확대와 모터스포츠 산업 기초 종목의 육성을 위해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현대 N페스티벌’ 등 모터스포츠 대회를 지속 후원해오고 있으며, 지난 19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펼쳐진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5라운드 <SUPER 6000> 클래스에서는 1위, 2위, 3위를 모두 차지했다.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은 연간 총 5라운드로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관람객들은 별도의 입장권 예매 절차없이 에버랜드 셔틀을 이용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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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25
  • 현대성우그룹, 대학생 서포터즈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 발대식
    현대성우그룹이 지난 8월 9일 대학생 서포터즈인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현대성우그룹 관계자와 최종 선발된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 멤버들이 참여했다. 2020년 발족한 현대성우 챌린저스는 현대성우그룹의 기업 가치관인 도전을 각종 콘텐츠로 함께 실현해 나갈 대학생 서포터즈다.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 발대식은 △챌린저스 개별 소개 △현대성우그룹 대표이사 축사 △현대성우그룹 소개 △활동 가이드 안내 △단체 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앞으로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는 올해 11월까지 약 4개월간 △현대성우 챌린저스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 등 현대성우그룹과 관련된 미션을 수행하며 카드 뉴스, 홍보 영상, 기획 기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현대성우그룹은 제작된 콘텐츠를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SNS)에 게시해 자동차 부품 및 모터스포츠 부문 등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대중적 소통에 앞장설 예정이다. 서포터즈 전원에게는 소정의 활동비, 프로필 촬영, 실무자 멘토링, 기념 선물 등이 제공되며 미션을 완수한 챌린저스에게는 수료증 발급, 우수 활동자 포상금 지급 등의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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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14
  • 맥라렌, 맥라렌 X 메르세데스-벤츠 협업
    영국의 럭셔리 스포츠 및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은 메르세데스-벤츠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 출시 20주년을 맞이해 영국 워킹에 소재한 맥라렌 테크놀로지 센터(McLaren Technology Centre, 이하 MTC)에서 다양한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은 F1 레이스에서 영감을 얻은 맥라렌과 메르세데스-벤츠가 협업 진행한 프로젝트로, 슈퍼카의 압도적 성능과 GT(Grand Tourer)의 범용성을 갖춘 양산형 슈퍼카이다. 양 사는 1995년~2009년까지 F1 무대에서 파트너 관계를 이어갔으며 이 기간 중 맥라렌은 F1 월드 챔피언십 우승 기록을 총 4회 거두었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은 맥라렌의 섀시 개발 역량 및 탄소섬유 제작 기술과 메르세데스-벤츠의 강력한 엔진의 성공적 결합인 셈이다. 이번 기념행사는 단순히 차량 전시뿐 아니라 제조 공정에 참여했던 관계자 업적도 함께 기린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이들 중 상당수는 여전히 맥라렌 현업에서 종사한다. 우선, 맥라렌은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 슈퍼카 GT 4종(SLR 스털링 모스, SLR by MSO, SLR HDK, SLR 722 GT 프로토타입)을 비롯해 개발 과정과 스토리에 담긴 아이템 등을 MTC에 전시한다. 또한 해당 차량의 글로벌 오너 모임인 SLR 클럽이 MTC를 방문해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맥라렌 엔지니어 등을 직접 만나 더욱 뜻깊은 시간을 가진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의 첫 발단은 1999년 실버스톤 서킷에서 열린 F1 영국 그랑프리에서 시작됐다. 당시 맥라렌은 메르세데스-벤츠와 ‘프로젝트 7’을 진행하기로 합의했고, 같은 해 초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콘셉트카의 양산형 자동차 개발을 확정했다. 이후 ‘프로젝트 7’ 프로토타입은 전직 F1 맥라렌 미캐닉과 맥라렌 엔지니어로 구성된 핵심 조직의 지휘 아래 그 당시 설립된 MTC에서 수작업 조립돼 탄생했다. 차체 형태와 스타일링은 메르세데스-벤츠가 제시한 콘셉트 디자인에 가깝게 구현되었다. 이는 F1 무대에서 수십 년간 경험을 쌓은 맥라렌이 F1 로드카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엔지니어링 기술 덕에 가능한 일이었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은 맥라렌의 혁신적인 탄소섬유 섀시를 기반으로 메르세데스-AMG의 5.5리터 V8 슈퍼차저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626 마력, 최대토크 780Nm(유럽 기준)를 발휘한다. 5단 자동변속기, 후륜 구동 방식의 프런트 미드 엔진은 정지 상태에서 100km/h 도달에 3.8초, 최고 속도 335km/h이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은 2004년에 첫 번째 고객 인도를 시작으로 2006년 722 에디션 쿠페 버전, 2007년 접이식 패브릭 루프를 장착한 SLR 로드스터, 마지막 버전인 스털링 모스 에디션까지 계속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 생산은 2009년 12월 종료되었으나 2010년 설립된 맥라렌 특별 맞춤 비스포크 디비전인 MSO(McLaren Special Operation)가 차량 오너 요청으로 개발한 ‘맥라렌 에디션 SLR’로 부활했다. 단 25대만 한정 생산한 ‘맥라렌 에디션 SLR’은 공기역학 기능성을 높인 프런트 에이프런, 더 큰 사이즈의 프런트 스플리터와 사이드 인테이크, 리어윙 등을 비롯해 경량의 휠, 서스펜션과 파워 스티어링 어시스트 개선 등이 포함되었다. MSO는 업데이트 패키지를 지속 개발하며 지난 2019년에 ‘SLR by MSO’를 출시했다. 공기역학 기능 향상, 경량화 부품 탑재, 스페셜 퀼팅 가죽 실내장식 등 럭셔리 장비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2023년 5월에는 MSO의 첫 번째 SLR 하이 다운포스 키트(High Downforce Kit, 이하 SLR HDK) 개조 모델 인도를 완료했다. SLR HDK는 SLR 맥라렌의 트랙 주행용 버전인 722 GT에 기반한 것으로 단 12대만 제작 예정인데 이미 전량 판매 완료되었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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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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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 중국 상하이 제5라운드 성료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가 주관하는 원메이크 레이스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 제5라운드가 지난 9월 8일(금)부터 10일(일) 중국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렸다. 압도적인 레이스를 펼친 앱솔루트 레이싱(Absolute Racing) 팀의 마르코 길트랩(Marco Giltrap)과 크리스 밴 더 드리프트(Chris van der Drift) 듀오는 레이스 1, 2에서 모두 우승을 하며 파이널 라운드와 상관없이 그랜드 파이널에 진출하게 됐다. SQDA-그릿모터스포츠의 이창우 선수와 권형진 선수는 Race 1, 2에서 모두 AM 클래스 2위 성적을 거뒀다. 지난 라운드를 마치며 시즌 2위인 앤왓 롬마하타이(Aniwat Lommahadthai)와 파사릿 프롬섬바트(Pasarit Promsombat)에 시즌 총점 4을 앞섰지만 이번 라운드에서 모두 우승을 내어주며 3점 차 2위로 한 계단 하락했다. 클래스 중 가장 치열한 순위 경쟁을 펼치고 있는 두 팀의 운명은 마지막 라운드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지난 인제 레이스에서도 폭발적인 기량을 과시한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의 프로(PRO) 클래스는 앱솔루트 레이싱(Absolute Racing) 팀의 마르코 길트랩(Marco Giltrap)과 크리스 밴 더 드리프트(Chris van der Drift) 듀오는 제3라운드인 후지에서도 레이스 1, 2 모두 종합 1위로 라운드를 마쳤다. PRO-AM 클래스에서는 레이스 1은 치앙 리(Qiang Li)와 조나단 세코토(Jonathan Cecotto)가 1위, 레이스 2에서는 오스카 리(Oscar Lee)와 댄 웰스(Dan Wells)가 번갈아 가며 우승을 차지했다. 오스카 리와 댄 웰스는 이번 라운드 우승을 바탕으로 2위와 차이를 벌리며 그랜드 파이널 진출을 확정 지었다. 람보르기니컵 클래스는 수파차이(supachai weeraborwornpong)가 시즌 총점 120점으로 선두를 달리고, 뒤이어 쿠마 프라바카랜(Kumar Prabakaran)이 12점 뒤쳐진 2위, Dr. Ma 가 22점 뒤진 3위를 기록하며 마지막 라운드에서 역전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는 아시아 시리즈의 마지막 라운드와 그랜드 파이널을 앞두고 있다. 마지막 라운드인 제6라운드는 오는 11월 16일(목)과 17일(금) 양일간 이탈리아 벨라룽가에서 열린다. 이어 같은 장소에서 그랜드 파이널 레이스가 18일(토)부터 19일(일)에 열리며 슈퍼 트로페오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전망이다. 슈퍼 트로페오 시리즈는 유럽, 북미, 아시아 3개 대륙에서 열리는 람보르기니의 원 메이크 레이스 대회로, 참가 선수들이 람보르기니 우라칸 슈퍼 트로페오 에보2(Lamborghini Huracán Super Trofeo EVO2) 단일 모델로 경주를 펼치는 원 메이크 레이스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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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9-21
  • 현대차 '아반떼 N TCR', '2023 TCR 월드투어' 아르헨티나 대회 더블 포디움 달성
    - “남은 대회도 현대차 경주차의 뛰어난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하도록 지원할 것”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 대회 ‘2023 TCR 월드투어’에서 시즌 세 번째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현대자동차는 ‘엘란트라 N TCR(국내명: 아반떼 N TCR)’이 8월 25일(금)부터 27일 (일, 현지시각)까지 아르헨티나 호세 카를로스 바시(José Carlos Bassi) 서킷에서 개최된 ‘2023 TCR 월드투어’ 첫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모두 차지하는 더블 포디움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엘란트라 N TCR 경주차로 출전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Squadra Corse)’ 팀의 미켈 아즈코나(Mikel Azcona) 선수는 26일(토) 열린 첫 번째 결승 레이스 1위에 오르며 팀에 값진 우승을 선사했다. 같은 경주차로 출전한 노버트 미첼리즈(Norbert Michelisz) 선수 역시 첫 번째 결승 레이스 2위를 차지하며 엘란트라 N TCR의 압도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했다. 노버트 미첼리즈는 두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도 4위로 경기를 마무리했으며, 대회 기간 총 55점의 포인트를 쌓아 도합 270포인트로 드라이버 부문 선두에 오르게 됐다. 두 선수가 속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은 총 523포인트로 팀 부문 종합 순위 2위를 유지했다. 현대자동차 N브랜드&모터스포츠사업부 틸 바텐베르크(Till Wartenberg) 상무는 “TCR 월드투어 개막전인 포르투갈 대회와 3차전인 이탈리아 대회에 이어 다시 한번 좋은 성적을 거둬서 기쁘다”라며, “고객 레이싱팀이 엘란트라 N TCR의 뛰어난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올 시즌 남은 대회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종료된 ‘WTCR(World Touring Car Cup)’에 이어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된 TCR 월드투어는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200여 개의 TCR 대회 중 9개를 선별해 경기 결과에 따라 획득한 포인트로 순위를 결정한다. 9번의 대회를 거쳐 가장 많은 포인트를 획득한 상위 15명은 올해 말 또는 내년 초에 진행되는 ‘TCR 월드 파이널’에서 최종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한편, TCR 월드투어는 제조사의 직접적인 출전은 금지하고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 레이싱팀이 출전하는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으로, 다음 대회는 11월 3일(금)부터 5일(일, 현지시각)까지 호주 시드니 모터스포츠 파크(Sydney Motorsport Park)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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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28
  • 알칸타라, 2023 몬터레이 카 위크,
    알칸타라가 지난 11일(금)부터 20일(일, 현지시각)까지 약 일주일 간 미국 캘리포니아 몬터레이에서 개최된 '2023 몬터레이 카 위크(Monterey Car Week 2023)'에서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들과 협업한 알칸타라 커스텀 인테리어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2023 몬터레이 카 위크’는 세계적인 글로벌 자동차 축제로, 전 세계에서 빈티지 자동차와 희귀 자동차가 모여 전통과 뛰어난 기술, 디자인을 겨루는 클래식 카 쇼 및 경연 대회다. 알칸타라는 본 행사 기간동안 세계 유수의 자동차 제조사들과의 협업을 공개하며, 독보적인 럭셔리 브랜드이자 차별적인 파트너로서 참가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알칸타라만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커스터마이징 능력을 입증했다. 이번 행사에서 알칸타라는 미국 하이퍼카 제조사 징거 자동차(Czinger Vehicles)와 협업하여 알칸타라 커스터마이징 인테리어가 적용된 징거 21C 블랙버드 에디션(Czinger 21C Blackbird edition)을 최초로 공개했다. 알칸타라와 징거 자동차와의 협업은 이번이 두번째다. 사진1. 징거 21C 블랙버드 에디션(Czinger 21C Blackbird edition) 내부 하이퍼카인 징거 21 블랙버드 에디션은 타공 처리된 블랙 알칸타라와 오렌지색상의 메탈릭 백킹으로 강렬한 인테리어를 연출해, 알칸타라를 활용하는 자동차 산업의 한계를 뛰어넘어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특별한 기능을 구현했다. 특히 징거와 알칸타라의 협업은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두 기업의 철학을 상징한다. 징거 21 블랙버드 에디션은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첨단 적층 제조(Additive Manufacturing) 기술을 사용하는 징거와, 일찍이 탄소 중립 인증을 받은 알칸타라가 공통된 가치를 바탕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차량을 제작한 결과다. 아울러 이번 행사 기간동안 양사의 협업을 기념하기 위해 알칸타라 소재와 두 브랜드의 로고로 디자인된 맞춤형 토트백을 제작했다. 징거에 이어 마세라티, 리막 등 다양한 프리미엄 차량이 커스텀 된 알칸타라를 적용한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이탈리아 출신 자동차 디자인 전문업체 피닌파리나(Pininfarina)의 바티스타 에디지오네 니노 파리나(Battista edizione Nino Farina)를 비롯한 유수의 프리미엄 차량에 사용된 알칸타라도 전시됐다. 사진2.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에디지오네 니노 파리나(Pininfarina Battista Edizione Nino Farina) 내부 바티스타 에디지오네 니노 파리나는 지난 7월 영국에서 개최된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Goodwood Festival of Speed)’에 이어 두번째로 공개됐다. 운전석과 조수석에 각각 블랙 알칸타라와 베이지 색상 알칸타라를 적용해 대비감을 강조하고, ‘니노 파리나’(Nino Farina) 문구가 각인된 것이 특징이다. 사진3. 리막 네베라 타임 어택(Rimac Nevera Time Attack) 모델 내부 사진4. 맥라렌 750S 모델 내부 블랙과 그린색상의 알칸타라로 커스텀 인테리어를 선보인 리막의 네베라 타임 어택(Nevera Time Attack)부터 맥라렌의 750S 모델, 그리고 25대 한정 스페셜 버전에 천공된 오렌지 색상의 알칸타라가 사용된 신형 솔루스 GT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가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 파트너로서 알칸타라의 면모가 두드러졌다. 아울러 마세라티는 전 세계에서 62대만 생산되어 이미 매진된 신형 트랙 전용 모델 ’MCXtrema’를 이번 행사를 통해 최초 공개하여 ‘메이드 인 이탈리아’를 강조했다. 몬터레이 카 위크 기간에 열리는 ‘더 퀘일, 모터 스포츠 게더링(The Quail, A Motorsports Gathering)’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모든 차량은 몬터레이 카 위크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행사인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Pebble Beach Concours d'Elegance)에서 전시됐다. 한편, 이탈리아에서 생산 및 수출하는 알칸타라는 차량 소재로 적합한 경량성과 내구성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독일의 대표적인 시험인증기관인 티유브이슈드(TÜV SÜD)로부터 탄소 중립 인증을 획득한 지속가능한 소재로서 자동차 업계와 폭넓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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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28
  •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 3라운드 개최
    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주최하는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 3라운드가 오는 27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된다. 넥센타이어는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와 공동주최하며, 타이틀 후원사의 권리로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을 지난 5월 새롭게 개최했다. 오는 27일 진행되는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은 아마추어 레이싱 선수 뿐만 아니라, 서킷 드라이빙을 즐기는 일반인, 드라이빙 아카데미가 필요한 서킷 드라이빙 입문자, 자동차 동호회 등 모터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의 공인으로 진행되는 대회는 참가자가 목표한 랩타임에 얼마나 근접한지를 놓고 겨루는 방식의 ‘타겟 트라이얼’ 레이스와 경기 코스에 장애물 구간을 설정해 놓고 완주한 시간에 따라 순위를 정하는 ‘짐카나’ 레이스로 구성된다. 또한, 이번 3라운드는 ‘현대 N페스티벌’ 대회 N2, N3클래스 공식타이어로 넥센타이어가 지정 공급되는 것을 기념해 현대자동차와 함께하는 타겟 트라이얼을 개최하고 ‘현대 N페스티벌’ 대회에 출전하고 있는 선수 또한 공식으로 참여한다. 그 외에도 대회 참가자들의 드라이빙 스킬 향상을 위해 넥센타이어의 공식 파트너 팀인 ‘서한GP’ 소속의 프로 레이싱 드라이버 장현진 선수와 유럽 포뮬러3(F3) 레이스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임채원 선수가 레이스 참가자를 대상으로 원포인트 레슨 및 레이싱타이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도 진행한다. ‘서한GP’와 ‘L&K 모터스’의 스톡카 및 현대N페스티벌의 아반떼 N CUP 차량이 전시될 예정이며, 패독(레이싱카가 서킷에 들어가기 전 대기하는 장소)에서는 새로운 자동차 동호회 문화가 된 카밋(Car Meet)과 한유그룹의 헤리티지 리무진 차량을 포함한 차량 용품도 전시된다. 여기에, 레이싱 시뮬레이터 체험, RC카 시범주행 및 관람객 직접체험, 트랙체험(레이싱카 택시, 서킷 사파리, 그리드 워크)등의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제공된다. 에버랜드 창의융합클래스 ‘이큐브스쿨 Make-Kart(메이카트)’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 꿈나무 들에게 자동차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제작해 볼 수 있는 체험교육 또한 운영할 예정이다. 넥센타이어는 2006년부터 국내 모터스포츠의 지속적인 저변 확대와 모터스포츠 산업 기초 종목의 육성을 위해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현대 N페스티벌’ 등 모터스포츠 대회를 지속 후원해오고 있으며, 지난 19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펼쳐진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5라운드 <SUPER 6000> 클래스에서는 1위, 2위, 3위를 모두 차지했다.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SINCE 2006)’은 연간 총 5라운드로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관람객들은 별도의 입장권 예매 절차없이 에버랜드 셔틀을 이용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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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25
  • 현대성우그룹, 대학생 서포터즈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 발대식
    현대성우그룹이 지난 8월 9일 대학생 서포터즈인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현대성우그룹 관계자와 최종 선발된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 멤버들이 참여했다. 2020년 발족한 현대성우 챌린저스는 현대성우그룹의 기업 가치관인 도전을 각종 콘텐츠로 함께 실현해 나갈 대학생 서포터즈다.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 발대식은 △챌린저스 개별 소개 △현대성우그룹 대표이사 축사 △현대성우그룹 소개 △활동 가이드 안내 △단체 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앞으로 현대성우 챌린저스 4기는 올해 11월까지 약 4개월간 △현대성우 챌린저스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 등 현대성우그룹과 관련된 미션을 수행하며 카드 뉴스, 홍보 영상, 기획 기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현대성우그룹은 제작된 콘텐츠를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SNS)에 게시해 자동차 부품 및 모터스포츠 부문 등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대중적 소통에 앞장설 예정이다. 서포터즈 전원에게는 소정의 활동비, 프로필 촬영, 실무자 멘토링, 기념 선물 등이 제공되며 미션을 완수한 챌린저스에게는 수료증 발급, 우수 활동자 포상금 지급 등의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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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튜닝/레이싱
    2023-08-14
  • 맥라렌, 맥라렌 X 메르세데스-벤츠 협업
    영국의 럭셔리 스포츠 및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은 메르세데스-벤츠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 출시 20주년을 맞이해 영국 워킹에 소재한 맥라렌 테크놀로지 센터(McLaren Technology Centre, 이하 MTC)에서 다양한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은 F1 레이스에서 영감을 얻은 맥라렌과 메르세데스-벤츠가 협업 진행한 프로젝트로, 슈퍼카의 압도적 성능과 GT(Grand Tourer)의 범용성을 갖춘 양산형 슈퍼카이다. 양 사는 1995년~2009년까지 F1 무대에서 파트너 관계를 이어갔으며 이 기간 중 맥라렌은 F1 월드 챔피언십 우승 기록을 총 4회 거두었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은 맥라렌의 섀시 개발 역량 및 탄소섬유 제작 기술과 메르세데스-벤츠의 강력한 엔진의 성공적 결합인 셈이다. 이번 기념행사는 단순히 차량 전시뿐 아니라 제조 공정에 참여했던 관계자 업적도 함께 기린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이들 중 상당수는 여전히 맥라렌 현업에서 종사한다. 우선, 맥라렌은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 슈퍼카 GT 4종(SLR 스털링 모스, SLR by MSO, SLR HDK, SLR 722 GT 프로토타입)을 비롯해 개발 과정과 스토리에 담긴 아이템 등을 MTC에 전시한다. 또한 해당 차량의 글로벌 오너 모임인 SLR 클럽이 MTC를 방문해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맥라렌 엔지니어 등을 직접 만나 더욱 뜻깊은 시간을 가진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의 첫 발단은 1999년 실버스톤 서킷에서 열린 F1 영국 그랑프리에서 시작됐다. 당시 맥라렌은 메르세데스-벤츠와 ‘프로젝트 7’을 진행하기로 합의했고, 같은 해 초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콘셉트카의 양산형 자동차 개발을 확정했다. 이후 ‘프로젝트 7’ 프로토타입은 전직 F1 맥라렌 미캐닉과 맥라렌 엔지니어로 구성된 핵심 조직의 지휘 아래 그 당시 설립된 MTC에서 수작업 조립돼 탄생했다. 차체 형태와 스타일링은 메르세데스-벤츠가 제시한 콘셉트 디자인에 가깝게 구현되었다. 이는 F1 무대에서 수십 년간 경험을 쌓은 맥라렌이 F1 로드카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엔지니어링 기술 덕에 가능한 일이었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은 맥라렌의 혁신적인 탄소섬유 섀시를 기반으로 메르세데스-AMG의 5.5리터 V8 슈퍼차저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626 마력, 최대토크 780Nm(유럽 기준)를 발휘한다. 5단 자동변속기, 후륜 구동 방식의 프런트 미드 엔진은 정지 상태에서 100km/h 도달에 3.8초, 최고 속도 335km/h이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은 2004년에 첫 번째 고객 인도를 시작으로 2006년 722 에디션 쿠페 버전, 2007년 접이식 패브릭 루프를 장착한 SLR 로드스터, 마지막 버전인 스털링 모스 에디션까지 계속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 생산은 2009년 12월 종료되었으나 2010년 설립된 맥라렌 특별 맞춤 비스포크 디비전인 MSO(McLaren Special Operation)가 차량 오너 요청으로 개발한 ‘맥라렌 에디션 SLR’로 부활했다. 단 25대만 한정 생산한 ‘맥라렌 에디션 SLR’은 공기역학 기능성을 높인 프런트 에이프런, 더 큰 사이즈의 프런트 스플리터와 사이드 인테이크, 리어윙 등을 비롯해 경량의 휠, 서스펜션과 파워 스티어링 어시스트 개선 등이 포함되었다. MSO는 업데이트 패키지를 지속 개발하며 지난 2019년에 ‘SLR by MSO’를 출시했다. 공기역학 기능 향상, 경량화 부품 탑재, 스페셜 퀼팅 가죽 실내장식 등 럭셔리 장비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2023년 5월에는 MSO의 첫 번째 SLR 하이 다운포스 키트(High Downforce Kit, 이하 SLR HDK) 개조 모델 인도를 완료했다. SLR HDK는 SLR 맥라렌의 트랙 주행용 버전인 722 GT에 기반한 것으로 단 12대만 제작 예정인데 이미 전량 판매 완료되었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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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튜닝/레이싱
    2023-08-11
  • 한국타이어, 포뮬러 E 시즌9 ‘베스트 팬 익스피리언스 오브 더 이어’ 대상 수상
    한국타이어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이하 포뮬러 E)’ 주관 포뮬러 E 시즌9 ‘베스트 팬 익스피리언스 오브 더 이어(Best Fan Experience of the Year)’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포뮬러 E’는 올해 공식 팬 페스티벌 프로그램인 ‘알리안츠 팬 빌리지(Allianz Fan Village)’ 내에서 브랜드 전시관을 운영하는 후원사 중 가장 혁신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 온 한국타이어를 이번 어워드의 첫 번째 주인공으로 선정했다. 전시 부스를 통해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이 보유한 EV 테크놀로지를 경험한 포뮬러 E 팬들의 긍정적인 반응은 온∙오프라인 상에서 빠르게 번지며 시즌 최다인 2.5만여 명의 관람객을 유치해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타이어는 포뮬러 E와 공유하는 핵심 가치 중 하나인 ‘지속가능한 기술을 통한 혁신’을 바탕으로 자사의 기술력과 혁신성, 지속가능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왔다. 특히, 대회 기간 중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을 내세워 글로벌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널리 알리는 데 주력했다. 이와 함께, ‘2023 한국 로마 E-PRIX(2023 HANKOOK ROME E-PRIX)’ 대회에서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리무브(re:move)'의 성과물인 '업사이클 롱보드'를 전시하는 등 다양한 ESG 성과물을 선보이며 포뮬러 E의 주요 팬층으로 부상한 MZ세대를 적극 공략했다. 이 밖에도, 레이싱 타이어를 재활용한 ‘RC카 타이어’와 ‘업사이클링 슈즈’ 등 친숙한 아이템들을 선보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노력과 활동을 공유하는 동시에, 한국타이어의 젊고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했다. 한국타이어는 포뮬러 E 대회에 공급하는 ‘아이온’의 제작 과정에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경기 후 전량 수거해 재활용하는 등 환경 보호 측면에서도 노력을 기울였다. 더불어, 여성 인재들의 모터스포츠 분야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FIA 걸스 온 트랙(FIA Girls on Track)’ 프로그램의 프리젠팅 파트너로 활동하는 등 지속가능성 제고에도 힘써왔다. 한편,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하는 포뮬러 E 시즌10은 내년 1월 멕시코 대회를 시작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독일, 일본, 이탈리아 등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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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08
  • 경주오토시티 드라이빙센터 개장...빅 이벤트
    여성, 대학생, 초보운전자 대상 안전운전교육 무상 시행 일반에게 다소 생소한“안전운전체험교육”을 2000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시행한 사람이 황운기(경주오토시티 원장)씨이다. 황운기 원장은 국내 최초로 민간교육 기관을 운영하며 “안전운전 체험교육”을 도입했다. “안전운전 체험교육”의 효과에 대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체 교통사고 50%이상 감소, 사망사고 71% 감소했다는 발표를 한바 있다. 황 원장은 23년간 수많은 “안전운전 체험교육”을 했다. 해군 제3함대를 비롯한 육군 51, 55사단 군 장병과 소방관. 경찰관을 대상으로 한 특수운전교육을 시행했다. 수많은 기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방어운전 프로그램을 적용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버스 택시 운전자, 자치단체 기능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안전운전 체험교육을 시행하여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기여해 왔다. 황운기 원장은 2023년 7월 경북 경주에 새롭게 경주 오토시티 드라이빙 센터를 개장해 “안전운전과 교통사고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관련 업계가 기대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은 1일 4시간, 7시간 과정과 3일간 진행되는 특수운전 과정이 있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모든 운전자가 운전 중 발생하는 긴급 상황에 대비한 방어운전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올바른 운전자세, 핸들 파지법 및 브레이크 조작방법(급제동의 필요성과 위험성, 빗길 마른 노면에서의 제동거리 단축법), 순간판단 대처법(급핸들 조작의 필요성과 위험성), 겨울철 눈길, 빙판길 안전한 운행방법(미끄럼 대처법, 스핀 대처법), 교차로 사고원인과 예방법, 브레이크 고장시 대처법, 고속도로 2차사고 예방과 대처법, 전복사고대처법, 주행중 시동커짐, 펑크 대처법, 겨울철 눈길, 빙판길 운전요령 등이다. 황운기 원장은 “모든 운전자가 위험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하면 얼마든지 중대 대형 사고를 줄일 수 있다”라고 강조하고, “사고를 피하는 좋은 방법이 있다. 그런데 사고를 피하지 못해 대형 참사로 목숨을 잃는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번 무상 교육을 시행하게 된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라고 설명했다. 황운기 원장은 1세대 카레이서 출신으로 87년부터 선수생활을 시작해 87년 그랑프리 코리아 1전에 우승과 92년 용인 에버렌드 오프로드 챔피언을 획득 기아 팀으로 파리 다카르랠리에 참가한바 있고 94년 영국에 국내 최초로 포뮬러 경기에 참가했다. 포뮬러 1800과 포뮬러 르노를 국내에 도입 모터스포츠 아카데미 개최와 함께 아시아 르노 챔피언 쉽을 태백과 용인에서 개최한 모터 스포츠의 산 증인이다. 현제까지 모터스포츠에 맥을 이어가며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36년 동안 대를 이어서 지금은 아들 황진우가 프로선수로 도요타 렉서스 주전선수와 CJ로직스틱스 레이싱 팀을 감독겸 선수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경주오토시티 드라이빙센터 개장과 아울러 새로운 모터스포츠 장으로 오토크로스 챔피언 쉽 개최를 준비하고 있어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오토크로스 행사는 일반인 누구나 자유롭게 즐기면서 모터스포츠를 접할 수 있는 이벤트 행사로 평일 주말 주간 및 야간 시간에 매일 밤 안전운전 경진대회로 개최한다. 36년간 모터스포츠와 안전운전 교육을 쉬지 않고 시행한 황운기 원장은 새로운 모터스포츠 장을 열어 모터스포츠 활성화와 더불어 교통사고로부터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포부를 밝혔다. 오토크로스는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며 매일 밤 경주 오토시티에 예약 후 도착하면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다. 오토크로스는 선진국에서는 빅 이벤트로 2대씩 출발하여 단거리코스로 1랩 주행 후 코스를 변경하여 2랩을 빨리 돌아 승자를 가리는 행사로 2랩을 1분내로 주파할 수 있는 단거리 이벤트다. 코스구성은 슬라럼, 직선주로와 커브길, U턴, 회전교차로 360도턴, 빙판길, 빗길, 위험회피 코스를 안전운전 경진대회 코스로 설계하여 초보운전자 여성 대학생 등 아마추어에서 프로 선수까지 모든 참가자가 자유롭게 참가한다. 여기서 드라이빙 스킬을 배우면서 베테랑 운전자로 가는 획기적인 운전기법을 배워 교통사고를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는 이벤트 행사이다. 참고로 이번행사는 7월 15일~20일까지 사전 코스를 무료 개방했다. 8월 1일부터는 공식행사로 진행한다. 참가신청은 경주오토시티 모터스포츠 아카데미 www.ktec.or.kr에서 하면된다. 오토시티 오토크로스 챔피언쉽 특별규칙서 홈페지 추후공지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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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튜닝/레이싱
    2023-07-19
  • 한국타이어 타이틀 스폰서 대회, 포뮬러 E ‘2023 한국 로마 E-PRIX’ 성료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하는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이하 포뮬러 E)’의 ‘2023 한국 로마 E-PRIX(2023 HANKOOK ROME E-PRIX)’ 대회가 지난 7월 15일과 16일(현지시간) 이틀간 이탈리아 수도 로마에서 진행됐다. 이번 경기는 한국타이어가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한 두 번째 대회다. 13∙14 라운드 더블헤더(두 라운드의 경기를 한 주 안에 펼치는 방식) 형태로 ‘EUR 시민 서킷(Circuito Cittadino dell'EUR)’에서 펼쳐졌다. 서킷의 다양한 고도 변화, 고르지 않은 도로 상태 등 까다로운 환경에서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iON)’은 우수한 접지력과 핸들링으로 안정적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최상의 경기력을 뒷받침했다. 한국타이어는 대회 기간 중 포뮬러E의 팬 페스티벌 프로그램인 '알리안츠 팬 빌리지(Allianz Fan Village)'를 운영해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한국(Hankook)’의 위상을 알렸다. 특히,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리무브(re:move)'의 성과물인 '업사이클 롱보드'를 전시했다. ESG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된 ‘리무브’는 폐기물을 '치운다'라는 의미를 넘어 ‘재활용해 다시 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한국타이어의 의지가 담겨 있다. ‘리무브’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한 ‘업사이클 롱보드’는 타이어를 재활용해 선보인 제품이다. 국내 수제 롱보드 제작업체 ‘2B Craft’와 공동 제작했다. 바디에는 타이어 재활용 고무 시트를, 바퀴에는 캘리포니아 소재 생명과학 회사 '체커스팟(Checkerspot)'과 공동 개발한 친환경 해조 오일 기반 바이오 폴리우레탄을 적용해 친환경적 가치를 높였다. 타이어 트레드(지면과 맞닿는 타이어 표면) 패턴과 블록을 연상시키는 그립테이프 디자인과 ‘포뮬러 E’, ‘아이온’, ‘한국’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그래픽, 컬러 디자인을 표현해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했다. 치열한 접전 끝에 13라운드는 ‘재규어 TCS 레이싱(JAGUAR TCS RACING)’ 소속 ‘미치 에반스(Mitch Evans)’가, 14라운드는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아발란체 안드레티 포뮬러 E(AVALANCHE ANDRETTI FORMULA E)’ 소속 ‘제이크 데니스(Jake Dennis)’가 우승을 차지했다. 경기 직후 인터뷰를 통해 미치 에반스는 “한국타이어의 아이온은 레이스에서 매우 일관성 있는 성능을 발휘했다”라고 타이어의 성능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제이크 데니스도 “매우 뜨겁고 균일하지 않은 서킷 노면에서도 아이온은 뛰어난 퍼포먼스를 발휘했다”고 말했다. 한편, 포뮬러 E 시즌9은 마지막 15∙16 라운드 단 두 경기만을 남겨뒀다. 이번 대회 결과 드라이버 챔피언십 부문에서 ‘아발란체 안드레티 포뮬러 E’ 소속 ‘제이크 데니스’가 총점 195 포인트를, 팀 챔피언십 부문은 ‘인비젼 레이싱(ENVISION RACING)’이 253포인트를 획득하며 우승 경쟁에 한발 앞선 상황이다. 오는 7월 29일과 3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더블헤더 최종전을 통해 포뮬러 E 시즌9의 최종 우승 향방이 결정될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시즌 최종전인 ‘2023 한국 런던 E-PRIX(2023 HANKOOK LONDON E-PRIX)’에서도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해 피날레를 장식한다.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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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7-19
  • 솔러스 GT, 굿우드 ‘슛아웃’에서 45.342초 기록하며 우승!
    영국의 럭셔리 스포츠 및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의 솔러스 GT(Solus GT)가 영국에서 열린 ‘2023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2023 Goodwood Festival of Speed, 이하 2023 굿우드 페스티벌)’ 마지막 날인 7월 16일(일)에 열린 슛아웃(Shootout) 결승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슛아웃은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이벤트로 약 1.86km에 달하는 힐클라임 코스를 전속력 질주하는 기록 경쟁 레이스이다. 압도적인 성능과 거침없는 질주를 잇는 레이싱 카, 관람객 함성이 가득한 최종 결승에서 솔러스 GT가 우승을 거머쥐며 맥라렌은 창립 60주년 기념 의의가 짙었던 2023 굿우드 페스티벌의 대미를 뜻깊게 마무리했다. 솔러스 GT는 행사 첫째 날 7월 13일(목)에 인상적인 첫 데뷔를 했다. 최종 결승전에서는 맥라렌 소속 레이서인 마빈 키르히호퍼 (Marvin Kirchhöfer)가 솔러스 GT의 운전대를 잡고 1.86km 힐클라임 코스를 전속력으로 달려 45.342초를 기록해 최종 우승했다. 이는 지난 2021년에 이어 맥라렌이 굿우드 페스티벌 슛아웃 이벤트에서 두 번째로 달성한 우승 기록이다. 솔러스 GT는 가상 레이싱 비디오게임 ‘그란 투리스모 스포츠(Gran Turismo SPORT)’에 등장하는 맥라렌 컨셉 카를 현실 세계에서 구현한 것으로 단 25대만 한정 생산되었다. 자연흡기 5.2리터 V10 엔진을 탑재한 솔러스 GT는 최고출력 840마력, 최대토크 67.2kg·m(유럽 기준 650Nm)에 이른다. 1,000kg 미만의 무게와 공기 역학 효율성을 극대화한 설계, 강력한 출력의 파워트레인이 상호 결합돼 압도적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솔러스 GT는 힐클라임 레이싱뿐 아니라 2023 굿우드 페스티벌 기간 내내 맥라렌 하우스에서 전시되었다. 한편, 맥라렌 양산 모델 중 가벼운 무게와 최고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신형 슈퍼카 750S도 관람객 대상 전시와 주말 레이스에 참가하는 등 공식 무대에 화려하게 데뷔하며 확실한 눈도장을 찍었다. 맥라렌 오토모티브의 CEO 마이클 라이터스(Michael Leiters)는 “솔러스 GT가 슛아웃 결승에서 우승하며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이정표를 세웠다. 이번 우승은 맥라렌 60주년과 굿우드 페스티벌 30주년이 동시에 겹치는 때에 이룬 것이라 더욱 남다른 의미가 있다”라며 “솔러스 GT와 750S가 맥라렌 하우스, 힐클라임 공식 석상에서 인상적 데뷔를 한데 이어 슛아웃에서도 우승을 차지한 것은 놀라운 성과”라고 말했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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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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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