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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본카, 86만 유튜브 채널 '싱글벙글'과 콜라보
    ▲ 리본카, 86만 유튜브 채널 '싱글벙글'과 콜라보.. '부부 연차별 중고차 추천' 라이브 방송 진행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의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가 인기 유튜브 채널 ‘싱글벙글’의 김두현∙이유미와 함께 자동차 라이브 방송 ‘리본쇼’를 17일 오후 5시 공식 유튜브 채널 ‘리본카’에서 진행한다. 이번 리본쇼는 신혼부부와 20년 차 부부가 중고차 구매 과정에서 알맞은 차량을 찾아가는 과정을 콩트를 통해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튜브 채널 ‘싱글벙글’에서 ‘부부 시리즈’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개그우먼 ‘이유미’와 개그맨 ‘김두현’이 특별 게스트로 출연한다. ‘싱글벙글’은 부부의 일상을 현실적으로 그려낸 대표 콘텐츠 ‘부부 시리즈’를 기반으로 구독자 86만, 최근 30개 동영상 평균 조회수 158만에 육박하는 인기 유튜브 채널이다. 방송은 ‘N년 차 부부가 갖고 싶은 차’를 콘셉트로, 기혼 고객의 결혼 연차에 따라 적합한 차량 정보를 스케치 코미디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여행을 즐기고 합리적인 가격을 추구하는 신혼부부에게는 기아 ‘셀토스’를 추천한다. 또한, 신혼부부는 곧 2세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만큼 2열 공간까지 고려한 기아 ‘모하비’도 안성 맞춤이다. 마지막으로 안정적인 경제력으로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차량을 찾는 20년 차 부부에게는 마세라티 ‘기블리’와 벤츠 ‘E클래스’ 등을 소개한다. 김두현∙이유미의 실감 나는 설명으로 쉽고 재미있게 각 차량의 특장점을 살펴보고, 차량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하는 부분을 짚어 볼 예정이다. 또한, 생방송 중 시청자를 위한 참여형 이벤트도 진행된다. 실시간 채팅에 참여한 시청자 총 2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돌발 퀴즈의 정답을 맞힌 시청자 중 6명에게는 ‘도미노 피자 세트’를 증정하며, 유미&두현의 SNS 채널에 공개된 프로모션 코드 입력 시 10명을 추첨해 버거킹 와퍼세트를 준다. 리본카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되는 ‘리본쇼’는 차별화된 자동차 종합 예능 라이브쇼를 지향하며, 매번 참신한 콘셉트와 주제로 차에 대한 정보를 흥미롭게 전달하고 있다. 특히, 트렌디한 콘텐츠와 모카∙우파∙비피디 등 인기 유튜버와의 협업으로 구독자층을 넓히며, 지난 해 유튜브로부터 실버버튼을 획득하고 실시간 동시 시청자 수가 1.6만 명을 돌파하는 등 채널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오토플러스 관계자는 “누구나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스케치 코미디를 통해 차에 대한 지식이 깊지 않은 시청자도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이번 리본쇼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리본카는 창의적인 콘텐츠로 대중이 중고차를 새롭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3-01-16
  • “중고차도 적자생존 시대!”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의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가 2023년 계묘년 중고차 시장을 주도할 키워드로 ‘스펙업(SPEC-UP)’을 선정했다. 올해 중고차 시장은 완성차 및 대형 렌터카사 등 대기업의 시장 진입으로 지각 변동이 예고된다. 기존에 중고차 사업을 영위하던 개인사업자∙소규모 상사∙기업형 중고차 업체 중에서도 소비자 신뢰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사업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전망이다. 오랜 기간 유지되어 온 관습적인 거래의 틀을 벗어나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빠르게 체질을 개선하는 곳만이 경쟁 우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리본카는 중고차 업계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다지기 위해 ‘스펙업(SPEC-UP)’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스펙업은 ▲Specification(객관적 품질) ▲Platform(플랫폼) ▲Economical(실속 있는 매물) ▲Consumer Orientation(소비자 중심) ▲Untact(비대면 거래) ▲Preference(소비자 선호)를 의미한다. ▲객관적 품질(Specification), 철저한 검증 통해 인증 받은 품질 중고차 시장은 상품의 품질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어 소비자 불신이 큰 대표적인 ‘레몬마켓’으로 꼽혀왔다. 소비자 신뢰가 높은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는 만큼, 기존 업체들도 철저한 검증으로 양질의 매물을 확보하고 객관적인 품질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를 제고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리본카의 경우 세계적 품질인증기관 독일 ‘TÜV SÜD(티유브이슈드)’로부터 3년 연속 인증을 획득한 직영 상품화 공장 ‘ATC’에서 철저한 차량 선별과 상품화를 진행하고 있다. 특허 받은 중고차 품질 관리 프로세스인 AQI(Autoplus Quality Inspection)를 통해 차량의 260가지 주요 항목을 검사하고, 진단 결과는 60여 페이지 분량의 리포트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한다. 그 결과 ‘리본카’ 구매자의 98.5%가 차량 품질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구매 의향도 98%에 달하는 등 높은 고객 신뢰를 입증했다. ▲플랫폼(Platform), 매물 정보를 속속들이 투명하게 보여주는 플랫폼 구축 역량 매물의 객관적인 품질 및 관련 정보들을 소비자들이 알기 쉽게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 구축 역량도 중요해졌다. 차량 구매 전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상에서 매물 정보를 수집하며 차량 탐색을 위한 시간과 번거로움을 줄이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탓이다. 리본카는 홈페이지에서 신차 대비 매물의 품질 및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가성비 리포트’와 함께 차량의 내외관을 고화질의 이미지를 통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영상을 통해 차량에 대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중고차 라이브 예능 ‘리본쇼’는 차에 관한 정보를 유명 유튜버, 셀러브리티 등을 초대해 재미있게 소개하며 1회 방송 중 무려 35만 명이 재생할 정도로 두터운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일 저녁 7시 전문 쇼호스트가 차량을 소개하는 ‘리본카 쇼핑 라이브’의 경우 연간 누적 조회수가 40만을 돌파했다. 상담 건수는 전년 대비 9배, 판매 대수는 6배나 증가하는 등 Live영상 플랫폼을 통해 보다 쉽고 편하게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늘고 있다. ▲경제적인(Economical), 신차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의 매물 부품 수급난과 차량의 고급화 추세가 지속되며 올해도 ‘카플레이션(카+인플레이션)’ 현상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차 가격이 높아진 만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가능한 중고차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리본카의 경우 국내 유일의 ‘선택형 개선 시스템’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리본카는 주행과 안전에 지장이 없도록 개선된 차량을 대상으로 작은 스크래치 제거부터 광택, 휠∙시트 복원, 소모품 교체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옵션만을 선별적으로 상품화할 수 있다. 상품화 비용은 최소 3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 후반대까지로 고객 취향에 따라 상품화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해당 금액만큼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 소비자 중심(Consumer Orientation), 판매부터 구매 이후까지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 제공 기존 중고차 시장은 공급자 중심의 거래 절차는 물론 판매 차량의 고장 등을 끝까지 책임지는 사후관리 서비스 부족으로 소비자 불편과 부담이 컸다. 올해는 특히 경쟁이 심화되는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부터 구매 이후까지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로 만족스러운 거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브랜드의 경쟁력이 돋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리본카는 국내 최장기간인 ‘8일 환불제’는 물론 합리적인 비용으로 주행거리 제한 없는 6개월의 ‘연장보증서비스’와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숙련된 정비 전문가가 제공하는 차량 방문점검 서비스인 ‘찾아가는 서비스’의 경우 구매자 설문조사 시 98.5%에 달하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리본카는 판매 차량의 시세를 미리 보장해 구입 후 최대 3년까지 이용한 차량의 처분까지 책임져 주는 바이백 서비스를 통해 더욱 견고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비대면 거래(Untact), 차량 탐색부터 탁송까지 완벽한 비대면으로! 국내 완성차 및 수입차 업계도 잇따라 비대면 판매에 발을 들이며, 자동차는 꼭 실물을 확인하고 사야 한다는 공식이 깨지고 있다. 비대면 자동차 거래가 친숙해지고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MZ세대가 중고차 시장의 핵심 구매층으로 부상하며, 올해도 비대면 중고차 거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리본카는 온라인상에서 매물 확인부터 계약, 결제 및 배송까지 가능한 완벽한 비대면 거래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리본카 고객 중 매장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차량을 구매한 비율은 업계 최고 수준인 51%에 달한다. 또한,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차량 정보 등록만으로 일체의 대면 절차 없이 비대면으로 보유하고 있는 차량의 처분이 가능한 ‘바로 팔기’와 ‘비교 견적’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 소비자 선호(Preference), 소비자 트렌드가 서비스 판도를 바꾼다 소유 대신 공유와 구독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사회적으로 확산되며, 자동차 이용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경제적 여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이나 다양한 차량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이들 외에도 신차 구매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렌트∙구독 서비스에 눈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리본카는 저렴한 월 이용료로 원하는 차량을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기렌트∙구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신차급 중고차부터 인기 수입차까지 계약 즉시 인도받아 이용할 수 있다. 구독 서비스는 최소 12개월부터 48개월까지 월 구독료 지불만으로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차량 대여 및 공유 트렌드가 확산되며, 지난해 리본카의 렌트∙구독 서비스 운영 차량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성장했다. 오토플러스 관계자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올해 중고차 업계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격변의 시기를 맞게 됐다”며, “대기업의 자본력과 기술력에 맞설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기존 중고차 업계의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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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14
  • K Car, 어워드 대상 수상 기념 ‘KW3 무료 기획전’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K Car)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과 ‘2022 스마트앱어워드’에서 각각 중고차 유통 부문 대상·중고차쇼핑 분야 대상을 수상한 것을 기념해 ‘KW3 무료 기획전’을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케이카는 지난해 12월 한국소비자포럼에서 주최한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4년 연속 중고차 부문 1등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번 수상은 ▲22년의 업력과 노하우로 쌓은 신뢰도 ▲혁신적인 중고차 이커머스 시스템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7개 지점 및 1개 메가센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유통망을 구축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같은 12월 아이어워즈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2 스마트앱어워드’에서 케이카 앱은 ▲결제 편의성 ▲검색 기능 다양화 ▲모바일 커머스 최적화 설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중고차쇼핑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케이카는 이번 수상을 기념해 품질보증연장 서비스 케이카 워런티(KW)를 무료로 증정하는 기획전을 마련했다. 대상 차량은 역대 최대 규모인 약 1,700대의 국산차 및 수입차로 구성됐다. 전국 직영점 또는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대상 차량을 구매 시 최대 500만원 상당의 보증수리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KW3을 무료로 증정한다. KW3는 차량 구입 후 90일 혹은 5,000km 주행거리 범위까지 품질보증연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케이카 워런티는 케이카에서 구매한 직영 중고차의 A/S를 최대 730일까지 보증해주는 품질보증연장 서비스다. 장기 보증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KW24(730일/40,000km)에서부터 KW12(365일/20,000km), KW6(180일/10,000km), KW3(90일/5,000km) 등 총 4개의 상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최근 케이카 워런티를 개편해 보증 대상과 범위, 기간을 대폭 확대하고 가격을 조정하는 등 서비스를 개선했다. 또 업계 최대 네트워크를 가진 삼성화재 애니카랜드와 제휴해 정비 품질과 접근성을 강화했다. 정인국 K카 사장은 “케이카가 4년 연속 퍼스트브랜드 수상 소식을 전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들의 성원과 관심이 있었던 덕분이기에 이번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케이카가 업계 최초로 선보이고 최근 리뉴얼을 통해 보증 범위를 확대한 KW를 더 많은 고객이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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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고차
    2023-01-02
  • 2022 중고차 시장에서도 SUV/RV 바람 거셌다!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2022년 한 해 중고차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초기 관심 차종은 세단, 실제 구매 의향은 SUV/RV인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은 2022년 한 해 소비자 중고차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검색 TOP 10’과 ‘차종 별 구매문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해당 데이터는 올해 엔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거래된 100만대 이상의 중고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먼저, 올 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차종은 세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별 순위로는 국산차는 현대 그랜저, 수입차는 BMW 5시리즈가 올해의 검색 랭킹 1위를 기록했다. 국산차 검색량 2위는 기아 카니발이었으며, 이어 3위는 쏘나타, 4위 현대 아반떼, 5위 제네시스 G80이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기아 K7, K5, 쏘렌토, 현대 싼타페, 현대 제네시스 순이었다. 수입차는 1위부터 7위까지 모두 세단 모델이 차지했다. 검색량 2위부터 7위까지는 각각 벤츠 E-클래스, 벤츠 S-클래스,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6 순이었다. 이어 8위는 벤츠 CLS-클래스, 9위 BMW X5, 10위 BMW 그란투리스모 (GT)였다. 초반 관심도가 높은 차종은 세단이 주를 이루고 있던 데에 비해 실제 구매 의향을 확인할 수 있는 구매 문의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SUV/RV의 비중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산차의 SUV/RV 구매문의 비중은 전체의 32.58%를 차지했다. 이 다음으로 구매문의 비중이 많은 차종은 쏘나타, K5 등이 포함된 중형차(19.57%), 그랜저, G80, K7 등 플래그십 세단이 주를 이루는 대형차(19.35%), 그리고 준중형차(12.49%) 순이었다. 이 외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경차는 소형차 보다 높은 8.37%의 비중을 차지했다. 수입차 또한 SUV/RV 구매문의 비중이 30.81%로 가장 높았다. 이어 E-클래스, 5시리즈, A6와 같은 인기 모델들이 속해 있는 중형차가 25.61%의 비중을 기록했다. S-클래스, 7시리즈, ES300h 등이 포함된 대형차는 14.02%, C-클래스, 3시리즈 등 컴팩트 세단 모델이 주로 포함된 준중형차는 12.60%의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고가의 스포츠카 모델이 많은 수입차의 특성상 스포츠카도 11.08%의 다소 높은 문의 비중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실제 구매 비중을 확인한 결과, 국산차는 SUV 비중이 가장 많았으나, 수입차는 5시리즈, E-클래스 등 인기 세단의 높은 수요로 중형차의 구매 비중이 SUV 보다 미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그랜저, 5시리즈, E-클래스 등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대표 중형 세단의 인기가 높은 편이지만, SUV 트렌드 바람이 중고차 시장에서도 상당한 것을 볼 수 있다”며 “내년에도 SUV 신차 모델이 대거 출시됨에 따라 중고차 시장 내 SUV/RV 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엔카닷컴은 연간 약 120만대의 중고차 차량이 등록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거래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엔카진단’, ‘엔카보증’, ‘엔카홈서비스’, ‘엔카 비교견적’ 등의 다양한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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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2-22
  • K Car, ‘2022 스마트앱어워드’ 중고차쇼핑 분야 대상 수상
    K Car(케이카)가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주최, 아이어워즈위원회 주관 ‘2022 스마트앱어워드’ 중고차쇼핑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스마트앱어워드는 국내 주요 인터넷 전문가 4000명으로 구성된 스마트앱어워드 평가위원단이 혁신적이고 우수한 앱을 선정하는 모바일 앱 평가 시상식이다. 올해는 총 33개 분야에서 181개 앱이 출품해 공정한 평가를 거쳐 수상작을 결정했다. 케이카 앱은 ▲결제 편의성 ▲검색 기능 다양화 ▲모바일 커머스 최적화 설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케이카는 차별화된 모바일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지난 7월 모바일 플랫폼을 전면 개편해 새롭게 선보인 바 있다. 결제의 경우, 비대면 결제 시 고객이 제공해야 하는 필수 정보를 최소화하고 간편 인증을 도입해 상담과 결제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구매 후 출고와 탁송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도 마련했다. 차량 검색 방법도 다양하게 개선했다. 모델명으로만 가능했던 검색 방법에서 벗어나 의미 기반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자연어 처리 검색과 연관 검색어 제안 기능, 검색 조건 저장, 인기 검색어 등을 도입했다. 음성 검색과 인공지능(AI) 추천도 지원한다. 차량 상세 페이지는 매물의 프로필을 먼저 보이도록 하면서 차량의 외관 상태를 보다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그래픽을 추가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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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2-16
  • 중고차 믿고 방문하는 고객 보상 서비스 ‘헛걸음보상’ 인기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고객 신뢰 서비스 ‘헛걸음보상’의 누적 등록 차량 대수가 21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5년 첫 선을 보인 ‘헛걸음보상’ 서비스는 엔카에 등록된 차량이 모델명 및 등급, 주행거리, 옵션유무, 연식, 가격 등 사전 확인한 차량의 상태와 다르거나 존재하지 않을 경우 매장에 방문한 고객에게 10만원을 보상해주는 서비스다. 헛걸음보상 차량으로 등록된 누적 차량 대수는 2015년 서비스 론칭 이후 빠르게 성장해 2022년 현재 기준으로 약 21만 5000대 이상에 이른다. 구매하려는 매물이 헛걸음보상 대상 차량임을 확인하는 고객들도 늘고 있기 때문에 판매 차량에 해당 서비스를 적용하는 딜러들도 꾸준하다. 헛걸음보상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서비스 대상 매물 확인 후 방문예약 신청을 하면 된다. 이후 딜러는 고객이 신청한 예약 정보를 확인 및 수락하고 고객 방문 시까지 해당 매물을 확보해준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헛걸음보상 서비스는 중고차를 살 때 걱정이나 불안함 없이 소비자거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엔카의 고객 중심 신뢰 서비스”라며 “국내 최대 중고차 플랫폼으로서 투명하고 정직한 중고차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신뢰 서비스 운영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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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고차
    2022-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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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본카, 86만 유튜브 채널 '싱글벙글'과 콜라보
    ▲ 리본카, 86만 유튜브 채널 '싱글벙글'과 콜라보.. '부부 연차별 중고차 추천' 라이브 방송 진행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의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가 인기 유튜브 채널 ‘싱글벙글’의 김두현∙이유미와 함께 자동차 라이브 방송 ‘리본쇼’를 17일 오후 5시 공식 유튜브 채널 ‘리본카’에서 진행한다. 이번 리본쇼는 신혼부부와 20년 차 부부가 중고차 구매 과정에서 알맞은 차량을 찾아가는 과정을 콩트를 통해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튜브 채널 ‘싱글벙글’에서 ‘부부 시리즈’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개그우먼 ‘이유미’와 개그맨 ‘김두현’이 특별 게스트로 출연한다. ‘싱글벙글’은 부부의 일상을 현실적으로 그려낸 대표 콘텐츠 ‘부부 시리즈’를 기반으로 구독자 86만, 최근 30개 동영상 평균 조회수 158만에 육박하는 인기 유튜브 채널이다. 방송은 ‘N년 차 부부가 갖고 싶은 차’를 콘셉트로, 기혼 고객의 결혼 연차에 따라 적합한 차량 정보를 스케치 코미디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여행을 즐기고 합리적인 가격을 추구하는 신혼부부에게는 기아 ‘셀토스’를 추천한다. 또한, 신혼부부는 곧 2세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만큼 2열 공간까지 고려한 기아 ‘모하비’도 안성 맞춤이다. 마지막으로 안정적인 경제력으로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차량을 찾는 20년 차 부부에게는 마세라티 ‘기블리’와 벤츠 ‘E클래스’ 등을 소개한다. 김두현∙이유미의 실감 나는 설명으로 쉽고 재미있게 각 차량의 특장점을 살펴보고, 차량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하는 부분을 짚어 볼 예정이다. 또한, 생방송 중 시청자를 위한 참여형 이벤트도 진행된다. 실시간 채팅에 참여한 시청자 총 2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돌발 퀴즈의 정답을 맞힌 시청자 중 6명에게는 ‘도미노 피자 세트’를 증정하며, 유미&두현의 SNS 채널에 공개된 프로모션 코드 입력 시 10명을 추첨해 버거킹 와퍼세트를 준다. 리본카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되는 ‘리본쇼’는 차별화된 자동차 종합 예능 라이브쇼를 지향하며, 매번 참신한 콘셉트와 주제로 차에 대한 정보를 흥미롭게 전달하고 있다. 특히, 트렌디한 콘텐츠와 모카∙우파∙비피디 등 인기 유튜버와의 협업으로 구독자층을 넓히며, 지난 해 유튜브로부터 실버버튼을 획득하고 실시간 동시 시청자 수가 1.6만 명을 돌파하는 등 채널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오토플러스 관계자는 “누구나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스케치 코미디를 통해 차에 대한 지식이 깊지 않은 시청자도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이번 리본쇼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리본카는 창의적인 콘텐츠로 대중이 중고차를 새롭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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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16
  • “중고차도 적자생존 시대!”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의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가 2023년 계묘년 중고차 시장을 주도할 키워드로 ‘스펙업(SPEC-UP)’을 선정했다. 올해 중고차 시장은 완성차 및 대형 렌터카사 등 대기업의 시장 진입으로 지각 변동이 예고된다. 기존에 중고차 사업을 영위하던 개인사업자∙소규모 상사∙기업형 중고차 업체 중에서도 소비자 신뢰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사업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전망이다. 오랜 기간 유지되어 온 관습적인 거래의 틀을 벗어나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빠르게 체질을 개선하는 곳만이 경쟁 우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리본카는 중고차 업계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다지기 위해 ‘스펙업(SPEC-UP)’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스펙업은 ▲Specification(객관적 품질) ▲Platform(플랫폼) ▲Economical(실속 있는 매물) ▲Consumer Orientation(소비자 중심) ▲Untact(비대면 거래) ▲Preference(소비자 선호)를 의미한다. ▲객관적 품질(Specification), 철저한 검증 통해 인증 받은 품질 중고차 시장은 상품의 품질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어 소비자 불신이 큰 대표적인 ‘레몬마켓’으로 꼽혀왔다. 소비자 신뢰가 높은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는 만큼, 기존 업체들도 철저한 검증으로 양질의 매물을 확보하고 객관적인 품질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를 제고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리본카의 경우 세계적 품질인증기관 독일 ‘TÜV SÜD(티유브이슈드)’로부터 3년 연속 인증을 획득한 직영 상품화 공장 ‘ATC’에서 철저한 차량 선별과 상품화를 진행하고 있다. 특허 받은 중고차 품질 관리 프로세스인 AQI(Autoplus Quality Inspection)를 통해 차량의 260가지 주요 항목을 검사하고, 진단 결과는 60여 페이지 분량의 리포트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한다. 그 결과 ‘리본카’ 구매자의 98.5%가 차량 품질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구매 의향도 98%에 달하는 등 높은 고객 신뢰를 입증했다. ▲플랫폼(Platform), 매물 정보를 속속들이 투명하게 보여주는 플랫폼 구축 역량 매물의 객관적인 품질 및 관련 정보들을 소비자들이 알기 쉽게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 구축 역량도 중요해졌다. 차량 구매 전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상에서 매물 정보를 수집하며 차량 탐색을 위한 시간과 번거로움을 줄이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탓이다. 리본카는 홈페이지에서 신차 대비 매물의 품질 및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가성비 리포트’와 함께 차량의 내외관을 고화질의 이미지를 통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영상을 통해 차량에 대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중고차 라이브 예능 ‘리본쇼’는 차에 관한 정보를 유명 유튜버, 셀러브리티 등을 초대해 재미있게 소개하며 1회 방송 중 무려 35만 명이 재생할 정도로 두터운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일 저녁 7시 전문 쇼호스트가 차량을 소개하는 ‘리본카 쇼핑 라이브’의 경우 연간 누적 조회수가 40만을 돌파했다. 상담 건수는 전년 대비 9배, 판매 대수는 6배나 증가하는 등 Live영상 플랫폼을 통해 보다 쉽고 편하게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늘고 있다. ▲경제적인(Economical), 신차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의 매물 부품 수급난과 차량의 고급화 추세가 지속되며 올해도 ‘카플레이션(카+인플레이션)’ 현상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차 가격이 높아진 만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가능한 중고차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리본카의 경우 국내 유일의 ‘선택형 개선 시스템’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리본카는 주행과 안전에 지장이 없도록 개선된 차량을 대상으로 작은 스크래치 제거부터 광택, 휠∙시트 복원, 소모품 교체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옵션만을 선별적으로 상품화할 수 있다. 상품화 비용은 최소 3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 후반대까지로 고객 취향에 따라 상품화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해당 금액만큼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 소비자 중심(Consumer Orientation), 판매부터 구매 이후까지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 제공 기존 중고차 시장은 공급자 중심의 거래 절차는 물론 판매 차량의 고장 등을 끝까지 책임지는 사후관리 서비스 부족으로 소비자 불편과 부담이 컸다. 올해는 특히 경쟁이 심화되는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부터 구매 이후까지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로 만족스러운 거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브랜드의 경쟁력이 돋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리본카는 국내 최장기간인 ‘8일 환불제’는 물론 합리적인 비용으로 주행거리 제한 없는 6개월의 ‘연장보증서비스’와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숙련된 정비 전문가가 제공하는 차량 방문점검 서비스인 ‘찾아가는 서비스’의 경우 구매자 설문조사 시 98.5%에 달하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리본카는 판매 차량의 시세를 미리 보장해 구입 후 최대 3년까지 이용한 차량의 처분까지 책임져 주는 바이백 서비스를 통해 더욱 견고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비대면 거래(Untact), 차량 탐색부터 탁송까지 완벽한 비대면으로! 국내 완성차 및 수입차 업계도 잇따라 비대면 판매에 발을 들이며, 자동차는 꼭 실물을 확인하고 사야 한다는 공식이 깨지고 있다. 비대면 자동차 거래가 친숙해지고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MZ세대가 중고차 시장의 핵심 구매층으로 부상하며, 올해도 비대면 중고차 거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리본카는 온라인상에서 매물 확인부터 계약, 결제 및 배송까지 가능한 완벽한 비대면 거래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리본카 고객 중 매장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차량을 구매한 비율은 업계 최고 수준인 51%에 달한다. 또한,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차량 정보 등록만으로 일체의 대면 절차 없이 비대면으로 보유하고 있는 차량의 처분이 가능한 ‘바로 팔기’와 ‘비교 견적’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 소비자 선호(Preference), 소비자 트렌드가 서비스 판도를 바꾼다 소유 대신 공유와 구독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사회적으로 확산되며, 자동차 이용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경제적 여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이나 다양한 차량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이들 외에도 신차 구매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렌트∙구독 서비스에 눈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리본카는 저렴한 월 이용료로 원하는 차량을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기렌트∙구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신차급 중고차부터 인기 수입차까지 계약 즉시 인도받아 이용할 수 있다. 구독 서비스는 최소 12개월부터 48개월까지 월 구독료 지불만으로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차량 대여 및 공유 트렌드가 확산되며, 지난해 리본카의 렌트∙구독 서비스 운영 차량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성장했다. 오토플러스 관계자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올해 중고차 업계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격변의 시기를 맞게 됐다”며, “대기업의 자본력과 기술력에 맞설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기존 중고차 업계의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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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14
  • K Car, 어워드 대상 수상 기념 ‘KW3 무료 기획전’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K Car)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과 ‘2022 스마트앱어워드’에서 각각 중고차 유통 부문 대상·중고차쇼핑 분야 대상을 수상한 것을 기념해 ‘KW3 무료 기획전’을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케이카는 지난해 12월 한국소비자포럼에서 주최한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4년 연속 중고차 부문 1등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번 수상은 ▲22년의 업력과 노하우로 쌓은 신뢰도 ▲혁신적인 중고차 이커머스 시스템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7개 지점 및 1개 메가센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유통망을 구축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같은 12월 아이어워즈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2 스마트앱어워드’에서 케이카 앱은 ▲결제 편의성 ▲검색 기능 다양화 ▲모바일 커머스 최적화 설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중고차쇼핑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케이카는 이번 수상을 기념해 품질보증연장 서비스 케이카 워런티(KW)를 무료로 증정하는 기획전을 마련했다. 대상 차량은 역대 최대 규모인 약 1,700대의 국산차 및 수입차로 구성됐다. 전국 직영점 또는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대상 차량을 구매 시 최대 500만원 상당의 보증수리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KW3을 무료로 증정한다. KW3는 차량 구입 후 90일 혹은 5,000km 주행거리 범위까지 품질보증연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케이카 워런티는 케이카에서 구매한 직영 중고차의 A/S를 최대 730일까지 보증해주는 품질보증연장 서비스다. 장기 보증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KW24(730일/40,000km)에서부터 KW12(365일/20,000km), KW6(180일/10,000km), KW3(90일/5,000km) 등 총 4개의 상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최근 케이카 워런티를 개편해 보증 대상과 범위, 기간을 대폭 확대하고 가격을 조정하는 등 서비스를 개선했다. 또 업계 최대 네트워크를 가진 삼성화재 애니카랜드와 제휴해 정비 품질과 접근성을 강화했다. 정인국 K카 사장은 “케이카가 4년 연속 퍼스트브랜드 수상 소식을 전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들의 성원과 관심이 있었던 덕분이기에 이번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케이카가 업계 최초로 선보이고 최근 리뉴얼을 통해 보증 범위를 확대한 KW를 더 많은 고객이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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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고차
    2023-01-02
  • 2022 중고차 시장에서도 SUV/RV 바람 거셌다!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2022년 한 해 중고차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초기 관심 차종은 세단, 실제 구매 의향은 SUV/RV인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은 2022년 한 해 소비자 중고차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검색 TOP 10’과 ‘차종 별 구매문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해당 데이터는 올해 엔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거래된 100만대 이상의 중고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먼저, 올 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차종은 세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별 순위로는 국산차는 현대 그랜저, 수입차는 BMW 5시리즈가 올해의 검색 랭킹 1위를 기록했다. 국산차 검색량 2위는 기아 카니발이었으며, 이어 3위는 쏘나타, 4위 현대 아반떼, 5위 제네시스 G80이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기아 K7, K5, 쏘렌토, 현대 싼타페, 현대 제네시스 순이었다. 수입차는 1위부터 7위까지 모두 세단 모델이 차지했다. 검색량 2위부터 7위까지는 각각 벤츠 E-클래스, 벤츠 S-클래스,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6 순이었다. 이어 8위는 벤츠 CLS-클래스, 9위 BMW X5, 10위 BMW 그란투리스모 (GT)였다. 초반 관심도가 높은 차종은 세단이 주를 이루고 있던 데에 비해 실제 구매 의향을 확인할 수 있는 구매 문의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SUV/RV의 비중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산차의 SUV/RV 구매문의 비중은 전체의 32.58%를 차지했다. 이 다음으로 구매문의 비중이 많은 차종은 쏘나타, K5 등이 포함된 중형차(19.57%), 그랜저, G80, K7 등 플래그십 세단이 주를 이루는 대형차(19.35%), 그리고 준중형차(12.49%) 순이었다. 이 외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경차는 소형차 보다 높은 8.37%의 비중을 차지했다. 수입차 또한 SUV/RV 구매문의 비중이 30.81%로 가장 높았다. 이어 E-클래스, 5시리즈, A6와 같은 인기 모델들이 속해 있는 중형차가 25.61%의 비중을 기록했다. S-클래스, 7시리즈, ES300h 등이 포함된 대형차는 14.02%, C-클래스, 3시리즈 등 컴팩트 세단 모델이 주로 포함된 준중형차는 12.60%의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고가의 스포츠카 모델이 많은 수입차의 특성상 스포츠카도 11.08%의 다소 높은 문의 비중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실제 구매 비중을 확인한 결과, 국산차는 SUV 비중이 가장 많았으나, 수입차는 5시리즈, E-클래스 등 인기 세단의 높은 수요로 중형차의 구매 비중이 SUV 보다 미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그랜저, 5시리즈, E-클래스 등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대표 중형 세단의 인기가 높은 편이지만, SUV 트렌드 바람이 중고차 시장에서도 상당한 것을 볼 수 있다”며 “내년에도 SUV 신차 모델이 대거 출시됨에 따라 중고차 시장 내 SUV/RV 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엔카닷컴은 연간 약 120만대의 중고차 차량이 등록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거래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엔카진단’, ‘엔카보증’, ‘엔카홈서비스’, ‘엔카 비교견적’ 등의 다양한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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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고차
    2022-12-22
  • K Car, ‘2022 스마트앱어워드’ 중고차쇼핑 분야 대상 수상
    K Car(케이카)가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주최, 아이어워즈위원회 주관 ‘2022 스마트앱어워드’ 중고차쇼핑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스마트앱어워드는 국내 주요 인터넷 전문가 4000명으로 구성된 스마트앱어워드 평가위원단이 혁신적이고 우수한 앱을 선정하는 모바일 앱 평가 시상식이다. 올해는 총 33개 분야에서 181개 앱이 출품해 공정한 평가를 거쳐 수상작을 결정했다. 케이카 앱은 ▲결제 편의성 ▲검색 기능 다양화 ▲모바일 커머스 최적화 설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케이카는 차별화된 모바일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지난 7월 모바일 플랫폼을 전면 개편해 새롭게 선보인 바 있다. 결제의 경우, 비대면 결제 시 고객이 제공해야 하는 필수 정보를 최소화하고 간편 인증을 도입해 상담과 결제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구매 후 출고와 탁송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도 마련했다. 차량 검색 방법도 다양하게 개선했다. 모델명으로만 가능했던 검색 방법에서 벗어나 의미 기반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자연어 처리 검색과 연관 검색어 제안 기능, 검색 조건 저장, 인기 검색어 등을 도입했다. 음성 검색과 인공지능(AI) 추천도 지원한다. 차량 상세 페이지는 매물의 프로필을 먼저 보이도록 하면서 차량의 외관 상태를 보다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그래픽을 추가했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2-12-16
  • 중고차 믿고 방문하는 고객 보상 서비스 ‘헛걸음보상’ 인기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고객 신뢰 서비스 ‘헛걸음보상’의 누적 등록 차량 대수가 21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5년 첫 선을 보인 ‘헛걸음보상’ 서비스는 엔카에 등록된 차량이 모델명 및 등급, 주행거리, 옵션유무, 연식, 가격 등 사전 확인한 차량의 상태와 다르거나 존재하지 않을 경우 매장에 방문한 고객에게 10만원을 보상해주는 서비스다. 헛걸음보상 차량으로 등록된 누적 차량 대수는 2015년 서비스 론칭 이후 빠르게 성장해 2022년 현재 기준으로 약 21만 5000대 이상에 이른다. 구매하려는 매물이 헛걸음보상 대상 차량임을 확인하는 고객들도 늘고 있기 때문에 판매 차량에 해당 서비스를 적용하는 딜러들도 꾸준하다. 헛걸음보상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서비스 대상 매물 확인 후 방문예약 신청을 하면 된다. 이후 딜러는 고객이 신청한 예약 정보를 확인 및 수락하고 고객 방문 시까지 해당 매물을 확보해준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헛걸음보상 서비스는 중고차를 살 때 걱정이나 불안함 없이 소비자거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엔카의 고객 중심 신뢰 서비스”라며 “국내 최대 중고차 플랫폼으로서 투명하고 정직한 중고차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신뢰 서비스 운영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2-12-16
  • "중고 전기차값 내린다"... 12월 중고차 시세 전망
    내년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로 신형∙중고 전기차 가격이 동반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중고 전기차 시세가 하락할 조짐이다. 5일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12월 전기 중고차 시세는 최대 8% 하락할 전망이다. 대표 전기차 모델인 현대 아이오닉6와 기아 EV6, 제네시스 eGV70이 전월 대비 각각 8.4%, 7.6%, 5.6% 하락이 예상된다. 전기차의 경우 해마다 정부 보조금이 감소해 실질적인 신차 구매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연말이 되면 중고차 시세도 상승하는 것이 예년의 모습이었다. 신차 가격이 높아지면 중고차 시세 역시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 연말은 전월에 이어 지속 하락이 전망되는 양상이다. 이는 소비심리 위축에 더해 전기 중고차 가격이 신차 가격을 넘어섰던 올 초 기현상에 따른 수급 불균형 현상이 이어지면서 시세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3개월간 강세를 보여온 하이브리드와 LPG 차량 등 다른 친환경차 모델들 역시 약세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소비심리 위축으로 높은 차량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요소와 신차급 매물의 공급이 증가한 점, 또 여기에 휘발유 가격 안정화가 함께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리드 모델로 강세를 보여온 기아 디 올 뉴 니로 역시 전월 대비 6.5% 하락,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올해 내내 시세 상승을 이어가며 강세를 보이던 일본 브랜드 모델도 전체 중 절반은 시세 하락, 절반은 보합세가 예상된다. 고금리로 소비 시장이 얼어붙으며 특히 신차가 기준 5천만원 이상 고가 모델도 약세가 예상된다. 제네시스 GV60는 전월보다 6.0% 하락할 전망이며, BMW 6시리즈와 기아 더 K9도 각각 한달 새 7.5%, 7.0% 시세가 하락할 전망이다. 박상일 케이카 PM1팀장은 “중고차 시세가 지속적으로 하향 안정화되면서 작년 이맘때쯤의 수준으로 돌아오는 모습”이라며 “휘발유 가격 안정과 매물 증가로 시세가 원래 자리를 찾아가면서 중고차 실수요자들에게는 구매 부담이 낮아지는 부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2-12-05
  • 도이치모터스, 사직오토랜드 450억원에 인수…
    자동차 종합 서비스 기업 도이치모터스(대표 권혁민)가 부산광역시에 기반을 둔 대규모 중고차 매매단지인 사직오토랜드의 지분 100%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공시했다. 인수 총액 규모는 450억원으로, 사직오토랜드는 도이치모터스의 종속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2015년 설립된 사직오토랜드는 부산 연제구 사직종합운동장 인근에 위치한 프리미엄 중고차 복합단지다. 대지 1만6434㎡(약 4971평), 건물 연면적 1만9021㎡(약 5753평) 규모에 매매상사 58개가 입점해 차량 1500여대를 전시하고 있다. 이 밖에 금융사, 보험사, BMW 중고사업부 등 각종 부대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임대 및 수수료로 41억1471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동안 13억4579만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권혁민 도이치모터스 대표는 “대형 매매단지인 수원 도이치오토월드 운영으로 축적해 온 사업 노하우와 서비스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부산과 경남 지역의 주요 매매단지 인수를 지속적으로 검토해왔다”며, “이번 사직오토랜드 인수를 시작으로 중고차 매매 플랫폼의 전국적 네트워크화를 꾀해 그룹 전 계열사의 시너지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수입차 유통으로 성장해 온 도이치모터스는 중고차 매매 플랫폼 강화 전략을 펼치며 신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최근 새롭게 론칭한 온라인 중개 플랫폼 ‘차란차’를 앞세운 가운데, 글로벌 최대 규모의 복합단지인 도이치오토월드에 이어 부산·경남 지역의 사직오토랜드를 품게 되면서 중고차 매매 부문에서 본격적인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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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28
  • 엔카닷컴, 중고차 신뢰 핵심 기지 ‘전국 지원센터’ 46개점 돌파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은 직영으로 운영하는 ‘엔카 광고지원센터’를 신규 및 확장 오픈해 전국 46개 지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엔카 광고지원센터는 소비자들이 일반 딜러의 중고차를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으로,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중에서 이러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곳은 엔카가 유일하다. 엔카닷컴은 2015년 서울 강서(現 양천로) 지점을 시작으로 엔카가 직접 확인한 신뢰 매물 확보를 위해 꾸준히 전국적인 지점 확대를 추진해 왔다. 올해 하반기에는 '인천 청라', '수원 권선', '용인 기흥', '서부산' 지점을 추가로 신규 및 확장 오픈했다. 적극적인 투자로 현재 국내 중고차 단지 중 가장 규모가 큰 지역인 수원에는 5개 지점까지 확대되었으며, 용인에는 2개 지점이 마련돼 있다. 앞으로도 엔카닷컴은 업계 1위 중고차 플랫폼으로서 중고차 신뢰 핵심 기지인 전국 지점 확충에 집중할 계획이다. 22년 연말까지 신규 오픈 계획이 연이어 있어 업계 최초로 50개 지점 돌파도 곧 앞두고 있다. 엔카 광고지원센터에는 엔카에 등록되는 매물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포토 스튜디오를 마련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AI 차량정보등록 솔루션 ‘모바일진단’을 통해 차량 옵션, 등급 등 정확한 매물 정보를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무사고 차량임을 인증하는 ‘엔카진단’ 확인도 센터에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딜러 및 상사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광고 및 판매 솔루션을 제안하는 맞춤형 딜러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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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17
  • K Car(케이카), 충청권 유일 중고차 유통 허브 ‘세종경매장’ 오픈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온라인 중고차 경매 서비스 ‘케이카 옥션’의 두 번째 경매장을 중부권에 오픈한다. 케이카 옥션은 기존 오프라인 단일의 경매 방식을 벗어나 O2O(Offline to Online) 방식을 적용한 자동차 경매 서비스다. 케이카는 세종시 부강면 남청주IC 인근에 ‘케이카 옥션 세종경매장’을 25일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국내 경매업 빅3(현대글로비스·롯데렌탈·케이카)가 운영하는 경매장 중 최초로 충청권 중고차 유통의 허브가 될 경매장을 열어 비수도권 매입 딜러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경매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케이카는 이번 세종경매장을 오픈하며 기존 오산경매장과 함께 두 곳의 중고차 경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최대 1,200여대의 경매 차량을 출품 및 전시할 수 있는 오산경매장과 최대 600대를 출품·전시할 수 있는 세종경매장을 합해 일 최대 1,800여대 규모로 경매 채널을 운용한다는 방침이다. 세종경매장은 충청 지역에서도 접근성이 뛰어난 세종시에 위치해 충청도는 물론 영남과 호남 지역 출품사의 차량 출품이 보다 편리해질 예정이다. 이는 해당 지역 회원사의 물류비를 절감하는 효과 또한 제공한다. 경매장은 총 면적 24,900m2(약7,500평)에 경매장 본관 2층으로 구성됐고 최대 600대 규모의 주차장 외에 4면의 성능점검장, 3면의 포토존 등을 갖췄다. 경매는 매일 진행되는 데일리 옥션과 매주 화요일 진행되는 위클리 옥션으로 구성되며 온라인 비대면 입찰 방식과 현장 입찰(70석 규모)을 병행할 예정이다. 현장에서 입찰하는 회원사는 직접 실차 확인 및 입찰 참여가 가능하며, 온라인 비대면 입찰은 경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PC 및 모바일 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입찰할 수 있다. 케이카 옥션은 △수입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 등 △캐피탈사- 우리금융캐피탈, 신한캐피탈, 케이비캐피탈 등 이외에도 쏘카, 쿠팡 등 기업과 제휴해 고품질의 차량을 확보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국 케이카 직영점에 있는 직영중고차 중 일정 기간이 경과한 차량을 케이카 옥션을 통해 판매해 재고 관리 효율성을 증대하는 역할도 갖췄다. 정인국 K카 사장은 “케이카는 지난 2011년 기존 오프라인 단일의 경매 방식을 벗어나 업계 최초로 온라인 중고차 경매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다양한 유통 채널 확보 및 전국 각지의 회원사를 기반으로 낙찰가 경쟁력을 높여왔다”면서 “중부권의 중고차 공급 및 수요를 흡수할 중고차 유통 허브 세종경매장을 통해 매입 경쟁력 및 재고 관리의 핵심인 경매 채널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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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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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