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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세 비교부터 차량 판매까지 비대면으로 원스톱
    최근 중고차 업계에서도 차량 및 시세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거래 환경이 갖춰지며 비대면 ‘내차팔기’가 하나의 주요한 소비자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와 진행한 2022년 중고차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차량 판매 예정자의 57%가 온라인 매장(비대면)을 통한 내차 팔기를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마이카’ 같은 포털사이트에서도 시세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며,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소비자들도 더욱 쉽고 빠르게 다양한 견적을 비교할 수 있게 된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를 대표하는 중고차 거래 플랫폼들도 견적 산출부터 차량 판매까지 손쉽게 차량을 매각할 수 있는 차별화된 ‘내차팔기’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방문-견적-입금-소유권 이전까지 전 과정을 24시간 안에 해결하는 ‘내차팔기 원데이 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문 차량평가사가 어디든지 직접 방문해 차량 진단 후 매입가격을 안내한다. 중고차 앱서비스 ‘헤이딜러’는 딜러를 대면으로 만나기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해 헤이딜러 소속 전문 평가사가 방문해 차량을 진단한 후 고객 대신 차량을 경매에 올려주는 헤이딜러 ‘Zero’를 운영 중이다. ▲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의 '내차팔기' 서비스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의 경우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업계에서 유일하게 차량 처분 과정에서 단 한 차례도 대면 접촉 없이 내 차를 팔 수 있는 ‘바로팔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리본카의 ‘바로팔기’는 딜러 또는 차량 평가사와 일체의 만남 없이 단 6시간이면 완벽하게 비대면으로 차량 견적을 확인하고 당일 판매도 가능해, 기존의 전통적인 중고차 처분 방식과는 달리 거래 현장에서의 가격 흥정에 대한 불편함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 편익을 고려해 완벽한 비대면 방식으로 설계된 만큼 성장세도 가파르다. 실제 올해 1~5월 리본카 ‘내차팔기’ 이용건수는 지난해 동기 대비 8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견적 요청 건수는 3.5배 증가했으며, 견적요청 대비 성사율도 2.5배 가까이 늘었다. 이에 리본카는 ‘내차팔기’ 전담 조직을 강화하여 대대적인 서비스 향상에 나섰다. 우선 ‘C2B매입팀’을 신설하고 비대면 ‘내차팔기’ 전담 인력을 확대해, 비대면으로도 견적 산정 및 고객 상담을 신속하게 진행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소비자가 더 높은 가격으로 차량을 매각하고자 하는 경우 모든 경매 절차를 대행해 주는 ‘경매출품 대행’과 기존에 구매한 리본카를 되팔 경우 3년 동안 시세 대비 최고가를 보장하는 업계 최초의 ‘가치보장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바로팔기’ 신청 시 주요 업체의 견적을 함께 첨부할 경우 해당 견적가에서 2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한편, 중고차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차를 처분하고 싶어도 방법을 잘 몰라 제값을 못 받거나 폐차를 하는 경우도 많았다”며, “최근에는 소비자 중심의 비대면 ‘내차팔기’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내차의 견적을 꼼꼼히 비교하는 똑똑한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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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23
  • 엔카닷컴, 캐롯과 중고차 거래 확대 위한 MOU 체결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지난 18일(목) 국내 최대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과 데이터 기반 중고차 거래 확대 및 신규 사업 모델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서울 중구 캐롯손해보험 본사에서 엔카닷컴 박홍규 사업총괄본부장(전무), 황두현 사업기획/추진실 이사와 캐롯손해보험 최영복 경영지원본부장(전무)를 비롯한 양사 임원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중고차 거래 활성화에 노력하고, 이를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온라인 플랫폼과 대표 디지털 손해보험사 각 사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신규 사업 모델 개발 협력에 나선다. 엔카닷컴은 ▲중고차 거래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보험 노하우 협력, ▲자동차 데이터 기반 양 사의 인프라 및 운영 모델을 통한 최적화된 고객 서비스 및 보험상품 개발, ▲온라인 IT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 운영 등을 진행하며 다양한 서비스 사업 영역에서 캐롯손해보험과 협업한다. 엔카닷컴은 이번 업무 협약을 기점으로 고객의 더욱 편리한 중고차 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엔카의 다양한 중고차 서비스를 고도화해 업계 1등 중고차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사진설명] (왼쪽부터 차례대로) 엔카닷컴 신상연 판매서비스팀장, 황두현 사업기획추진실 이사, 박홍규 사업총괄본부장(전무), 캐롯손해보험 최영복 경영지원본부장(전무), 문기형 제휴마케팅팀장, 김창훈 제휴마케팅팀 유닛장, 양승진 제휴마케팅팀 팀원.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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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22
  • K Car(케이카), 마라톤 챌린지하며 기부까지…ESG 경영 실천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소아암 환우를 돕는 기부성 마라톤 대회에 참여하며 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개선) 경영을 이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4일 케이카 임직원 및 가족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 ‘소아암환우돕기 제20회 서울시민마라톤대회’에 참여해 병마와 싸우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힘을 보탰다. ‘소아암환우돕기 서울시민마라톤대회’는 지난 2002년 처음 개최된 순수 기부성 마라톤 대회로, 수익금 전액을 소아암 환우에게 기부한다. 케이카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자원순환에도 앞장서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2021년부터 해마다 브랜드 광고 촬영 시 사용한 의상으로 경매를 진행한 뒤, 수익금 전액을 세계자연기금(WWF)에 기부하는 ‘기부 앤 테이크’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중구 사업장 인근 쓰레기를 수거하는 임직원 환경정화 활동도 매달 정례화해 이어가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요양원에 티셔츠와 조끼 등 의류 1천벌을 기부하는 의류 나눔 활동을 펼쳤다. 이번 마라톤 대회에 가족과 함께 참여한 한민지 케이카 과장은 “취미로 즐기던 달리기를 통해 소아암 투병 중인 어린이들을 도울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라 참가하게 됐다”며 “특히 동료들과 가족까지 함께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뿌듯하다”고 전했다. 정인국 K카 사장은 “ESG 경영이 일상 속에서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점을 임직원 모두가 느끼는 시간을 갖게 돼 뜻 깊다”며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3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0여개 직영 네트워크(2023.5.)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 중 약 50%가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2,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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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15
  • K Car(케이카), “중고 전기차 수출 ‘주춤’…시세 17% 끌어내려”
    중고 전기차 시세가 불황 요인과 수출 감소 등 전반적인 수요 약화에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중고 전기차 평균 시세가 6개월째 하락하고 있다고 11일 분석했다. 전기차는 한때 중고차 시장에서 친환경 이미지와 함께 인기를 끌었다. 그러던 2020년 말 반도체 수급 부족에 따른 신차 출고지연으로 중고 전기차 값이 신차 실구매가를 넘어서는 기현상을 보일 만큼 시세가 불안정하게 움직였다. 이후 2022년 초 반도체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중고 전기차 시세 역시 안정을 찾았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 배터리 성능 이슈, 신차 가격 이슈 등 여러 요인이 겹치며 판매가 부진해 지난해 말부터 시세가 하락세로 전환한 것. 중고 전기차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5월까지 6개월째 평균 시세가 매월 약 2~4% 낮아지는 추세다. 5월 주요 모델별 시세를 살펴보면, △현대 더 뉴 아이오닉 일렉트릭(-6.9%) △현대 코나 일렉트릭(-6.3%) △기아 디 올 뉴 니로 EV(-4.6%) 등 국산은 물론 수입 브랜드인 △폴스타 폴스타2(-3.4%) △테슬라 모델S(-3.0%) 등 전체적으로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가격대별로 보면 4천만원 이상 고가 중고 전기차 모델의 경우 높은 금리 등 불황기에 따른 요인이 시세 하락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내연기관 차량 시세에서도 나타난 현상으로, 경제적 부담이 큰 소비를 미루는 행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수출 인기 품목이던 저가 중고 전기차 모델의 경우 수출이 주춤해지며 전체적인 수요 감소로 이어져 시세가 하락세로 들어섰다. 이에 따라 코나 일렉트릭, 디 올 뉴 니로 EV 등 주요 모델들의 5월 시세는 지난해 말 대비 약 17% 낮아졌다. 이민구 케이카 PM팀 수석 애널리스트는 “중고차 수출 물량은 자동차 운반선보다는 컨테이너선에 주로 선적되는데, 최근에 안전성을 위해 배터리를 분리하거나 방전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며 “이런 논의 과정에서 저가의 전기차 초기 모델 수출이 주춤하면서 시장의 유통 물량은 늘었지만 판매가 늘지 못해 시세도 낮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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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11
  • K Car(케이카), 5월 시세 전망…“불황 속 신흥강자 ‘저가 디젤車’ 부상”
    ‘불황기에는 경차’라는 인식이 ‘유가’ 요인 앞에 흔들리는 5월이 될 전망이다. 경차 유지비가 상승하면서 지난해 가격이 많이 낮아진 저가 경유(디젤)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서 계속 부상하고 있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5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가인 경유 차량 시세가 보합을 나타내고 경차 등 휘발유차의 시세 하락이 나타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최근 높은 금리와 유가로 인해 차량 가격은 물론 유지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특히 휘발유 가격이 높아지고 반대로 경유 가격은 낮아지며 불황 속 인기 판매 차종인 경차를 제치고 저가 경유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부터 경유차의 시세 방어가 이어지고 있다. 주요 모델의 시세 전망을 보면 △현대 싼타페 TM (2,354만원) △르노 QM6 (1,388만원) △KG(쌍용) 티볼리 (892만원) 등 전반적으로 전월 시세를 유지하는 보합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시간이 갈수록 시세가 하락하는 중고차의 특성을 고려하면 수요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케이카는 경차의 대체재를 찾는 수요가 지난해 계속 약세를 보였던 저가 경유 차량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공개된 리터당 평균 유가를 보면 4월 셋째주 기준 휘발유는 1744.0원, 경유는 1546.3원이다. 한때 경유 판매가가 휘발유 판매가를 앞지르며 경유 차량 수요에도 영향을 끼쳤는데, 지난 2월말 휘발유 판매가가 다시 높아지는 기존 상황으로 돌아오면서 경차 등 휘발유 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실제 최근 경차의 중고 시세를 보면 △기아 올 뉴 모닝 (JA) -2.3% △기아 레이 -2.2% △기아 더 뉴 레이 -2.1% 등 전월 대비 하락이 전망되며 약세를 보였다. 중고 시세 5000만원 이상 대형 휘발유 차량인 △제네시스 G80 (RG3) -2.1% △벤츠 S-클래스 W222 -2.5% △토요타 시에나 4세대 -2.6% 등도 역시 약세다. 휘발유 가격이 높아지고 반대로 경유 가격은 낮아진 현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민구 케이카 PM팀 수석 애널리스트는 “국산 경차들이 높은 시세에 거래되는 상황에서 휘발유 가격이 부담되자 소비자들이 저가 디젤 차량을 대체재로 선호하는 경향이 이어지고 있다”며 ”대형 휘발유 차량의 경우 차라리 같은 가격대의 신차 구매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K카는 23년간 쌓아온 중고차 업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시세 분석 및 예측 시스템을 구축해 매입과 판매에 활용하고 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고차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서 시세 정보를 공유하며 시장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3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0여개 직영 네트워크(2023.5.)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 중 약 50%가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2,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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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02
  • 리본카, 업계 최초 ‘중고차 라이브 스튜디오’ 개국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가 부산광역시 기장군 소재 경동 오토필드에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라이브 스튜디오인 ‘리본카 부산스튜디오’를 공식 오픈하고 개국식을 가졌다. 중고차 산업의 발전을 주제로 국내 최초로 진행된 <2023 대한민국 중고차산업 심포지엄>에 이어 진행된 이날 개국식은 부산상공회의소 이영활 상근부회장,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정욱 회장, 경동건설 김재진 회장,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김필수 교수 등 부산지역 주요 인사와 자동차 업계·학계를 대표하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개국 인사에서 오토플러스 이정환 대표는 “전국 각지의 고객분들이 시간적, 지역적 제한 없이 중고차를 실시간 방송으로 상담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자 수도권에 이어 부산에 라이브 스튜디오를 오픈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많은 소비자들이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통해 꼼꼼히 확인하고 편리하게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토플러스는 중고차도 라이브 커머스가 주요 판매 채널로 정착될 것으로 전망하고, 지난 2020년부터 가장 영향력 있는 채널로 부상하고 있는 유튜브를 고객과의 새로운 소통 창구이자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왔다. 자동차를 소재로 한 다양한 고품격 콘텐츠로 고객들과 꾸준히 소통한 결과 중고차 업계 최초로 10만 구독자를 달성하는 등 중고차 라이브 방송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시청자들의 높은 호응 속에 라이브 방송 관련 조회수와 방송을 통한 차량 판매 대수가 늘며 라이브 방송 및 스튜디오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이날 개국식에서는 전문 쇼호스트가 중고차 상담 매니저와 함께 차량을 소개하는 홈쇼핑 포맷의 라이브 방송 ‘리본카 쇼핑 라이브(이하 리쇼라)’ 시연 행사 및 스튜디오 투어도 함께 진행됐다. 오토플러스는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며 차량을 소개하고 계약까지 진행하는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 현장을 생생하게 재현하며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비대면 중고차 쇼핑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리쇼라는 소비자와의 단순한 쌍방향 소통을 넘어, 누구나 실시간 채팅에 참여해 방송 중인 차량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다방향 소통으로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실제 리쇼라에서는 시청자들의 요청에 따라 엔진 소리를 직접 들려주거나, 각종 편의장치를 작동해 보거나, 트렁크에 여행 가방을 실어 보는 등 차량에 대한 모든 정보를 실감나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오토플러스는 기존 리본카 청라스튜디오와 함께 리본카 부산스튜디오 운영을 본격화하며 국내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방침이다. 현재 두 스튜디오는 일 평균 5회의 중고차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이후에도 영남권 최대 중고차단지 경동 오토필드의 인프라를 토대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며 라이브 방송을 확대 편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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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고차
    2023-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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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세 비교부터 차량 판매까지 비대면으로 원스톱
    최근 중고차 업계에서도 차량 및 시세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거래 환경이 갖춰지며 비대면 ‘내차팔기’가 하나의 주요한 소비자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와 진행한 2022년 중고차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차량 판매 예정자의 57%가 온라인 매장(비대면)을 통한 내차 팔기를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마이카’ 같은 포털사이트에서도 시세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며,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소비자들도 더욱 쉽고 빠르게 다양한 견적을 비교할 수 있게 된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를 대표하는 중고차 거래 플랫폼들도 견적 산출부터 차량 판매까지 손쉽게 차량을 매각할 수 있는 차별화된 ‘내차팔기’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방문-견적-입금-소유권 이전까지 전 과정을 24시간 안에 해결하는 ‘내차팔기 원데이 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문 차량평가사가 어디든지 직접 방문해 차량 진단 후 매입가격을 안내한다. 중고차 앱서비스 ‘헤이딜러’는 딜러를 대면으로 만나기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해 헤이딜러 소속 전문 평가사가 방문해 차량을 진단한 후 고객 대신 차량을 경매에 올려주는 헤이딜러 ‘Zero’를 운영 중이다. ▲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의 '내차팔기' 서비스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의 경우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업계에서 유일하게 차량 처분 과정에서 단 한 차례도 대면 접촉 없이 내 차를 팔 수 있는 ‘바로팔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리본카의 ‘바로팔기’는 딜러 또는 차량 평가사와 일체의 만남 없이 단 6시간이면 완벽하게 비대면으로 차량 견적을 확인하고 당일 판매도 가능해, 기존의 전통적인 중고차 처분 방식과는 달리 거래 현장에서의 가격 흥정에 대한 불편함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 편익을 고려해 완벽한 비대면 방식으로 설계된 만큼 성장세도 가파르다. 실제 올해 1~5월 리본카 ‘내차팔기’ 이용건수는 지난해 동기 대비 8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견적 요청 건수는 3.5배 증가했으며, 견적요청 대비 성사율도 2.5배 가까이 늘었다. 이에 리본카는 ‘내차팔기’ 전담 조직을 강화하여 대대적인 서비스 향상에 나섰다. 우선 ‘C2B매입팀’을 신설하고 비대면 ‘내차팔기’ 전담 인력을 확대해, 비대면으로도 견적 산정 및 고객 상담을 신속하게 진행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소비자가 더 높은 가격으로 차량을 매각하고자 하는 경우 모든 경매 절차를 대행해 주는 ‘경매출품 대행’과 기존에 구매한 리본카를 되팔 경우 3년 동안 시세 대비 최고가를 보장하는 업계 최초의 ‘가치보장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바로팔기’ 신청 시 주요 업체의 견적을 함께 첨부할 경우 해당 견적가에서 2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한편, 중고차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차를 처분하고 싶어도 방법을 잘 몰라 제값을 못 받거나 폐차를 하는 경우도 많았다”며, “최근에는 소비자 중심의 비대면 ‘내차팔기’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내차의 견적을 꼼꼼히 비교하는 똑똑한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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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23
  • 엔카닷컴, 캐롯과 중고차 거래 확대 위한 MOU 체결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지난 18일(목) 국내 최대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과 데이터 기반 중고차 거래 확대 및 신규 사업 모델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서울 중구 캐롯손해보험 본사에서 엔카닷컴 박홍규 사업총괄본부장(전무), 황두현 사업기획/추진실 이사와 캐롯손해보험 최영복 경영지원본부장(전무)를 비롯한 양사 임원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중고차 거래 활성화에 노력하고, 이를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온라인 플랫폼과 대표 디지털 손해보험사 각 사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신규 사업 모델 개발 협력에 나선다. 엔카닷컴은 ▲중고차 거래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보험 노하우 협력, ▲자동차 데이터 기반 양 사의 인프라 및 운영 모델을 통한 최적화된 고객 서비스 및 보험상품 개발, ▲온라인 IT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 운영 등을 진행하며 다양한 서비스 사업 영역에서 캐롯손해보험과 협업한다. 엔카닷컴은 이번 업무 협약을 기점으로 고객의 더욱 편리한 중고차 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엔카의 다양한 중고차 서비스를 고도화해 업계 1등 중고차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사진설명] (왼쪽부터 차례대로) 엔카닷컴 신상연 판매서비스팀장, 황두현 사업기획추진실 이사, 박홍규 사업총괄본부장(전무), 캐롯손해보험 최영복 경영지원본부장(전무), 문기형 제휴마케팅팀장, 김창훈 제휴마케팅팀 유닛장, 양승진 제휴마케팅팀 팀원.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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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22
  • K Car(케이카), 마라톤 챌린지하며 기부까지…ESG 경영 실천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소아암 환우를 돕는 기부성 마라톤 대회에 참여하며 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개선) 경영을 이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4일 케이카 임직원 및 가족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 ‘소아암환우돕기 제20회 서울시민마라톤대회’에 참여해 병마와 싸우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힘을 보탰다. ‘소아암환우돕기 서울시민마라톤대회’는 지난 2002년 처음 개최된 순수 기부성 마라톤 대회로, 수익금 전액을 소아암 환우에게 기부한다. 케이카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자원순환에도 앞장서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2021년부터 해마다 브랜드 광고 촬영 시 사용한 의상으로 경매를 진행한 뒤, 수익금 전액을 세계자연기금(WWF)에 기부하는 ‘기부 앤 테이크’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중구 사업장 인근 쓰레기를 수거하는 임직원 환경정화 활동도 매달 정례화해 이어가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요양원에 티셔츠와 조끼 등 의류 1천벌을 기부하는 의류 나눔 활동을 펼쳤다. 이번 마라톤 대회에 가족과 함께 참여한 한민지 케이카 과장은 “취미로 즐기던 달리기를 통해 소아암 투병 중인 어린이들을 도울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라 참가하게 됐다”며 “특히 동료들과 가족까지 함께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뿌듯하다”고 전했다. 정인국 K카 사장은 “ESG 경영이 일상 속에서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점을 임직원 모두가 느끼는 시간을 갖게 돼 뜻 깊다”며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3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0여개 직영 네트워크(2023.5.)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 중 약 50%가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2,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3-05-15
  • K Car(케이카), “중고 전기차 수출 ‘주춤’…시세 17% 끌어내려”
    중고 전기차 시세가 불황 요인과 수출 감소 등 전반적인 수요 약화에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중고 전기차 평균 시세가 6개월째 하락하고 있다고 11일 분석했다. 전기차는 한때 중고차 시장에서 친환경 이미지와 함께 인기를 끌었다. 그러던 2020년 말 반도체 수급 부족에 따른 신차 출고지연으로 중고 전기차 값이 신차 실구매가를 넘어서는 기현상을 보일 만큼 시세가 불안정하게 움직였다. 이후 2022년 초 반도체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중고 전기차 시세 역시 안정을 찾았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 배터리 성능 이슈, 신차 가격 이슈 등 여러 요인이 겹치며 판매가 부진해 지난해 말부터 시세가 하락세로 전환한 것. 중고 전기차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5월까지 6개월째 평균 시세가 매월 약 2~4% 낮아지는 추세다. 5월 주요 모델별 시세를 살펴보면, △현대 더 뉴 아이오닉 일렉트릭(-6.9%) △현대 코나 일렉트릭(-6.3%) △기아 디 올 뉴 니로 EV(-4.6%) 등 국산은 물론 수입 브랜드인 △폴스타 폴스타2(-3.4%) △테슬라 모델S(-3.0%) 등 전체적으로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가격대별로 보면 4천만원 이상 고가 중고 전기차 모델의 경우 높은 금리 등 불황기에 따른 요인이 시세 하락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내연기관 차량 시세에서도 나타난 현상으로, 경제적 부담이 큰 소비를 미루는 행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수출 인기 품목이던 저가 중고 전기차 모델의 경우 수출이 주춤해지며 전체적인 수요 감소로 이어져 시세가 하락세로 들어섰다. 이에 따라 코나 일렉트릭, 디 올 뉴 니로 EV 등 주요 모델들의 5월 시세는 지난해 말 대비 약 17% 낮아졌다. 이민구 케이카 PM팀 수석 애널리스트는 “중고차 수출 물량은 자동차 운반선보다는 컨테이너선에 주로 선적되는데, 최근에 안전성을 위해 배터리를 분리하거나 방전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며 “이런 논의 과정에서 저가의 전기차 초기 모델 수출이 주춤하면서 시장의 유통 물량은 늘었지만 판매가 늘지 못해 시세도 낮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3-05-11
  • K Car(케이카), 5월 시세 전망…“불황 속 신흥강자 ‘저가 디젤車’ 부상”
    ‘불황기에는 경차’라는 인식이 ‘유가’ 요인 앞에 흔들리는 5월이 될 전망이다. 경차 유지비가 상승하면서 지난해 가격이 많이 낮아진 저가 경유(디젤)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서 계속 부상하고 있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5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가인 경유 차량 시세가 보합을 나타내고 경차 등 휘발유차의 시세 하락이 나타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최근 높은 금리와 유가로 인해 차량 가격은 물론 유지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특히 휘발유 가격이 높아지고 반대로 경유 가격은 낮아지며 불황 속 인기 판매 차종인 경차를 제치고 저가 경유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부터 경유차의 시세 방어가 이어지고 있다. 주요 모델의 시세 전망을 보면 △현대 싼타페 TM (2,354만원) △르노 QM6 (1,388만원) △KG(쌍용) 티볼리 (892만원) 등 전반적으로 전월 시세를 유지하는 보합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시간이 갈수록 시세가 하락하는 중고차의 특성을 고려하면 수요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케이카는 경차의 대체재를 찾는 수요가 지난해 계속 약세를 보였던 저가 경유 차량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공개된 리터당 평균 유가를 보면 4월 셋째주 기준 휘발유는 1744.0원, 경유는 1546.3원이다. 한때 경유 판매가가 휘발유 판매가를 앞지르며 경유 차량 수요에도 영향을 끼쳤는데, 지난 2월말 휘발유 판매가가 다시 높아지는 기존 상황으로 돌아오면서 경차 등 휘발유 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실제 최근 경차의 중고 시세를 보면 △기아 올 뉴 모닝 (JA) -2.3% △기아 레이 -2.2% △기아 더 뉴 레이 -2.1% 등 전월 대비 하락이 전망되며 약세를 보였다. 중고 시세 5000만원 이상 대형 휘발유 차량인 △제네시스 G80 (RG3) -2.1% △벤츠 S-클래스 W222 -2.5% △토요타 시에나 4세대 -2.6% 등도 역시 약세다. 휘발유 가격이 높아지고 반대로 경유 가격은 낮아진 현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민구 케이카 PM팀 수석 애널리스트는 “국산 경차들이 높은 시세에 거래되는 상황에서 휘발유 가격이 부담되자 소비자들이 저가 디젤 차량을 대체재로 선호하는 경향이 이어지고 있다”며 ”대형 휘발유 차량의 경우 차라리 같은 가격대의 신차 구매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K카는 23년간 쌓아온 중고차 업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시세 분석 및 예측 시스템을 구축해 매입과 판매에 활용하고 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고차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서 시세 정보를 공유하며 시장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3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0여개 직영 네트워크(2023.5.)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 중 약 50%가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2,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3-05-02
  • 리본카, 업계 최초 ‘중고차 라이브 스튜디오’ 개국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가 부산광역시 기장군 소재 경동 오토필드에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라이브 스튜디오인 ‘리본카 부산스튜디오’를 공식 오픈하고 개국식을 가졌다. 중고차 산업의 발전을 주제로 국내 최초로 진행된 <2023 대한민국 중고차산업 심포지엄>에 이어 진행된 이날 개국식은 부산상공회의소 이영활 상근부회장,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정욱 회장, 경동건설 김재진 회장,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김필수 교수 등 부산지역 주요 인사와 자동차 업계·학계를 대표하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개국 인사에서 오토플러스 이정환 대표는 “전국 각지의 고객분들이 시간적, 지역적 제한 없이 중고차를 실시간 방송으로 상담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자 수도권에 이어 부산에 라이브 스튜디오를 오픈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많은 소비자들이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통해 꼼꼼히 확인하고 편리하게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토플러스는 중고차도 라이브 커머스가 주요 판매 채널로 정착될 것으로 전망하고, 지난 2020년부터 가장 영향력 있는 채널로 부상하고 있는 유튜브를 고객과의 새로운 소통 창구이자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왔다. 자동차를 소재로 한 다양한 고품격 콘텐츠로 고객들과 꾸준히 소통한 결과 중고차 업계 최초로 10만 구독자를 달성하는 등 중고차 라이브 방송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시청자들의 높은 호응 속에 라이브 방송 관련 조회수와 방송을 통한 차량 판매 대수가 늘며 라이브 방송 및 스튜디오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이날 개국식에서는 전문 쇼호스트가 중고차 상담 매니저와 함께 차량을 소개하는 홈쇼핑 포맷의 라이브 방송 ‘리본카 쇼핑 라이브(이하 리쇼라)’ 시연 행사 및 스튜디오 투어도 함께 진행됐다. 오토플러스는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며 차량을 소개하고 계약까지 진행하는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 현장을 생생하게 재현하며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비대면 중고차 쇼핑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리쇼라는 소비자와의 단순한 쌍방향 소통을 넘어, 누구나 실시간 채팅에 참여해 방송 중인 차량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다방향 소통으로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실제 리쇼라에서는 시청자들의 요청에 따라 엔진 소리를 직접 들려주거나, 각종 편의장치를 작동해 보거나, 트렁크에 여행 가방을 실어 보는 등 차량에 대한 모든 정보를 실감나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오토플러스는 기존 리본카 청라스튜디오와 함께 리본카 부산스튜디오 운영을 본격화하며 국내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방침이다. 현재 두 스튜디오는 일 평균 5회의 중고차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이후에도 영남권 최대 중고차단지 경동 오토필드의 인프라를 토대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며 라이브 방송을 확대 편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3-04-26
  • ‘2023 대한민국 중고차 심포지엄’ 개최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와 국민의힘 정동만 의원이 후원한 ‘2023 대한민국 중고차산업 심포지엄’이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행사 주관사인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가 밝혔다. 중고차 산업의 발전을 주제로 국내 최초로 진행된 이번 중고차 산업 심포지엄은 투명한 거래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소비자 신뢰를 향상하고 중고차 유통의 양적, 질적 혁신 등 중고차 산업 전반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중고차 산업, 퍼플오션을 넘어 블루오션으로’를 주제로 국내 자동차 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모여 중고차 산업의 미래 비전에 대한 주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김필수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박기우 정책위원장, 오토플러스 이정환 대표, 엔카닷컴 황두현 이사, SK렌터카 최범락 Direct중고차 팀장,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Kearney 유주홍 전무, 독일의 세계적인 품질 인증 기관인 티유브이슈드 코리아(TÜV SÜD Korea) 서정욱 대표 등이 패널 발표와 토론에 나섰다. 좌장 김필수 교수의 “국내 중고차 시장의 현황과 미래” 주제 발표에 이어 ▲글로벌 인증중고차 사례와 국내전략 ▲중고차 Biz 모델 및 고객가치 혁신사례 ▲중고차 플랫폼 서비스 혁신과 가치 ▲비대면 중고차 플랫폼 혁신과 소비자 전략 ▲허위 미끼 매물 근절을 위한 가격조사·산정제도 활성화 방안 ▲Pre-Owned Car Management Certification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라이브 스튜디오인 ‘리본카 부산스튜디오’ 개국식도 함께 진행됐다. 전문 쇼호스트가 중고차 상담 매니저와 함께 차량을 소개하는 홈쇼핑 포맷의 라이브 방송 ‘리본카 쇼핑 라이브’ 시연 행사 및 스튜디오 투어를 통해, 비대면 중고차 거래 트렌드를 선도하는 라이브 커머스 시스템을 생생하게 선보였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을 주최한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정욱 회장은 “국내 최초로 업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모여 중고차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업계 내 활발한 정보 교류 및 소통이 이뤄지며 중고차 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강화해 나가는 출발점으로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제안된 중고차 산업 투명성과 선진화 방안 등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후속 조치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3-04-26
  • 리본카, 부산에 국내 최대 규모 ‘중고차 라이브 스튜디오’ 개관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가 부산을 거점으로 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 스튜디오’를 개관한다. 오토플러스가 기존에 운영하던 업계 최초의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 공간인 ‘청라 리본카 스튜디오’(인천광역시 소재)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에 개관하는 리본카 부산스튜디오는 기존 리본카 청라스튜디오 면적의 3배인 990m2(제곱미터)에 이르며, 중고차 전용 라이브 방송 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리본카 부산스튜디오는 카메라∙초대형 빔프로젝터∙방송 송출 장비까지 자동차 라이브 커머스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구축됐다. 또한 촬영∙연출 PD, 작가, 쇼호스트 등 방송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자체 방송국 팀을 운영함으로써 콘텐츠 기획과 방송 제작 및 송출 역량도 완벽히 갖추었다. 리본카 부산스튜디오는 영남권 최대 규모의 중고차단지 ‘경동 오토필드’ 내에 5,950m2(제곱미터) 규모의 중고차 전시장을 갖춘 ‘리본카 부산지점’과 함께 운영함으로써 방송, 상담, 판매,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국내 최대의 수입 인증차·슈퍼카 전시장과 110여 개 매매상사가 입주해 있는 경동 오토필드의 인프라를 토대로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선보이며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의 핵심 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중고차 시장에 대한 편견과 허위 매물에 대한 고객의 불안을 해소하고자 대부분의 중고차 업체들은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비대면 중고차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 머물러있다. 반면, 오토플러스는 리본카를 온라인, 모바일뿐만 아니라 실시간 방송인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고차 쇼핑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오토플러스는 지난 2021년부터 월 2회 자사의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를 소개하는 방송인 ‘리본쇼’를 필두로 매일 ‘리본카 쇼핑 라이브(리쇼라)’를 진행하며,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중고차를 구매하는 비대면 중고차 쇼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해 냈다. 벽, 사람, 소녀, 실내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텍스트, 실내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리본카 쇼핑 라이브(이하 리쇼라)는 전문 쇼호스트가 중고차 상담 매니저와 함께 차량을 소개하는 홈쇼핑 포맷의 라이브 방송이다. 리본카를 구매하려는 고객은 ‘리쇼라’ 방송을 보면서 차량을 알아보고 쇼호스트와 전화, 댓글로 실시간 소통하며, 중고차 계약까지도 진행할 수 있는 편리하고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리쇼라는 생생한 고화질 영상으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고 실시간 상담까지 진행할 수 있어, 방송 중에도 계약을 체결하는 고객이 많을 만큼 높은 신뢰와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리쇼라의 연간 누적 조회수는 55만에 달하며, 실시간 최대 동접자는 900명대를 돌파했다. 전년 대비 조회수는 3배 이상 증가하고, 올해 1분기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6배 이상 늘어날 만큼 성장세도 가파르다. 오토플러스는 영상 콘텐츠를 매개로 소비자의 중고차 구매 패턴이 비대면으로 빠르게 옮겨옴에 따라, 이번 부산스튜디오 개관을 기점으로 리쇼라를 적극 확대 편성해 나갈 방침이다. 영남권 중고차 유통의 중심지인 경동 오토필드 방문객들이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 현장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게 되며, 부산에서 비대면 중고차 쇼핑에 대한 인식과 신뢰를 빠르게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토플러스 이광례 마케팅실장은 “리본카는 리본쇼, 리쇼라 등 내실 있는 콘텐츠 시리즈를 선보이며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를 선도해 왔다“며, “지역 내 매매상사 및 인플루언서와도 적극 협력해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함으로써 영남권이 비대면 중고차 쇼핑의 메카로 부상하는 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25일 리본카 부산 스튜디오가 입주해 있는 경동 오토필드에서는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주최하고 오토플러스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중고차산업 심포지엄'이 국내 최초로 개최된다. '중고차 산업, 퍼플오션을 넘어 블루오션으로'를 주제로 중고차 산업의 미래 가치를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며, 부대행사로 리본카 부산 스튜디오 공식 개관식도 마련된다. 이동기 기자
    • 자동차
    • 중고차
    2023-04-13
  • 중고차 성능 상태, 이제 ‘믿고(MEET-Go)’로 믿고 확인!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투명한 중고차 거래를 위해 중고차 성능상태점검을 설명해주는 새로운 중고차 서비스 ‘믿고(MEET-Go)’를 선보인다. 엔카닷컴은 중고차 대표 플랫폼으로서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건강한 중고차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엔카진단’, ‘엔카보증’, ‘엔카홈서비스’ 등 신뢰 서비스들을 제공해 왔다. 이번 론칭한 ‘믿고’는 성능 전문가가 직접 중고차 성능상태 등 차량 정보를 명확히 고객에게 고지하고 설명해, 보다 안심하고 중고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차량을 충분히 확인한 후 구매하고 싶은 고객이나 차량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중고차 구매를 망설였던 고객도 누구나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믿고 차량은 엔카가 운영하는 직영성능장에서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을 진행해 점검 신뢰도를 높였다. 자동차 주요 장치 69가지 항목에 대해 엔카가 직접 성능상태 점검을 완료했고, 외관 스크래치, 휠, 타이어 상태, 실내 시트와 냄새 등 100여가지 항목의 추가적인 검수도 진행했다. 실제 고객 차량 확인과 성능 전문가 안내는 프리미엄 쇼룸이 조성된 ‘믿고 센터’에서 이뤄진다. 첫 번째 믿고 센터는 경기도 수원에 오픈했으며, 추후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엔카 홈페이지 및 앱에서 믿고 차량을 확인해 원하는 매물을 선택한 후, 센터 방문을 예약하면 된다. 믿고는 원활한 고객 상담을 위해 1대 1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한 번에 최대 2대까지 예약 가능하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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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4-10
  • K Car(케이카), 4월 디젤차 수요 증가…시세 ‘보합’
    경유값 하락세에 더불어 본격 나들이철을 앞두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디젤차 구매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4월 디젤차 시세는 5개월 연속 하락세 이후 보합권 전환이 예상된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국산 디젤 차량의 4월 시세 하락률은 0.9%로 전월 3.5% 대비 2.6%p 둔화돼 보합이 예상된다. 경유값 하락에 따라 디젤차 구매 부담이 줄어들며 판매 호조를 보이는 탓이다. 지난 달 25일 발표한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 유가 동향에 따르면 경유 가격은 18주 연속으로 하락했다. 케이카는 경유 가격이 점차 안정화됨에 따라 디젤 차량의 시세도 점차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봄 나들이철을 앞두고 차량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대에 들어선 디젤 차량을 더 선호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디젤차량 외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의 4월 시세 역시 하락률이 각각 0.2%, 0.3%로 전월 대비 2%p, 2.4%p 하락폭이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전기차 시세 하락률은 2%로 전월 대비 0.7%p 소폭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입 디젤차도 전월 대비 하락세가 둔화할 전망이다. 수입 디젤 차량의 시세 하락률은 1.8%로 전월 대비 1.3%p, 가솔린∙하이브리드∙전기차는 약 0.4~0.8%p 하락폭이 둔화되며 보합권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 보합이 강세인 가운데 눈에 띄게 하락하는 모델도 있다. 르노코리아의 ‘XM3’와 쌍용 ‘베리 뉴 티볼리’는 각각 3.1%, 4.3%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3월 출시돼 4일 만에 사전계약 1만대를 돌파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출시 영향으로 보인다. 현대 ‘아이오닉6’는 전월 대비 5.7%로 크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테슬라의 신차 가격할인으로 인해 전기차 전반적으로 시세가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래된 연식으로 인해 수리비 부담이 높아진 BMW ‘X3 F25’, ‘3시리즈(F30)’, ‘5시리즈(F10) 등도 각각 8.3%, 3.8%, 1.6%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조은형 케이카 PM1팀 애널리스트는 “유가가 하락하면서 상대적으로 연비에 장점이 있는 디젤 차량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라며 “특히 디젤 차량은 지속적으로 시세가 하락해온 탓에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거래할 수 있는 점이 최근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이유”라고 전했다. K카는 23년간 쌓아온 중고차 업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시세 분석 및 예측 시스템을 구축해 매입과 판매에 활용하고 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고차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서 시세 정보를 공유하며 시장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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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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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