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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트럭으로 인천∼부산 화물 나른다
자율주행 트럭으로 인천에서 부산까지 화물을 실어나르는 국내 최초의 간선도로 화물운송 서비스가 이달부터 본격 개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한 (주)마스오토의 ‘유인 자율주행트럭 기반 화물 간선운송 서비스’ 사업을 시작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현행 자율주행 관계법령에는 시·도를 넘나드는 유상운송을 할 근거가 없어 상용차 자율주행은 1개 지자체 내에서만 한정돼 왔다. 이러한 법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산업융합 규제특례 심의위원회에서 실증특례를 부여했다. 이번 실증특례는 이달부터 2025년 3월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트럭 14대를 수도권~영남권 실제 간선도로 화물운송에 순차적으로 투입해 기술·서비스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한다. 이번 실증과제 추진을 계기로 기업은 제품·서비스 사업성을 테스트하고, 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실증데이터 등을 검토하며 규제개선 필요성과 방향을 판단할 계획이다. 마스오토사는 트럭에 7대의 카메라, 소형 컴퓨터, 액추에이터로 구성된 마스 파일럿 프로그램을 장착했 유상 운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솔루션은 레벨3 자율주행에 해당하며, AI기반으로 도로와 운전자 상태를 인식·판단해 차량을 제어하고 위험상황 발생 때 관제센터와 시스템이 운전자에 경고를 보내 차량제어 권한을 수동으로 전환한다. 이번 실증이 성공하면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트랙레코드 확보는 물론, 근로자 안전·복지 향상, 연료비 절감 및 탄소배출 감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희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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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배송 상용화 등 지역생활 드론서비스 본격화
정부가 올해 드론실증도시 공모를 통해 15개 지자체를 선정하였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선정된 지자체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경기 성남시, 강원 영월군, 충북 음성군, 충남 서산시, 태안군, 전북 전주시, 남원시, 전남 고흥군, 여수시, 경북 김천시, 경남 창원특례시 등이다. 올해 드론 실증도시 공모(1.20~2.28, 40일간)에는 40개 지자체가 응모하였고,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실증환경, 수행능력, 사업화 및 상용화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선정된 지자체는 사업 규모와 서비스 내용에 따라 국비를 차등(14억원 이하) 지원 받는다. 국토부는 지난 '19년부터 드론활용 사업의 가능성을 넓히고, 지자체별 다양한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모델을 시험․적용하기 위한 드론 실증도시 사업을 확대 지원해왔다.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사회적 요구가 큰 과제이자 조속한 사업화가 필요한 과제인 ‘드론배송 사업’, ‘50kg 이상 중(重)화물 운송’ 등의 우선과제를 사전 공지하고 지자체 참여를 유도했다. 그 결과, 올해 선정된 지자체의 실증모델에 다수의 드론배송 서비스가 포함되었으며, 국토부는 추후 드론배송을 실증하는 지자체 및 택배․유통업계까지 참여하는 드론배송 협의체도 운영하여, 택배 받기가 불편한 도서지역부터 시작, 도심내 공원지역까지 드론배송 상용화 지역을 점차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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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식, 화물연합회 제25대 회장 취임
“정부는 화물업계와 충분한 협의 없이 성급한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정치적 색깔을 띤 법안 저지를 위해 시도 이사장들과 분골쇄신의 마음으로 적극 노력하겠다!”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화물연합회, 회장 최광식)는 2023년 3월 15일 오전 11시 화련회관 9층에서 전국 시도협회 이사장과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5대 최광식 회장의 취임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 날 취임식 행사는 엄중한 위기상황 탓인지 외부인사 초청 없이 김옥상 전 회장의 이임사와 감사패 전달, 최광식 신임 회장의 인사말, 신한춘 전 회장의 축사를 끝으로 조촐히 진행됐다. 김옥상 전 회장은 이임사에서 “업계가 매우 어려운 시기에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고 떠나게 돼 송구스럽다”며 “ 임기 3년 동안 함께 한 시도 협회 이사장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최광식 회장에게 많은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최광식 신임회장은 취임사에서 66년 역사의 화물연합회장으로서 회장에게 주어진 모든 의무와 책임을 혼신의 힘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엄숙히 선언했다. 최광식 회장은 인사말에서 먼저 현 정부의 화물법안 국회제출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최광식 회장은 화물운송업계를 둘러 싼 정책 환경과 물류기술이 급변하면서 정부와 사회는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정작 화물운송업계에 대해서는 매서운 지적만 할 뿐 지원과 배려는 전혀 없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최광식 회장은 정부가 화물 업계와 충분한 협의 없이 급진적이고 성급한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에 대해 안전운임과 관련한 프레임으로 화물 업계를 겨냥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국회와 정부에 화물운송업계에 대한 화물운송업계의 전반적인 현실과 정치적 색깔을 띤 법안의 입법 저지를 위해 이사장들과 분골쇄신의 마음으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최광식 회장은 지입제로 인해 일부에서 제기된 불법 행위들에 대해 스스로 자정노력을 통해 끊어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이러한 각고의 노력을 해야 정부의 규제 대신 다양한 지원을 얻어낼 수 있고 지속가능한 화물운송사업과 공제조합의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최광식 회장은 이사장들과 임원들에게 하나 된 힘으로 나아가자고 당부하고 자신도 마름의 정신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춘 전 회장은 축사에서 “지금의 화물상황이 오랜 역사 이래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다고 생각되지만 국가기간 산업이자 물류 산업의 근간인 화물운송업은 결코 죽지 않는다는 믿음과 희망을 가지고 있다.” 고 말하고 최광식 회장을 중심으로 혼연일체기 되어 극복해 나가자고 요청했다. 화물운송산업은 정상화 방안? 라는 이름으로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한 뒤 혼란에 빠지고 있다. 정부는 2004년 화주인 대기업들이 운송가맹사업이라는 이름으로 플랫폼 하나 만으로도 운송사업을 할 수 있도록 화물운수법 토대를 만들어 물동량을 밀어준 대 이어 20년이 지난 지금은 “화물운송 정상화 법안” 이라는 이름으로 화주인 대기업들에게 운임까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려고 하고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물동량에 이어 운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뺏길 상황이 된 것이다. 백척간두의 위기를 최광식 호가 어떻게 헤쳐 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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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버스조합 제69회 정기총회 성료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사장 김기성)은 2023년 3월 14일 오전 11시 수원 라마다호텔 3층 회의실에서 경기도 버스정책과 윤태완 과장을 비롯한 내외귀빈, 조합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9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고금리, 고환율, 유가인상 등 경영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에 요청한 버스요금 인상 조정 신청이 동결로 발표되어 경기버스 업계를 살리기 위한 강력한 지원 대책과 자구 노력이 절실한 시기라고 지금 상황을 설명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경기버스 업계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 3년간 해마다 수천억원 이상의 매출 손실을 보고 있음에도 경기 도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책임지고 있다는 사명감과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존 일념으로 사업을 지속하며 인고의 시간을 보내 왔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경기 도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과 노선버스에 대한 안전 이미지 제고를 위해 버스내부의 소독 및 청결상태 유지 등 경기도 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많은 자구노력을 하였고 이는 변화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직결됨을 알게 되는 시기였다고 자평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올해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해 약속한 임기 내 경기도 시내버스 전체에 대한 준공영제 도입의 첫 번째 해로 경기도 시내버스의 준공영제 전환 절차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확대 추진될 예정이어서, 급변하는 경영 여건에 적극 대응하고 버스 업계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대책을 이끌어 내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경기버스 업계는 지난 날의 관행에 얽매여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기 위해 회사의 체질과 구조를 개선하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윤태완 경기도버스정책과장은 김동연 도지사 축사 대독에서 “버스업계에서는 다소 미흡하다고 생각하겠지만 경기도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해 이견 차이를 나타내기도 했다. 경기도버스조합은 1부 총회에서 업계 발전에 공이 큰 경남여객 남진목 승무사원 등 32명에게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삼영운수 최병천 부장 등 5명에게 이사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어 2부 총회에서는 2022년도 사업추진실적 승인의 건과 수지결선서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 2023년도 사업계획서(안)과 세입세출 예산서(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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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민관 힘 모아 국제기구박람회 현지실사 대비
부산시가 지난 15일 오후 2시, 부산교통정보서비스센터 3층 회의실에서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에 대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조성을 위한 ‘부산시-부산경찰청-운송․정비사업조합 간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무협의회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하여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운송사업조합의 적극적인 참여 요청과 제안으로 지난 3월 10일 체결된 업무협약식에 따른 후속 절차로 진행되었다. 이번 실무협의회에서 부산시는 부산경찰청, 버스․택시운송사업조합,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과 함께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현장 모니터링단」및 ▲「신속대응 조치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먼저, 2만7천여 명의 버스 및 택시 운수종사자들로 구성된 실시간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에 대해 참석자들 간 의견을 교환했다. 시에서는 운송종사자들이 운행 중 정비가 필요한 교통시설물 발견 즉시, 부산시(교통정보서비스센터 교통상황실에 통보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법인택시조합에서는 대교, 고가교 등에서 사고 발생 시 반대차로 확보를 검토하는 방안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시하는 등 실사 기간 중 원활한 차량 통행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원활한 교통 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12개 구(區) 271개의 정비업체로 구성된 자동차검사정비조합과 협업하여 「신속대응 조치반」 운영을 위한 구체적 세부 계획을 논의했다. 부산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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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택시,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 밤샘주차 가능
국토교통부가 지난 14일 국무회의에서 「여객자동차 운수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의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 이번 개정을 통해 법인택시 기사는 심야운행 종료 후 차고지(법인택시 회사)로 복귀하지 않고, 기사의 거주지에 인접한 주차장 등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의 밤샘주차가 가능하다. 법인택시 기사가 거주지에 인접한 주차장에 차량을 밤샘주차하는 경우는 행정처분 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법인택시 기사의 심야 출퇴근 여건을 개선하여 심야 택시운행 활성화를 유도한다. ▷ 기존에는 택시 사용연한에 따라 일률적으로 차량운행을 제한하는 등 택시 차령제도가 경직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조례를 통해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차령을 2년의 범위에서 추가적으로 연장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개인 중형택시의 경우 현재 최대 9년에서 2년 연장, 법인 중형택시의 경우 현재 최대 6년에서 2년 연장된다. 택시 차령제도에 운행거리, 도로여건 등 지역별 운행특성을 반영할 수 있게 되어 지역별로 유연한 차령제도 운영이 가능하고, 차령 연장을 통해 택시운송사업자의 경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택시의 차량충당연한(차량의 출고 후 경과기간을 제한하는 제도)을 차량 등록 후 ‘1년 이내에서 2년 이내’로 완화하여, 신차급 차량도 택시 운행이 가능해진다. 기존 택시 차량충당연한은 다른 사업용차량(시내버스·농어촌버스·마을버스·전세버스 6년 & 승합차 3년 ↔ 승용차 1년)에 비해 매우 짧아 사실상 신규차량 사용을 요구하였으나, 차량충당연한 제도 도입(’02.6) 당시에 비해 향상된 자동차의 내구성·품질 등 정책환경 변화를 반영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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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트럭으로 인천∼부산 화물 나른다
- 자율주행 트럭으로 인천에서 부산까지 화물을 실어나르는 국내 최초의 간선도로 화물운송 서비스가 이달부터 본격 개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한 (주)마스오토의 ‘유인 자율주행트럭 기반 화물 간선운송 서비스’ 사업을 시작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현행 자율주행 관계법령에는 시·도를 넘나드는 유상운송을 할 근거가 없어 상용차 자율주행은 1개 지자체 내에서만 한정돼 왔다. 이러한 법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산업융합 규제특례 심의위원회에서 실증특례를 부여했다. 이번 실증특례는 이달부터 2025년 3월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트럭 14대를 수도권~영남권 실제 간선도로 화물운송에 순차적으로 투입해 기술·서비스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한다. 이번 실증과제 추진을 계기로 기업은 제품·서비스 사업성을 테스트하고, 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실증데이터 등을 검토하며 규제개선 필요성과 방향을 판단할 계획이다. 마스오토사는 트럭에 7대의 카메라, 소형 컴퓨터, 액추에이터로 구성된 마스 파일럿 프로그램을 장착했 유상 운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솔루션은 레벨3 자율주행에 해당하며, AI기반으로 도로와 운전자 상태를 인식·판단해 차량을 제어하고 위험상황 발생 때 관제센터와 시스템이 운전자에 경고를 보내 차량제어 권한을 수동으로 전환한다. 이번 실증이 성공하면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트랙레코드 확보는 물론, 근로자 안전·복지 향상, 연료비 절감 및 탄소배출 감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희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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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 첨단 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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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트럭으로 인천∼부산 화물 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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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배송 상용화 등 지역생활 드론서비스 본격화
- 정부가 올해 드론실증도시 공모를 통해 15개 지자체를 선정하였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선정된 지자체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경기 성남시, 강원 영월군, 충북 음성군, 충남 서산시, 태안군, 전북 전주시, 남원시, 전남 고흥군, 여수시, 경북 김천시, 경남 창원특례시 등이다. 올해 드론 실증도시 공모(1.20~2.28, 40일간)에는 40개 지자체가 응모하였고,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실증환경, 수행능력, 사업화 및 상용화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선정된 지자체는 사업 규모와 서비스 내용에 따라 국비를 차등(14억원 이하) 지원 받는다. 국토부는 지난 '19년부터 드론활용 사업의 가능성을 넓히고, 지자체별 다양한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모델을 시험․적용하기 위한 드론 실증도시 사업을 확대 지원해왔다.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사회적 요구가 큰 과제이자 조속한 사업화가 필요한 과제인 ‘드론배송 사업’, ‘50kg 이상 중(重)화물 운송’ 등의 우선과제를 사전 공지하고 지자체 참여를 유도했다. 그 결과, 올해 선정된 지자체의 실증모델에 다수의 드론배송 서비스가 포함되었으며, 국토부는 추후 드론배송을 실증하는 지자체 및 택배․유통업계까지 참여하는 드론배송 협의체도 운영하여, 택배 받기가 불편한 도서지역부터 시작, 도심내 공원지역까지 드론배송 상용화 지역을 점차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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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물류
- 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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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배송 상용화 등 지역생활 드론서비스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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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식, 화물연합회 제25대 회장 취임
- “정부는 화물업계와 충분한 협의 없이 성급한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정치적 색깔을 띤 법안 저지를 위해 시도 이사장들과 분골쇄신의 마음으로 적극 노력하겠다!”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화물연합회, 회장 최광식)는 2023년 3월 15일 오전 11시 화련회관 9층에서 전국 시도협회 이사장과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5대 최광식 회장의 취임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 날 취임식 행사는 엄중한 위기상황 탓인지 외부인사 초청 없이 김옥상 전 회장의 이임사와 감사패 전달, 최광식 신임 회장의 인사말, 신한춘 전 회장의 축사를 끝으로 조촐히 진행됐다. 김옥상 전 회장은 이임사에서 “업계가 매우 어려운 시기에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고 떠나게 돼 송구스럽다”며 “ 임기 3년 동안 함께 한 시도 협회 이사장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최광식 회장에게 많은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최광식 신임회장은 취임사에서 66년 역사의 화물연합회장으로서 회장에게 주어진 모든 의무와 책임을 혼신의 힘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엄숙히 선언했다. 최광식 회장은 인사말에서 먼저 현 정부의 화물법안 국회제출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최광식 회장은 화물운송업계를 둘러 싼 정책 환경과 물류기술이 급변하면서 정부와 사회는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정작 화물운송업계에 대해서는 매서운 지적만 할 뿐 지원과 배려는 전혀 없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최광식 회장은 정부가 화물 업계와 충분한 협의 없이 급진적이고 성급한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에 대해 안전운임과 관련한 프레임으로 화물 업계를 겨냥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국회와 정부에 화물운송업계에 대한 화물운송업계의 전반적인 현실과 정치적 색깔을 띤 법안의 입법 저지를 위해 이사장들과 분골쇄신의 마음으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최광식 회장은 지입제로 인해 일부에서 제기된 불법 행위들에 대해 스스로 자정노력을 통해 끊어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이러한 각고의 노력을 해야 정부의 규제 대신 다양한 지원을 얻어낼 수 있고 지속가능한 화물운송사업과 공제조합의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최광식 회장은 이사장들과 임원들에게 하나 된 힘으로 나아가자고 당부하고 자신도 마름의 정신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춘 전 회장은 축사에서 “지금의 화물상황이 오랜 역사 이래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다고 생각되지만 국가기간 산업이자 물류 산업의 근간인 화물운송업은 결코 죽지 않는다는 믿음과 희망을 가지고 있다.” 고 말하고 최광식 회장을 중심으로 혼연일체기 되어 극복해 나가자고 요청했다. 화물운송산업은 정상화 방안? 라는 이름으로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한 뒤 혼란에 빠지고 있다. 정부는 2004년 화주인 대기업들이 운송가맹사업이라는 이름으로 플랫폼 하나 만으로도 운송사업을 할 수 있도록 화물운수법 토대를 만들어 물동량을 밀어준 대 이어 20년이 지난 지금은 “화물운송 정상화 법안” 이라는 이름으로 화주인 대기업들에게 운임까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려고 하고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물동량에 이어 운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뺏길 상황이 된 것이다. 백척간두의 위기를 최광식 호가 어떻게 헤쳐 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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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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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식, 화물연합회 제25대 회장 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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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버스조합 제69회 정기총회 성료
-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사장 김기성)은 2023년 3월 14일 오전 11시 수원 라마다호텔 3층 회의실에서 경기도 버스정책과 윤태완 과장을 비롯한 내외귀빈, 조합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9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고금리, 고환율, 유가인상 등 경영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에 요청한 버스요금 인상 조정 신청이 동결로 발표되어 경기버스 업계를 살리기 위한 강력한 지원 대책과 자구 노력이 절실한 시기라고 지금 상황을 설명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경기버스 업계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 3년간 해마다 수천억원 이상의 매출 손실을 보고 있음에도 경기 도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책임지고 있다는 사명감과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존 일념으로 사업을 지속하며 인고의 시간을 보내 왔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경기 도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과 노선버스에 대한 안전 이미지 제고를 위해 버스내부의 소독 및 청결상태 유지 등 경기도 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많은 자구노력을 하였고 이는 변화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직결됨을 알게 되는 시기였다고 자평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올해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해 약속한 임기 내 경기도 시내버스 전체에 대한 준공영제 도입의 첫 번째 해로 경기도 시내버스의 준공영제 전환 절차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확대 추진될 예정이어서, 급변하는 경영 여건에 적극 대응하고 버스 업계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대책을 이끌어 내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경기버스 업계는 지난 날의 관행에 얽매여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기 위해 회사의 체질과 구조를 개선하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윤태완 경기도버스정책과장은 김동연 도지사 축사 대독에서 “버스업계에서는 다소 미흡하다고 생각하겠지만 경기도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해 이견 차이를 나타내기도 했다. 경기도버스조합은 1부 총회에서 업계 발전에 공이 큰 경남여객 남진목 승무사원 등 32명에게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삼영운수 최병천 부장 등 5명에게 이사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어 2부 총회에서는 2022년도 사업추진실적 승인의 건과 수지결선서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 2023년도 사업계획서(안)과 세입세출 예산서(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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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버스조합 제69회 정기총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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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민관 힘 모아 국제기구박람회 현지실사 대비
- 부산시가 지난 15일 오후 2시, 부산교통정보서비스센터 3층 회의실에서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에 대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조성을 위한 ‘부산시-부산경찰청-운송․정비사업조합 간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무협의회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하여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운송사업조합의 적극적인 참여 요청과 제안으로 지난 3월 10일 체결된 업무협약식에 따른 후속 절차로 진행되었다. 이번 실무협의회에서 부산시는 부산경찰청, 버스․택시운송사업조합,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과 함께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현장 모니터링단」및 ▲「신속대응 조치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먼저, 2만7천여 명의 버스 및 택시 운수종사자들로 구성된 실시간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에 대해 참석자들 간 의견을 교환했다. 시에서는 운송종사자들이 운행 중 정비가 필요한 교통시설물 발견 즉시, 부산시(교통정보서비스센터 교통상황실에 통보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법인택시조합에서는 대교, 고가교 등에서 사고 발생 시 반대차로 확보를 검토하는 방안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시하는 등 실사 기간 중 원활한 차량 통행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원활한 교통 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12개 구(區) 271개의 정비업체로 구성된 자동차검사정비조합과 협업하여 「신속대응 조치반」 운영을 위한 구체적 세부 계획을 논의했다. 부산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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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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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민관 힘 모아 국제기구박람회 현지실사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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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택시,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 밤샘주차 가능
- 국토교통부가 지난 14일 국무회의에서 「여객자동차 운수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의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 이번 개정을 통해 법인택시 기사는 심야운행 종료 후 차고지(법인택시 회사)로 복귀하지 않고, 기사의 거주지에 인접한 주차장 등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의 밤샘주차가 가능하다. 법인택시 기사가 거주지에 인접한 주차장에 차량을 밤샘주차하는 경우는 행정처분 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법인택시 기사의 심야 출퇴근 여건을 개선하여 심야 택시운행 활성화를 유도한다. ▷ 기존에는 택시 사용연한에 따라 일률적으로 차량운행을 제한하는 등 택시 차령제도가 경직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조례를 통해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차령을 2년의 범위에서 추가적으로 연장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개인 중형택시의 경우 현재 최대 9년에서 2년 연장, 법인 중형택시의 경우 현재 최대 6년에서 2년 연장된다. 택시 차령제도에 운행거리, 도로여건 등 지역별 운행특성을 반영할 수 있게 되어 지역별로 유연한 차령제도 운영이 가능하고, 차령 연장을 통해 택시운송사업자의 경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택시의 차량충당연한(차량의 출고 후 경과기간을 제한하는 제도)을 차량 등록 후 ‘1년 이내에서 2년 이내’로 완화하여, 신차급 차량도 택시 운행이 가능해진다. 기존 택시 차량충당연한은 다른 사업용차량(시내버스·농어촌버스·마을버스·전세버스 6년 & 승합차 3년 ↔ 승용차 1년)에 비해 매우 짧아 사실상 신규차량 사용을 요구하였으나, 차량충당연한 제도 도입(’02.6) 당시에 비해 향상된 자동차의 내구성·품질 등 정책환경 변화를 반영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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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물류
- 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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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택시,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 밤샘주차 가능
실시간 운송/물류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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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트럭으로 인천∼부산 화물 나른다
- 자율주행 트럭으로 인천에서 부산까지 화물을 실어나르는 국내 최초의 간선도로 화물운송 서비스가 이달부터 본격 개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한 (주)마스오토의 ‘유인 자율주행트럭 기반 화물 간선운송 서비스’ 사업을 시작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현행 자율주행 관계법령에는 시·도를 넘나드는 유상운송을 할 근거가 없어 상용차 자율주행은 1개 지자체 내에서만 한정돼 왔다. 이러한 법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산업융합 규제특례 심의위원회에서 실증특례를 부여했다. 이번 실증특례는 이달부터 2025년 3월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트럭 14대를 수도권~영남권 실제 간선도로 화물운송에 순차적으로 투입해 기술·서비스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한다. 이번 실증과제 추진을 계기로 기업은 제품·서비스 사업성을 테스트하고, 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실증데이터 등을 검토하며 규제개선 필요성과 방향을 판단할 계획이다. 마스오토사는 트럭에 7대의 카메라, 소형 컴퓨터, 액추에이터로 구성된 마스 파일럿 프로그램을 장착했 유상 운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솔루션은 레벨3 자율주행에 해당하며, AI기반으로 도로와 운전자 상태를 인식·판단해 차량을 제어하고 위험상황 발생 때 관제센터와 시스템이 운전자에 경고를 보내 차량제어 권한을 수동으로 전환한다. 이번 실증이 성공하면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트랙레코드 확보는 물론, 근로자 안전·복지 향상, 연료비 절감 및 탄소배출 감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희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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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 첨단 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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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트럭으로 인천∼부산 화물 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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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배송 상용화 등 지역생활 드론서비스 본격화
- 정부가 올해 드론실증도시 공모를 통해 15개 지자체를 선정하였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선정된 지자체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경기 성남시, 강원 영월군, 충북 음성군, 충남 서산시, 태안군, 전북 전주시, 남원시, 전남 고흥군, 여수시, 경북 김천시, 경남 창원특례시 등이다. 올해 드론 실증도시 공모(1.20~2.28, 40일간)에는 40개 지자체가 응모하였고,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실증환경, 수행능력, 사업화 및 상용화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선정된 지자체는 사업 규모와 서비스 내용에 따라 국비를 차등(14억원 이하) 지원 받는다. 국토부는 지난 '19년부터 드론활용 사업의 가능성을 넓히고, 지자체별 다양한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모델을 시험․적용하기 위한 드론 실증도시 사업을 확대 지원해왔다.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사회적 요구가 큰 과제이자 조속한 사업화가 필요한 과제인 ‘드론배송 사업’, ‘50kg 이상 중(重)화물 운송’ 등의 우선과제를 사전 공지하고 지자체 참여를 유도했다. 그 결과, 올해 선정된 지자체의 실증모델에 다수의 드론배송 서비스가 포함되었으며, 국토부는 추후 드론배송을 실증하는 지자체 및 택배․유통업계까지 참여하는 드론배송 협의체도 운영하여, 택배 받기가 불편한 도서지역부터 시작, 도심내 공원지역까지 드론배송 상용화 지역을 점차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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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배송 상용화 등 지역생활 드론서비스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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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식, 화물연합회 제25대 회장 취임
- “정부는 화물업계와 충분한 협의 없이 성급한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정치적 색깔을 띤 법안 저지를 위해 시도 이사장들과 분골쇄신의 마음으로 적극 노력하겠다!”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화물연합회, 회장 최광식)는 2023년 3월 15일 오전 11시 화련회관 9층에서 전국 시도협회 이사장과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5대 최광식 회장의 취임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 날 취임식 행사는 엄중한 위기상황 탓인지 외부인사 초청 없이 김옥상 전 회장의 이임사와 감사패 전달, 최광식 신임 회장의 인사말, 신한춘 전 회장의 축사를 끝으로 조촐히 진행됐다. 김옥상 전 회장은 이임사에서 “업계가 매우 어려운 시기에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고 떠나게 돼 송구스럽다”며 “ 임기 3년 동안 함께 한 시도 협회 이사장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최광식 회장에게 많은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최광식 신임회장은 취임사에서 66년 역사의 화물연합회장으로서 회장에게 주어진 모든 의무와 책임을 혼신의 힘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엄숙히 선언했다. 최광식 회장은 인사말에서 먼저 현 정부의 화물법안 국회제출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최광식 회장은 화물운송업계를 둘러 싼 정책 환경과 물류기술이 급변하면서 정부와 사회는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정작 화물운송업계에 대해서는 매서운 지적만 할 뿐 지원과 배려는 전혀 없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최광식 회장은 정부가 화물 업계와 충분한 협의 없이 급진적이고 성급한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에 대해 안전운임과 관련한 프레임으로 화물 업계를 겨냥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국회와 정부에 화물운송업계에 대한 화물운송업계의 전반적인 현실과 정치적 색깔을 띤 법안의 입법 저지를 위해 이사장들과 분골쇄신의 마음으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최광식 회장은 지입제로 인해 일부에서 제기된 불법 행위들에 대해 스스로 자정노력을 통해 끊어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이러한 각고의 노력을 해야 정부의 규제 대신 다양한 지원을 얻어낼 수 있고 지속가능한 화물운송사업과 공제조합의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최광식 회장은 이사장들과 임원들에게 하나 된 힘으로 나아가자고 당부하고 자신도 마름의 정신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춘 전 회장은 축사에서 “지금의 화물상황이 오랜 역사 이래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다고 생각되지만 국가기간 산업이자 물류 산업의 근간인 화물운송업은 결코 죽지 않는다는 믿음과 희망을 가지고 있다.” 고 말하고 최광식 회장을 중심으로 혼연일체기 되어 극복해 나가자고 요청했다. 화물운송산업은 정상화 방안? 라는 이름으로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한 뒤 혼란에 빠지고 있다. 정부는 2004년 화주인 대기업들이 운송가맹사업이라는 이름으로 플랫폼 하나 만으로도 운송사업을 할 수 있도록 화물운수법 토대를 만들어 물동량을 밀어준 대 이어 20년이 지난 지금은 “화물운송 정상화 법안” 이라는 이름으로 화주인 대기업들에게 운임까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려고 하고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물동량에 이어 운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뺏길 상황이 된 것이다. 백척간두의 위기를 최광식 호가 어떻게 헤쳐 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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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물류
- 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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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식, 화물연합회 제25대 회장 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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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버스조합 제69회 정기총회 성료
-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사장 김기성)은 2023년 3월 14일 오전 11시 수원 라마다호텔 3층 회의실에서 경기도 버스정책과 윤태완 과장을 비롯한 내외귀빈, 조합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9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고금리, 고환율, 유가인상 등 경영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에 요청한 버스요금 인상 조정 신청이 동결로 발표되어 경기버스 업계를 살리기 위한 강력한 지원 대책과 자구 노력이 절실한 시기라고 지금 상황을 설명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경기버스 업계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 3년간 해마다 수천억원 이상의 매출 손실을 보고 있음에도 경기 도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책임지고 있다는 사명감과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존 일념으로 사업을 지속하며 인고의 시간을 보내 왔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경기 도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과 노선버스에 대한 안전 이미지 제고를 위해 버스내부의 소독 및 청결상태 유지 등 경기도 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많은 자구노력을 하였고 이는 변화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직결됨을 알게 되는 시기였다고 자평했다. 김기성 이사장은 “올해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해 약속한 임기 내 경기도 시내버스 전체에 대한 준공영제 도입의 첫 번째 해로 경기도 시내버스의 준공영제 전환 절차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확대 추진될 예정이어서, 급변하는 경영 여건에 적극 대응하고 버스 업계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대책을 이끌어 내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경기버스 업계는 지난 날의 관행에 얽매여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기 위해 회사의 체질과 구조를 개선하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윤태완 경기도버스정책과장은 김동연 도지사 축사 대독에서 “버스업계에서는 다소 미흡하다고 생각하겠지만 경기도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해 이견 차이를 나타내기도 했다. 경기도버스조합은 1부 총회에서 업계 발전에 공이 큰 경남여객 남진목 승무사원 등 32명에게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삼영운수 최병천 부장 등 5명에게 이사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어 2부 총회에서는 2022년도 사업추진실적 승인의 건과 수지결선서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 2023년도 사업계획서(안)과 세입세출 예산서(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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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물류
-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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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버스조합 제69회 정기총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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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민관 힘 모아 국제기구박람회 현지실사 대비
- 부산시가 지난 15일 오후 2시, 부산교통정보서비스센터 3층 회의실에서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에 대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조성을 위한 ‘부산시-부산경찰청-운송․정비사업조합 간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무협의회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하여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운송사업조합의 적극적인 참여 요청과 제안으로 지난 3월 10일 체결된 업무협약식에 따른 후속 절차로 진행되었다. 이번 실무협의회에서 부산시는 부산경찰청, 버스․택시운송사업조합,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과 함께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현장 모니터링단」및 ▲「신속대응 조치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먼저, 2만7천여 명의 버스 및 택시 운수종사자들로 구성된 실시간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에 대해 참석자들 간 의견을 교환했다. 시에서는 운송종사자들이 운행 중 정비가 필요한 교통시설물 발견 즉시, 부산시(교통정보서비스센터 교통상황실에 통보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법인택시조합에서는 대교, 고가교 등에서 사고 발생 시 반대차로 확보를 검토하는 방안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시하는 등 실사 기간 중 원활한 차량 통행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원활한 교통 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12개 구(區) 271개의 정비업체로 구성된 자동차검사정비조합과 협업하여 「신속대응 조치반」 운영을 위한 구체적 세부 계획을 논의했다. 부산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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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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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민관 힘 모아 국제기구박람회 현지실사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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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택시,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 밤샘주차 가능
- 국토교통부가 지난 14일 국무회의에서 「여객자동차 운수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의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 이번 개정을 통해 법인택시 기사는 심야운행 종료 후 차고지(법인택시 회사)로 복귀하지 않고, 기사의 거주지에 인접한 주차장 등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의 밤샘주차가 가능하다. 법인택시 기사가 거주지에 인접한 주차장에 차량을 밤샘주차하는 경우는 행정처분 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법인택시 기사의 심야 출퇴근 여건을 개선하여 심야 택시운행 활성화를 유도한다. ▷ 기존에는 택시 사용연한에 따라 일률적으로 차량운행을 제한하는 등 택시 차령제도가 경직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조례를 통해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차령을 2년의 범위에서 추가적으로 연장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개인 중형택시의 경우 현재 최대 9년에서 2년 연장, 법인 중형택시의 경우 현재 최대 6년에서 2년 연장된다. 택시 차령제도에 운행거리, 도로여건 등 지역별 운행특성을 반영할 수 있게 되어 지역별로 유연한 차령제도 운영이 가능하고, 차령 연장을 통해 택시운송사업자의 경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택시의 차량충당연한(차량의 출고 후 경과기간을 제한하는 제도)을 차량 등록 후 ‘1년 이내에서 2년 이내’로 완화하여, 신차급 차량도 택시 운행이 가능해진다. 기존 택시 차량충당연한은 다른 사업용차량(시내버스·농어촌버스·마을버스·전세버스 6년 & 승합차 3년 ↔ 승용차 1년)에 비해 매우 짧아 사실상 신규차량 사용을 요구하였으나, 차량충당연한 제도 도입(’02.6) 당시에 비해 향상된 자동차의 내구성·품질 등 정책환경 변화를 반영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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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물류
- 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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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택시,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 밤샘주차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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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버스연합회 제71차 정기총회 개최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회장 김기성)는 3월 13일 JW메리어트 서울호텔에서 제71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연합회와 공제조합, 운수산업연구원의 2022년도 사업보고, 세입세출결산보고 및 잉여금 처분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김기성 회장은 정기총회 개회사에서 코로나19 실내기준 완화 등으로 승객 수송인원 회복세가 다소 증가하고 있지만 노선버스 업계의 경영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정부와 국회 등 각계에 버스요금 인상 등 다양한 지원 대책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업계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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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버스연합회 제71차 정기총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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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화물운송시장, 주도적으로 개척하자
- “변화에 한 발 앞서 대응하고 주도적으로 길을 개척하자!” “전남개인개별화물협회는 ‘회원과 더불어 공감하는 협회’” 슬로건으로 소통과 더불어 공감으로 이익과 권익을 대변하고자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전남개인개별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이하 전남개인개별화물협회, 이사장 장영조)는 지난 3월 10일(금) 오전11시 목포 예술웨딩컨벤션에서 안철진 연합회장을 비롯한 시도협회 이사장, 전남화물협회 송경태 이사장, 전남택시조합 김종원 이사장, 전남개인개별화물협회 대의원 및 회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기 대의원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장영조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올 한해 급변하는 화물운송시장 상황에서 회원들에게 반드시 이익이 되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영조 이사장은 ▲화물적재량 및 과적 단속이 강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구조변경으로 적재량 감소가 되지 않도록 신차 출고 시 원 톤급으로 최대적재량 승인 관철 ▲운송비 미지급으로 인한 과도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플랫폼 물류 사업자의 관리 체계로 법제화 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개선 ▲화물공제 가입으로 일반손해보험사 대비 보험료 절감 ▲정부 법안 화물법 개정 시 개인화물 업권 보호를 위해 전국개인중대형화물연합회를 중심으로 회원 이익 관철 등 20223년 추진사항을 발표했다. 안철진 전국개인중대형화물 연합회장은 축사에서 화물업종의 규제개선과 화물운임 현실화, 주선수수료 상한제 도입, 화물운수사업 허가제도 유지, 유가보조금 지급상한 인상 등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한 건의에 힘써 왔으며 화물법 하위법령 및 대폐차 신고업무 관리 규정 등 개정 작업에서 적극 참여했다고 말하고 장영조 이사장을 중심으로 전남개인개별화물협회 회원들의 성원을 요청했다. 이 날 회의는 오전 9시에 제1부 “2023년도 연수원 화물운수 종사자 맞춤형 보수교육”과 이사회, 오전 11시에 제2부 기념식, 점심 식사 후 제3부 총회 순으로 한 번에 회원과 대의원 행사를 모두 치르느라 바쁘게 진행됐다. “CJ대한통운 더 운반” 과 “화물맨(화물정보)” 플랫폼 업체 담당자가 운송완료 후 즉시 입금, 무수수료, 무가입비 등을 내걸고 물류사업망 이용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장영조 이사장은 행사를 마무리하면서 “변화에 한 발 앞서 대응하고 주도적으로 길을 개척하자” 고 회원들에게 당부했다. 수상자 명단 ▲전남도지사 표창 – 오광섭, 김복철, 이일재, 홍강대, 양승원, 신관섭 ▲국회의원 표창 – 이정성, 이민수, 김대원, 김수중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표창 - 이점길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장 표창 – 백용주, 김병수 ▲전남교통연수원장 표창 – 강대희, 김자현 ▲전국개인중대형화물연합회장 표창 – 전경석, 신현주 ▲전남개인개별화물협회 이사장 표창 – 박칠기, 김영수, 유성호, 박은정, 송귀준, 정상오, 정찬현, 이삼영, 정명철, 정병만, 이세호, 최병인, 오병열, 이동년, 이성수, 김성태, 이삼주 ▲감사패 증정 – 목포시 교통행정과 김초록 주무관 / 이 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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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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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화물운송시장, 주도적으로 개척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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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통합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앞장선다
- - "시민들의 일상이 편리해지도록 지역 맞춤형 공공교통 서비스 플랫폼 제공 목표" 현대자동차가 경기도와 협력해 지역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에 나선다. 현대차와 경기교통공사는 안산시 대부도 전역에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Demand Responsive Transit)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통수단과 연계가 가능한 통합교통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4일(화) 밝혔다. 현대차는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셔클’을 MaaS(Mobility-as-a-Service)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서비스 수준을 한층 높여 경기교통공사를 지원한다. 이번에 시작되는 통합교통서비스는 기존 농∙어촌 지역에서만 가능했던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기반의 통합 서비스를 경기도 전역에 제공할 수 있게 된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사업이다. 올해 상반기 내에 총 6개 지역에 추가로 도입될 예정이다. '똑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되는 경기도 통합교통서비스는 경기교통공사가 운영한다. 똑타는 현대차가 셔클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경기도 맞춤형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서비스 사용자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해 실시간 수요와 교통상황을 반영한 경로로 차량을 배차 받고, 원하는 장소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만약 배차가 어려울 경우 주변의 공유 킥보드를 안내해 사용자의 이동을 돕는다. 또한 사용자가 버스 등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경우 환승 할인도 받을 수 있어 기존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졌던 지역 주민들도 보다 편리하게 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똑타의 기반이 되는 현대차 셔클 플랫폼은 지역별 교통환경이 상이한 점을 고려해 약간의 커스터마이징 만으로도 지역별 목적과 대상에 맞는 지역 맞춤형 서비스 구성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플랫폼 도입 전 교통상황 분석은 물론 서비스 운영 지원까지를 아우르는 통합 지원 체계를 갖추고, 필요한 교통수단과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모빌리티 업체와의 제휴를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 MCS LAB 김수영 상무는 "국내 최초 AI 솔루션 기반 수요응답교통을 선보였던 셔클이 지난 2년 간의 운행경험을 토대로 경기도 똑타앱을 제공하게 됐다"며 "시민들의 일상 속 이동이 더욱 편리해지도록 더 많은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교통 서비스 플랫폼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작년 8월 경기교통공사와의 협업을 통해 경기도 통합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사업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했다. 또한 지역 교통 특성을 반영해 공유 자전거,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과의 연계를 확대하는 한편, 디지털 약자도 원활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전화를 활용한 호출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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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통합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앞장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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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수도권 서남부 광역교통개선 큰 역할 기대
-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3월 9일(목)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들과 함께 신안산선 건설현장을 점검했다. 신안산선은 「광역교통시행계획」을 기반으로, '20년 4월 착공하여 '25년 4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광역철도 확충 사업으로, 경기도 안산․시흥․화성시에서 광명역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총 44.7km 구간(y형)*에 총사업비 4조 3,055억원이 투입되며, 민간투자사업(사업자: 넥스트레인(주), BTO-rs) 방식으로 추진 중이다. * 한양대∼여의도(30.7km), 시흥시청∼광명역(10km), 송산차량기지∼서해선 원시역(4km) 이 자리에서 이 위원장은 “신안산선은 그동안 안산, 시흥 등 지역주민들의 염원이 담겨있는 사업인 만큼, 주민들과 약속한 ‘25년 개통에 차질 없도록 노력해달라”라며, “이 노선이 완공되면 안산, 시흥에서 여의도까지 30분대에 운행할 수 있고, 서해선, 월곶~판교선, 인천발 KTX 등과 연계되어 수도권 서남부 광역교통 개선에 톡톡한 역할이 기대된다”라고 했다. 또한, “지난 5일부터 산불 위기경보가 ’경계단계‘로 상향된 만큼 현장에서도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하고, 해빙기 취약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이 위원장은 “현장 근로자들이 안전한 공간에서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근로여건 개선에 신경 써달라”라고 당부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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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수도권 서남부 광역교통개선 큰 역할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