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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7일 첫차부터 인천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
인천광역시가 오는 10월 7일(토) 첫차부터 인천 지하철과 버스 요금이 각각 150원, 250원 인상된다고 밝혔다. 섬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도 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오른다. 이에 따르면 성인의 신용카드 사용 시 인천 지하철 기본요금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간선형(파란색) 일반버스는 1,250원에서 1,500원으로 오르는 셈이다. 섬 주민 여객선 운임도 1,500원으로 인상된다. 그 동안 시는 공공요금 인상 관련 정부 정책 기조를 반영하고 고물가에 따른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시민 부담이 최소화되는 범위 내에서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준비해 왔다. 인천지하철 1·2호선과 함께 수도권 지하철 요금은 통합 환승 할인제 적용으로 신용카드(성인) 기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0월 7일 일제히 인상되며, 거리비례 추가 요금은 인상 없이 현행 유지된다. 일반 버스 요금은 신용카드(성인) 기준 간선형은 1,250원에서 1,500원, 지선형은 950원에서 1,200원으로, 좌석버스 타 시도 행은 1,300원에서 1,550원, 영종행은 1,650원에서 1,900원으로 각각 250원 인상된다. 다만, 영종행 좌석버스 경우 영종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요금체계를 이원화해 영종 시내 승·하차 시 150원 인하된 1,500원만 내면 이용 할 수 있다. 인천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광역버스(직행 좌석) 요금은 2,650원에서 3,000원으로 350원, 광역급행버스(BRT)는 2,200원에서 2,600원으로 400원 인상된다. 또 인천 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도 일반 1,250원에서 1,500원으로 청소년 870원에서 1,050원, 어린이 500원에서 600원으로 각각 인상된다. 섬 주민의 여객선 운임은 「인천시 섬지역 여객선 운임 등 지원 조례 시행규칙」에 따라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인천 지하철·버스 요금은 2015년 6월 인상 이후 8년간 동결돼 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물가 상승,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인천 대중교통 운송 적자는 2022년 기준 지하철 1,736억, 버스 2,648억 원까지 증가해 안전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일부 요금 현실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요금 인상으로 확보된 재원은 시민 안전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최우선으로 사용하고, 다양한 수익사업 전개, 운송원가 절감 노력 등을 통해 대중교통 운송수지를 개선할 예정이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요금 인상이 시민을 위한 교통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져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전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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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광주 광역콜버스 서비스 개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9월 20일(수)부터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이하 광역콜버스)”의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광역콜버스는 광역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정류장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로, 지난 6월 국토부, 경기도, 지자체 협약식 이후, 구체적인 추진 방안 등에 대해 지자체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시범사업을 개시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시되는 시범사업 지역은 시흥시 MTV~사당역(9.27~), 광주시 신현동~양재역(10.4~) 등 2곳이며 수원, 용인, 화성 등 나머지 3곳은 연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올해까지는 차량 내 비치된 QR코드를 인식해 무료로 탑승하고, 내년부터는 기존 광역버스와 유사하게 교통카드로 요금을 지불하고 지하철,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과 환승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카카오T 앱(APP)의 홈 화면 > 전체보기 > 광역콜버스 아이콘에서 정류장·좌석·시간 등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매달 16일 정오~20일 정오)으로 출·퇴근 등의 정기적인 탑승이 가능하고, 일반예약으로는 일회성 탑승이 가능하다. 내년 6월부터는 일반정류장 뿐만 아니라 주거지와 더 가까운 가상정류장에서도 탑승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점차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대광위 안석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역콜버스는 광역권에 처음으로 도입하는 수요자 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로써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지자체 및 지역 주민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라며, “이 외에도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광역 이동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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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부산시가 최근 발생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과 관련해 사고 재발 방지와 채용 비리를 뿌리 뽑기 위해 채용제도 개선에 적극 나선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시는 최근 발생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이 시민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근간을 흔든 중대한 부조리라고 판단해 이번 채용제도 개선을 추진하게 됐다.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6년, 회사별로 승무원을 채용하던 시기에 노조 간부들이 채용 비리 사건에 대거 연루돼 사회적 물의를 크게 일으킨 적이 있다. 이에 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부산시의 권고로 임시총회를 열어 2017년부터 승무원 공개채용제도를 전면 도입하고 면접 평가는 총 5명의 위원 중 3명이 외부 위원들로 구성된 인재채용위원회에서 주관토록 하는 등의 개선대책을 내놓았다. 시는 그간 민간 기업의 경영 자율성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채용 등에는 최대한 관여를 자제해 왔으나, 채용 비리 사건이 재발한 만큼 조합의 자체 개선과 별개로 적극적인 대책으로 「승무원 공개채용제도 개선(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시는 개선(안) 마련을 위해 지난 5월부터 조합, 업체, 노동조합 등을 대상으로 승무원 채용제도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했다. 개선(안)은 승무원 채용에 노조 간부 등의 외부 입김이 영향을 미칠 수 없도록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 방법 마련에 초점을 뒀다. 특히, 채용 비리 관련자가 구속수사를 받거나 1심에서 유죄를 판결받는 경우 즉시 해고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개선(안)에 담겼다. 올해 말까지 조합과 각 업체에서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면, 내년 초부터 개선(안)이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의 경우 올해 안에 우선 시행하기 위해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대표노조) 측에 노사 단체협약서 개정을 요청해둔 상태다. 부산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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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체험학습에 전세버스 이용 가능…관련법 개정 추진
앞으로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에 노란버스뿐 아니라 일반 전세버스를 이용해도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게 된다. 교육부는 지난 13일 현장체험학습 버스 관련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장상윤 교육부 차관 주재로 교육부-국토교통부-법제처-경찰청 등 관계부처 국장급 회의를 개최하고,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최근 ‘현장체험학습에 이용되는 비정기적 운행 차량도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대상에 포함된다’는 법령 해석이 나오면서, 전세버스를 이용해 현장체험학습 추진하려 했던 학교 현장에서는 여러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교육부는 장상윤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국장급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 논의를 거쳐 학교 현장 지원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먼저, ‘자동차규칙’ 개정을 통해 지금 단계에서도 전세버스 이용을 적법화하기로 했다. ‘도로교통법’ 개정 이전에 현장체험학습을 신속히 지원하기 위해 국토부는 일반 전세버스를 이용하더라도 적법하게 운행하는 것으로 ‘자동차규칙’을 개정하기로 했다. 법제처는 사전입안 지원 및 입법예고 단축 등을 통해 추석 이전까지 규정 개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도로교통법’의 신속한 개정도 추진한다. 현장체험학습과 같은 비상시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차량 운행은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운영 대상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발의돼 있다. 경찰청과 법제처 등 관계부처는 국회 입법과정에서 어린이 안전 관련 사항을 고려해 해당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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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과 버스 교통사고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다!
최근 5년간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등 개인형 이동장치(PM))와 버스 간 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이 같은 사고예방을 위해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한국운수산업연구원에서 “개인형 이동장치와 버스 교통사고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다.” 라는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제시하고 있어 소개한다.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PM)란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1인용 교통수단으로 최고속도 25km/h, 총중량 30kg 미만(도로교통법 제2조)의 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기자거 등을 말한다. PM 시장 확대 및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확산으로 2020년 6월 현재 공유킥보드 14만대 킥고잉 회원수는 60만명 수준(자료 : 김승현 외 「개인형 이동수단(PM) 의 활용 및 갈등 환화 방안 마련」 서울연구원 2020) 인데 2029년에는 약 40만대로 예상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소비자 안전 주의보 발령」 보도자료(2020.12.21.)에 따르면 최근 4년여간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가 1252건 발생했으며 2020년 한해 동안 571건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은 운행사고가 64.2%로 가장 높았다. 버스공제조합 자료에 따르면 버스 대 전동킥보드 사고 건수는 2016년 2건에서 2020년 25건으로 22.5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공제조합에 따르면 버스 대 개인형 이동장치 간 주요 사고 유형을 보면 ▲소로에서 합류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우회전 버스와 횡단하는 전동킥보드 충돌 ▲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하는 승객과 전동킥보드 충돌 ▲차로 공유 중 저속 주행하는 전동킥보드 추월 중 충돌 ▲교차로 좌회전 시 맞은 편 직진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갓길에서 합류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등 어느 순간에건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매우 높은 현실로 나타났다. 사고 발생 장소는 횡단보도가 37%로 가장 많았고 일반도로 27% 정류장 17% 교차로10% 순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으로는 직진 차량과의 사고가 31%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우회전 22%, 추월과 정차가 17%로 나타났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한국운수산업연구원은 개인형 이동장치와 버스 교통사고를 막을 수 예방대책으로 ▲개인형 이동장치는 「도로교통법」 상 차도로만 운행해야 하는 수단이므로 이를 인식하고 양보운전 ▲개인형 이동장치는 운행 특성상 불규칙한 좌우 움직임이 많으므로 이를 감안한 안전거리 확보 ▲개인형 이동장치 발견 시 놀라지 않도록 경적 등을 자제하면서 서행 운전 ▲우회전 시 횡단보도 신호 위반 주의(저체 전동킥보드 사고 중 버스 신호위반이 약 17%) ▲정류장 정차 시 하차 승객 주의 전달 및 사이드미러 확인 후 하차 문 개방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장착 확대 ▲운전자 교육 강화, 일부 국가에서는 기존 운전자 안전교축 중 ‘PM 관련 안전운행 교육’ 을 추가 실시하는 등 7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버스업계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사고예방을 위한 각종 지원과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법, 제도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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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30일부터 똑버스 하남 감일ㆍ위례에서 운행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하남 감일·위례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30일부터 감일·위례지구 똑버스에 대한 시범 운행 후 9월 6일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차량은 13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으로 감일지구 3대, 위례지구 3대씩 총 6대를 매일 오전 6시 30분부터 24시 30분까지 운행한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똑버스는 신도시나 농어촌 등 교통 취약지역에서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지역별로 운행방식을 다르게 해서 지역 교통상황에 적합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남 똑버스는 감일·위례 지역과 인근 서울 지하철역을 포함해 운행지역으로 한다. 감일지구에서는 올림픽공원역, 거여역, 마천역, 마천시장까지 운행하고, 위례지구에서는 장지역, 복정역, 거여역, 마천역까지 운행한다. 승객은 똑버스를 타고 감일·위례 지역 내에서 이동하거나 인근 서울 지하철역까지 이동할 수 있어 특히 출·퇴근 시간대 이용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으로 똑버스 호출과 결제가 가능하며, 승객이 가고자 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앱에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을 기준으로 승차지점, 승·하차 시간을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승객은 안내받은 승차지점과 승차 예상 시간에 맞춰 똑버스에 탑승하면 된다.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해 합승하는 식으로 운행된다. 이용요금은 1천450원,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도 적용된다. 앞서 도는 똑버스 확대 도입계획에 따라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7개 시군에서 78대를 신규 운행 개시하였으며, 누적 총이용객은 약 66만 명이다. 도는 하남에 이어 올해 안성, 파주, 이천 지역에 똑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파주 운정은 2021년 12월부터 똑버스 시범사업을 시행한 지역으로, 이용수요 증가에 따라 5대를 증차해 운행할 계획이다. 엄기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하남 똑버스 운행을 통해 감일·위례 지역 주민들이 더 나은 교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대중교통 부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도민을 위해 맞춤형 교통서비스인 똑버스 운행을 도내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똑버스가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는 신교통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특히 하남 똑버스는 거여·마천역 등을 연계해 서울시로의 이동성 및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또한 기존 스마트폰 앱호출 방식을 어려워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똑버스 유선 호출 방식을 시범 운행 후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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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7일 첫차부터 인천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
- 인천광역시가 오는 10월 7일(토) 첫차부터 인천 지하철과 버스 요금이 각각 150원, 250원 인상된다고 밝혔다. 섬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도 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오른다. 이에 따르면 성인의 신용카드 사용 시 인천 지하철 기본요금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간선형(파란색) 일반버스는 1,250원에서 1,500원으로 오르는 셈이다. 섬 주민 여객선 운임도 1,500원으로 인상된다. 그 동안 시는 공공요금 인상 관련 정부 정책 기조를 반영하고 고물가에 따른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시민 부담이 최소화되는 범위 내에서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준비해 왔다. 인천지하철 1·2호선과 함께 수도권 지하철 요금은 통합 환승 할인제 적용으로 신용카드(성인) 기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0월 7일 일제히 인상되며, 거리비례 추가 요금은 인상 없이 현행 유지된다. 일반 버스 요금은 신용카드(성인) 기준 간선형은 1,250원에서 1,500원, 지선형은 950원에서 1,200원으로, 좌석버스 타 시도 행은 1,300원에서 1,550원, 영종행은 1,650원에서 1,900원으로 각각 250원 인상된다. 다만, 영종행 좌석버스 경우 영종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요금체계를 이원화해 영종 시내 승·하차 시 150원 인하된 1,500원만 내면 이용 할 수 있다. 인천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광역버스(직행 좌석) 요금은 2,650원에서 3,000원으로 350원, 광역급행버스(BRT)는 2,200원에서 2,600원으로 400원 인상된다. 또 인천 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도 일반 1,250원에서 1,500원으로 청소년 870원에서 1,050원, 어린이 500원에서 600원으로 각각 인상된다. 섬 주민의 여객선 운임은 「인천시 섬지역 여객선 운임 등 지원 조례 시행규칙」에 따라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인천 지하철·버스 요금은 2015년 6월 인상 이후 8년간 동결돼 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물가 상승,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인천 대중교통 운송 적자는 2022년 기준 지하철 1,736억, 버스 2,648억 원까지 증가해 안전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일부 요금 현실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요금 인상으로 확보된 재원은 시민 안전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최우선으로 사용하고, 다양한 수익사업 전개, 운송원가 절감 노력 등을 통해 대중교통 운송수지를 개선할 예정이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요금 인상이 시민을 위한 교통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져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전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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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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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7일 첫차부터 인천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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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광주 광역콜버스 서비스 개시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9월 20일(수)부터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이하 광역콜버스)”의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광역콜버스는 광역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정류장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로, 지난 6월 국토부, 경기도, 지자체 협약식 이후, 구체적인 추진 방안 등에 대해 지자체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시범사업을 개시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시되는 시범사업 지역은 시흥시 MTV~사당역(9.27~), 광주시 신현동~양재역(10.4~) 등 2곳이며 수원, 용인, 화성 등 나머지 3곳은 연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올해까지는 차량 내 비치된 QR코드를 인식해 무료로 탑승하고, 내년부터는 기존 광역버스와 유사하게 교통카드로 요금을 지불하고 지하철,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과 환승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카카오T 앱(APP)의 홈 화면 > 전체보기 > 광역콜버스 아이콘에서 정류장·좌석·시간 등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매달 16일 정오~20일 정오)으로 출·퇴근 등의 정기적인 탑승이 가능하고, 일반예약으로는 일회성 탑승이 가능하다. 내년 6월부터는 일반정류장 뿐만 아니라 주거지와 더 가까운 가상정류장에서도 탑승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점차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대광위 안석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역콜버스는 광역권에 처음으로 도입하는 수요자 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로써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지자체 및 지역 주민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라며, “이 외에도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광역 이동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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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광주 광역콜버스 서비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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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 부산시가 최근 발생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과 관련해 사고 재발 방지와 채용 비리를 뿌리 뽑기 위해 채용제도 개선에 적극 나선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시는 최근 발생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이 시민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근간을 흔든 중대한 부조리라고 판단해 이번 채용제도 개선을 추진하게 됐다.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6년, 회사별로 승무원을 채용하던 시기에 노조 간부들이 채용 비리 사건에 대거 연루돼 사회적 물의를 크게 일으킨 적이 있다. 이에 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부산시의 권고로 임시총회를 열어 2017년부터 승무원 공개채용제도를 전면 도입하고 면접 평가는 총 5명의 위원 중 3명이 외부 위원들로 구성된 인재채용위원회에서 주관토록 하는 등의 개선대책을 내놓았다. 시는 그간 민간 기업의 경영 자율성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채용 등에는 최대한 관여를 자제해 왔으나, 채용 비리 사건이 재발한 만큼 조합의 자체 개선과 별개로 적극적인 대책으로 「승무원 공개채용제도 개선(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시는 개선(안) 마련을 위해 지난 5월부터 조합, 업체, 노동조합 등을 대상으로 승무원 채용제도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했다. 개선(안)은 승무원 채용에 노조 간부 등의 외부 입김이 영향을 미칠 수 없도록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 방법 마련에 초점을 뒀다. 특히, 채용 비리 관련자가 구속수사를 받거나 1심에서 유죄를 판결받는 경우 즉시 해고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개선(안)에 담겼다. 올해 말까지 조합과 각 업체에서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면, 내년 초부터 개선(안)이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의 경우 올해 안에 우선 시행하기 위해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대표노조) 측에 노사 단체협약서 개정을 요청해둔 상태다. 부산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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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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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체험학습에 전세버스 이용 가능…관련법 개정 추진
- 앞으로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에 노란버스뿐 아니라 일반 전세버스를 이용해도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게 된다. 교육부는 지난 13일 현장체험학습 버스 관련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장상윤 교육부 차관 주재로 교육부-국토교통부-법제처-경찰청 등 관계부처 국장급 회의를 개최하고,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최근 ‘현장체험학습에 이용되는 비정기적 운행 차량도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대상에 포함된다’는 법령 해석이 나오면서, 전세버스를 이용해 현장체험학습 추진하려 했던 학교 현장에서는 여러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교육부는 장상윤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국장급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 논의를 거쳐 학교 현장 지원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먼저, ‘자동차규칙’ 개정을 통해 지금 단계에서도 전세버스 이용을 적법화하기로 했다. ‘도로교통법’ 개정 이전에 현장체험학습을 신속히 지원하기 위해 국토부는 일반 전세버스를 이용하더라도 적법하게 운행하는 것으로 ‘자동차규칙’을 개정하기로 했다. 법제처는 사전입안 지원 및 입법예고 단축 등을 통해 추석 이전까지 규정 개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도로교통법’의 신속한 개정도 추진한다. 현장체험학습과 같은 비상시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차량 운행은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운영 대상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발의돼 있다. 경찰청과 법제처 등 관계부처는 국회 입법과정에서 어린이 안전 관련 사항을 고려해 해당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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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체험학습에 전세버스 이용 가능…관련법 개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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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과 버스 교통사고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다!
- 최근 5년간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등 개인형 이동장치(PM))와 버스 간 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이 같은 사고예방을 위해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한국운수산업연구원에서 “개인형 이동장치와 버스 교통사고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다.” 라는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제시하고 있어 소개한다.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PM)란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1인용 교통수단으로 최고속도 25km/h, 총중량 30kg 미만(도로교통법 제2조)의 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기자거 등을 말한다. PM 시장 확대 및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확산으로 2020년 6월 현재 공유킥보드 14만대 킥고잉 회원수는 60만명 수준(자료 : 김승현 외 「개인형 이동수단(PM) 의 활용 및 갈등 환화 방안 마련」 서울연구원 2020) 인데 2029년에는 약 40만대로 예상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소비자 안전 주의보 발령」 보도자료(2020.12.21.)에 따르면 최근 4년여간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가 1252건 발생했으며 2020년 한해 동안 571건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은 운행사고가 64.2%로 가장 높았다. 버스공제조합 자료에 따르면 버스 대 전동킥보드 사고 건수는 2016년 2건에서 2020년 25건으로 22.5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공제조합에 따르면 버스 대 개인형 이동장치 간 주요 사고 유형을 보면 ▲소로에서 합류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우회전 버스와 횡단하는 전동킥보드 충돌 ▲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하는 승객과 전동킥보드 충돌 ▲차로 공유 중 저속 주행하는 전동킥보드 추월 중 충돌 ▲교차로 좌회전 시 맞은 편 직진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갓길에서 합류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등 어느 순간에건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매우 높은 현실로 나타났다. 사고 발생 장소는 횡단보도가 37%로 가장 많았고 일반도로 27% 정류장 17% 교차로10% 순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으로는 직진 차량과의 사고가 31%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우회전 22%, 추월과 정차가 17%로 나타났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한국운수산업연구원은 개인형 이동장치와 버스 교통사고를 막을 수 예방대책으로 ▲개인형 이동장치는 「도로교통법」 상 차도로만 운행해야 하는 수단이므로 이를 인식하고 양보운전 ▲개인형 이동장치는 운행 특성상 불규칙한 좌우 움직임이 많으므로 이를 감안한 안전거리 확보 ▲개인형 이동장치 발견 시 놀라지 않도록 경적 등을 자제하면서 서행 운전 ▲우회전 시 횡단보도 신호 위반 주의(저체 전동킥보드 사고 중 버스 신호위반이 약 17%) ▲정류장 정차 시 하차 승객 주의 전달 및 사이드미러 확인 후 하차 문 개방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장착 확대 ▲운전자 교육 강화, 일부 국가에서는 기존 운전자 안전교축 중 ‘PM 관련 안전운행 교육’ 을 추가 실시하는 등 7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버스업계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사고예방을 위한 각종 지원과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법, 제도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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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과 버스 교통사고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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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30일부터 똑버스 하남 감일ㆍ위례에서 운행
-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하남 감일·위례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30일부터 감일·위례지구 똑버스에 대한 시범 운행 후 9월 6일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차량은 13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으로 감일지구 3대, 위례지구 3대씩 총 6대를 매일 오전 6시 30분부터 24시 30분까지 운행한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똑버스는 신도시나 농어촌 등 교통 취약지역에서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지역별로 운행방식을 다르게 해서 지역 교통상황에 적합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남 똑버스는 감일·위례 지역과 인근 서울 지하철역을 포함해 운행지역으로 한다. 감일지구에서는 올림픽공원역, 거여역, 마천역, 마천시장까지 운행하고, 위례지구에서는 장지역, 복정역, 거여역, 마천역까지 운행한다. 승객은 똑버스를 타고 감일·위례 지역 내에서 이동하거나 인근 서울 지하철역까지 이동할 수 있어 특히 출·퇴근 시간대 이용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으로 똑버스 호출과 결제가 가능하며, 승객이 가고자 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앱에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을 기준으로 승차지점, 승·하차 시간을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승객은 안내받은 승차지점과 승차 예상 시간에 맞춰 똑버스에 탑승하면 된다.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해 합승하는 식으로 운행된다. 이용요금은 1천450원,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도 적용된다. 앞서 도는 똑버스 확대 도입계획에 따라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7개 시군에서 78대를 신규 운행 개시하였으며, 누적 총이용객은 약 66만 명이다. 도는 하남에 이어 올해 안성, 파주, 이천 지역에 똑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파주 운정은 2021년 12월부터 똑버스 시범사업을 시행한 지역으로, 이용수요 증가에 따라 5대를 증차해 운행할 계획이다. 엄기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하남 똑버스 운행을 통해 감일·위례 지역 주민들이 더 나은 교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대중교통 부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도민을 위해 맞춤형 교통서비스인 똑버스 운행을 도내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똑버스가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는 신교통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특히 하남 똑버스는 거여·마천역 등을 연계해 서울시로의 이동성 및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또한 기존 스마트폰 앱호출 방식을 어려워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똑버스 유선 호출 방식을 시범 운행 후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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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30일부터 똑버스 하남 감일ㆍ위례에서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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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7일 첫차부터 인천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
- 인천광역시가 오는 10월 7일(토) 첫차부터 인천 지하철과 버스 요금이 각각 150원, 250원 인상된다고 밝혔다. 섬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도 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오른다. 이에 따르면 성인의 신용카드 사용 시 인천 지하철 기본요금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간선형(파란색) 일반버스는 1,250원에서 1,500원으로 오르는 셈이다. 섬 주민 여객선 운임도 1,500원으로 인상된다. 그 동안 시는 공공요금 인상 관련 정부 정책 기조를 반영하고 고물가에 따른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시민 부담이 최소화되는 범위 내에서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준비해 왔다. 인천지하철 1·2호선과 함께 수도권 지하철 요금은 통합 환승 할인제 적용으로 신용카드(성인) 기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0월 7일 일제히 인상되며, 거리비례 추가 요금은 인상 없이 현행 유지된다. 일반 버스 요금은 신용카드(성인) 기준 간선형은 1,250원에서 1,500원, 지선형은 950원에서 1,200원으로, 좌석버스 타 시도 행은 1,300원에서 1,550원, 영종행은 1,650원에서 1,900원으로 각각 250원 인상된다. 다만, 영종행 좌석버스 경우 영종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요금체계를 이원화해 영종 시내 승·하차 시 150원 인하된 1,500원만 내면 이용 할 수 있다. 인천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광역버스(직행 좌석) 요금은 2,650원에서 3,000원으로 350원, 광역급행버스(BRT)는 2,200원에서 2,600원으로 400원 인상된다. 또 인천 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도 일반 1,250원에서 1,500원으로 청소년 870원에서 1,050원, 어린이 500원에서 600원으로 각각 인상된다. 섬 주민의 여객선 운임은 「인천시 섬지역 여객선 운임 등 지원 조례 시행규칙」에 따라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인천 지하철·버스 요금은 2015년 6월 인상 이후 8년간 동결돼 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물가 상승,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인천 대중교통 운송 적자는 2022년 기준 지하철 1,736억, 버스 2,648억 원까지 증가해 안전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일부 요금 현실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요금 인상으로 확보된 재원은 시민 안전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최우선으로 사용하고, 다양한 수익사업 전개, 운송원가 절감 노력 등을 통해 대중교통 운송수지를 개선할 예정이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요금 인상이 시민을 위한 교통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져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전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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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7일 첫차부터 인천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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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광주 광역콜버스 서비스 개시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9월 20일(수)부터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이하 광역콜버스)”의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광역콜버스는 광역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정류장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로, 지난 6월 국토부, 경기도, 지자체 협약식 이후, 구체적인 추진 방안 등에 대해 지자체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시범사업을 개시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시되는 시범사업 지역은 시흥시 MTV~사당역(9.27~), 광주시 신현동~양재역(10.4~) 등 2곳이며 수원, 용인, 화성 등 나머지 3곳은 연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올해까지는 차량 내 비치된 QR코드를 인식해 무료로 탑승하고, 내년부터는 기존 광역버스와 유사하게 교통카드로 요금을 지불하고 지하철,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과 환승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카카오T 앱(APP)의 홈 화면 > 전체보기 > 광역콜버스 아이콘에서 정류장·좌석·시간 등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매달 16일 정오~20일 정오)으로 출·퇴근 등의 정기적인 탑승이 가능하고, 일반예약으로는 일회성 탑승이 가능하다. 내년 6월부터는 일반정류장 뿐만 아니라 주거지와 더 가까운 가상정류장에서도 탑승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점차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대광위 안석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역콜버스는 광역권에 처음으로 도입하는 수요자 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로써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지자체 및 지역 주민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라며, “이 외에도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광역 이동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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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 부산시가 최근 발생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과 관련해 사고 재발 방지와 채용 비리를 뿌리 뽑기 위해 채용제도 개선에 적극 나선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시는 최근 발생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이 시민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근간을 흔든 중대한 부조리라고 판단해 이번 채용제도 개선을 추진하게 됐다.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6년, 회사별로 승무원을 채용하던 시기에 노조 간부들이 채용 비리 사건에 대거 연루돼 사회적 물의를 크게 일으킨 적이 있다. 이에 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부산시의 권고로 임시총회를 열어 2017년부터 승무원 공개채용제도를 전면 도입하고 면접 평가는 총 5명의 위원 중 3명이 외부 위원들로 구성된 인재채용위원회에서 주관토록 하는 등의 개선대책을 내놓았다. 시는 그간 민간 기업의 경영 자율성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채용 등에는 최대한 관여를 자제해 왔으나, 채용 비리 사건이 재발한 만큼 조합의 자체 개선과 별개로 적극적인 대책으로 「승무원 공개채용제도 개선(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시는 개선(안) 마련을 위해 지난 5월부터 조합, 업체, 노동조합 등을 대상으로 승무원 채용제도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했다. 개선(안)은 승무원 채용에 노조 간부 등의 외부 입김이 영향을 미칠 수 없도록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 방법 마련에 초점을 뒀다. 특히, 채용 비리 관련자가 구속수사를 받거나 1심에서 유죄를 판결받는 경우 즉시 해고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개선(안)에 담겼다. 올해 말까지 조합과 각 업체에서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면, 내년 초부터 개선(안)이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의 경우 올해 안에 우선 시행하기 위해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대표노조) 측에 노사 단체협약서 개정을 요청해둔 상태다. 부산 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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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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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체험학습에 전세버스 이용 가능…관련법 개정 추진
- 앞으로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에 노란버스뿐 아니라 일반 전세버스를 이용해도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게 된다. 교육부는 지난 13일 현장체험학습 버스 관련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장상윤 교육부 차관 주재로 교육부-국토교통부-법제처-경찰청 등 관계부처 국장급 회의를 개최하고,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최근 ‘현장체험학습에 이용되는 비정기적 운행 차량도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대상에 포함된다’는 법령 해석이 나오면서, 전세버스를 이용해 현장체험학습 추진하려 했던 학교 현장에서는 여러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교육부는 장상윤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국장급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 논의를 거쳐 학교 현장 지원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먼저, ‘자동차규칙’ 개정을 통해 지금 단계에서도 전세버스 이용을 적법화하기로 했다. ‘도로교통법’ 개정 이전에 현장체험학습을 신속히 지원하기 위해 국토부는 일반 전세버스를 이용하더라도 적법하게 운행하는 것으로 ‘자동차규칙’을 개정하기로 했다. 법제처는 사전입안 지원 및 입법예고 단축 등을 통해 추석 이전까지 규정 개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도로교통법’의 신속한 개정도 추진한다. 현장체험학습과 같은 비상시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차량 운행은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운영 대상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발의돼 있다. 경찰청과 법제처 등 관계부처는 국회 입법과정에서 어린이 안전 관련 사항을 고려해 해당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현윤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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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과 버스 교통사고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다!
- 최근 5년간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등 개인형 이동장치(PM))와 버스 간 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이 같은 사고예방을 위해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한국운수산업연구원에서 “개인형 이동장치와 버스 교통사고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다.” 라는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제시하고 있어 소개한다.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PM)란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1인용 교통수단으로 최고속도 25km/h, 총중량 30kg 미만(도로교통법 제2조)의 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기자거 등을 말한다. PM 시장 확대 및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확산으로 2020년 6월 현재 공유킥보드 14만대 킥고잉 회원수는 60만명 수준(자료 : 김승현 외 「개인형 이동수단(PM) 의 활용 및 갈등 환화 방안 마련」 서울연구원 2020) 인데 2029년에는 약 40만대로 예상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소비자 안전 주의보 발령」 보도자료(2020.12.21.)에 따르면 최근 4년여간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가 1252건 발생했으며 2020년 한해 동안 571건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은 운행사고가 64.2%로 가장 높았다. 버스공제조합 자료에 따르면 버스 대 전동킥보드 사고 건수는 2016년 2건에서 2020년 25건으로 22.5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공제조합에 따르면 버스 대 개인형 이동장치 간 주요 사고 유형을 보면 ▲소로에서 합류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우회전 버스와 횡단하는 전동킥보드 충돌 ▲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하는 승객과 전동킥보드 충돌 ▲차로 공유 중 저속 주행하는 전동킥보드 추월 중 충돌 ▲교차로 좌회전 시 맞은 편 직진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갓길에서 합류하는 전동킥보드와 충돌 등 어느 순간에건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매우 높은 현실로 나타났다. 사고 발생 장소는 횡단보도가 37%로 가장 많았고 일반도로 27% 정류장 17% 교차로10% 순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으로는 직진 차량과의 사고가 31%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우회전 22%, 추월과 정차가 17%로 나타났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한국운수산업연구원은 개인형 이동장치와 버스 교통사고를 막을 수 예방대책으로 ▲개인형 이동장치는 「도로교통법」 상 차도로만 운행해야 하는 수단이므로 이를 인식하고 양보운전 ▲개인형 이동장치는 운행 특성상 불규칙한 좌우 움직임이 많으므로 이를 감안한 안전거리 확보 ▲개인형 이동장치 발견 시 놀라지 않도록 경적 등을 자제하면서 서행 운전 ▲우회전 시 횡단보도 신호 위반 주의(저체 전동킥보드 사고 중 버스 신호위반이 약 17%) ▲정류장 정차 시 하차 승객 주의 전달 및 사이드미러 확인 후 하차 문 개방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장착 확대 ▲운전자 교육 강화, 일부 국가에서는 기존 운전자 안전교축 중 ‘PM 관련 안전운행 교육’ 을 추가 실시하는 등 7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버스업계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사고예방을 위한 각종 지원과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법, 제도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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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30일부터 똑버스 하남 감일ㆍ위례에서 운행
-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하남 감일·위례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30일부터 감일·위례지구 똑버스에 대한 시범 운행 후 9월 6일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차량은 13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으로 감일지구 3대, 위례지구 3대씩 총 6대를 매일 오전 6시 30분부터 24시 30분까지 운행한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똑버스는 신도시나 농어촌 등 교통 취약지역에서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지역별로 운행방식을 다르게 해서 지역 교통상황에 적합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남 똑버스는 감일·위례 지역과 인근 서울 지하철역을 포함해 운행지역으로 한다. 감일지구에서는 올림픽공원역, 거여역, 마천역, 마천시장까지 운행하고, 위례지구에서는 장지역, 복정역, 거여역, 마천역까지 운행한다. 승객은 똑버스를 타고 감일·위례 지역 내에서 이동하거나 인근 서울 지하철역까지 이동할 수 있어 특히 출·퇴근 시간대 이용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으로 똑버스 호출과 결제가 가능하며, 승객이 가고자 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앱에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을 기준으로 승차지점, 승·하차 시간을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승객은 안내받은 승차지점과 승차 예상 시간에 맞춰 똑버스에 탑승하면 된다.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해 합승하는 식으로 운행된다. 이용요금은 1천450원,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도 적용된다. 앞서 도는 똑버스 확대 도입계획에 따라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7개 시군에서 78대를 신규 운행 개시하였으며, 누적 총이용객은 약 66만 명이다. 도는 하남에 이어 올해 안성, 파주, 이천 지역에 똑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파주 운정은 2021년 12월부터 똑버스 시범사업을 시행한 지역으로, 이용수요 증가에 따라 5대를 증차해 운행할 계획이다. 엄기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하남 똑버스 운행을 통해 감일·위례 지역 주민들이 더 나은 교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대중교통 부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도민을 위해 맞춤형 교통서비스인 똑버스 운행을 도내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똑버스가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는 신교통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특히 하남 똑버스는 거여·마천역 등을 연계해 서울시로의 이동성 및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또한 기존 스마트폰 앱호출 방식을 어려워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똑버스 유선 호출 방식을 시범 운행 후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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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30일부터 똑버스 하남 감일ㆍ위례에서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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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안산시 대부도서 '이동케어 똑버스' 운행
- 현대자동차가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통해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의 이동권 개선에 앞장선다. 현대차는 지난 30일 안산시 대부문화센터에서 김수영 현대차 MCS Lab장(상무), 이민근 안산시장, 이회수 경기교통공사 상임이사, 이정술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부도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케어 똑버스 개통식’을 가졌다. 지난 7일(수) 현대차는 안산시, 경기교통공사, 경원여객,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이동약자의 이동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MOU)’를 체결하고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Demand Responsive Transit)을 기반으로 한 이동케어 똑버스를 대부도 내 노인, 임산부,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활용하는데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이동케어 똑버스 2대와 향후 3년간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해당 차량은 이동 편의를 고려해 휠체어가 장착된 대형 승합차(쏠라티 7인승)로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된다. 이동케어 똑버스는 노인, 임산부, 어린이 등 교통약자에 한해서만 ‘똑타’ 애플리케이션으로 탑승 신청이 가능하다. 똑타는 현대차가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인 ‘셔클’을 기반으로 개발한 경기도 맞춤형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서비스 이용자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해 실시간 수요와 교통상황을 반영한 경로로 차량을 배차 받고 원하는 장소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65세 이상 노약자의 경우 경기도형 우대용 교통카드 사용 시, 무료로 탑승 가능) 한편, 현대차는 지난 3월부터 대부도 일대에서 일반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차량 4대를 운행하고 있는 등 교통약자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동케어 똑버스 운행을 통해 이동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을 적극 활용해 일상 속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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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안산시 대부도서 '이동케어 똑버스'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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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교통비 혜택이 플러스!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7월 1일부터“알뜰교통카드* 플러스”사업을 통해 마일리지 적립횟수 상한을 월 44회에서 월 60회로 상향한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 ** (이용자, 만명) (‘19) 2.1 → (’20) 16.4 → (‘21) 29.0 → (’22) 48.7 → (‘23.6 현재) 67.3 “알뜰교통카드 플러스”사업의 시행으로 기존 이용자를 포함*한 모든 이용자들이 마일리지를 최대 60회까지 적립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국민들의 부담이 더욱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23.7월 이전 가입자도 별도의 조치 없이 마일리지 적립 횟수 자동 상향 ** 마일리지 월 최대 적립금이 월 1.1~4.8만원에서 월 1.5~6.6만원으로 증가 또한, 지난 2월 국토교통부와 주요 카드사 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참여 카드사*가 추가(6개→ 11개)되어 이용자의 선택권도 대폭 확대된다. * (기존) 신한, 우리, 하나, 로카, 티머니, DGB + (신규) 국민, 농협, 비씨, 삼성, 현대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알뜰교통카드가 온 국민 대표 교통카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편의 개선을 위한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다. 모바일 페이로도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4월~)에 이어, 저소득층 증빙서류 등록 생략*(3분기 중),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 개발**(7월 중)등을 통해 보다 편하게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현재 회원가입 후 별도의 증빙서류 등록을 통해 저소득층임을 인증해야 하는 불편 존재 ** 저소득층 검증 결과, 회원가입 완료여부, 기타 알뜰교통카드 정책 안내 등에 대한 알림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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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
-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난 20일 광주광역시와 광주 버스운송사업조합과 함께 시내버스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공단과 광주광역시는 시내버스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성 강화를 위해 ‘지능형 시내버스 안전모니터링 및 예측시스템’ 활용 및 고도화를 통한 새로운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버스준공영제의 효율적인 운영과 국민의 시내버스 이용에 대한 신뢰성 향상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서비스를 구현한다. 시내버스 데이터 수집 단말기를 제작 및 장착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시내버스 안전모니터링 및 예측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실시간 자동차 주행정보, ▴실시간 자동차 상태정보, ▴자동차 검사결과 데이터, ▴기상 및 교통정보 등을 수집·분석하며, AI기술을 적용하여 시내버스 실시간 안전운행 모니터링 및 고도화 된 버스 관리체계 서비스를 구축한다. 시내버스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완료 기한은 2024년 12월로 광주 시내버스 999대에 도입될 예정이다. 향후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시내버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공공운수 운영 효율성을 확보하는 한편, 정비·관리·리포트 등 원스톱시스템 조성을 통한 운수종사원 안전의식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시내버스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해 광주광역시 시민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향후 전국의 시내버스에 대한 운행 안전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며, “이번 사업으로 대중교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과학적 교통정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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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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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철 “버스 안전사고 적극적 예방대책”
-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6월 19일(월) 오후 3시 국가철도공단에서 교육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교통공단, 전국버스연합회, 전국전세버스연합회, 고속버스조합 등이 참여한 가운데 ‘버스 안전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여 기관별 안전대책을 논의했다. 이번 대책회의는 지난 16일(금) 오후 강원도 홍천에서 발생한 전세버스 등 7중 추돌사고와 관련하여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버스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마련되었다. 어 차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을 위해 정부, 관계기관이 노력하였음에도, 코로나-19 방역규제 해제로 버스 운행량이 증가하면서 사업용 버스의 교통사고 건수가 전년 대비(1~5월) 약 30% 증가하였음을 지적하면서, 버스업계에는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사명감으로 교통사고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 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무더위와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으므로, 버스 정비를 철저히 하고, 운수종사자에 대한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휴식 부여와 인적과실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및 도로교통공단에는 전세버스 대열운행 등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여름 휴가철 합동단속을, 교육부에는 일선 학교의 수학여행과 같은 외부이동 시 대열운행 예방을 위한 일정 관리, 안전띠 착용 등 안전의무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버스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①디지털운행기록계(DTG)의 분석을 통한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를 적극적으로 단속하고, ②2018년 이전 출시된 사업용 버스에 대해 비상자동제동장치의 장착을 적극 권고하며, ③운수종사자 고령화에 대비한 자격유지 검사를 강화하고, ④대열운행에 대한 제재 강화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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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철 “버스 안전사고 적극적 예방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