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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 시내·통근버스 1,000여대 수소버스로
    환경부가 2025년까지 부산광역시 내의 시내버스 및 통근버스 1,000여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 위해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을 지난 19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환경부를 비롯해 부산광역시, 부산항만공사, 현대자동차, 에스케이 이앤에스(SK E&S), 부산테크노파크,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은 수송, 산업, 항만분야의 상호협력을 통해 부산광역시의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 탄소중립 박람회의 모범사례를 제시하여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부산광역시는 2025년까지 지역 내 경유 및 압축천연가스(CNG)를 사용하는 시내 및 통근 버스 약 1,0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환경부에서는 국산 부품 비중이 높은 수소버스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재정당국과 협의하여 2023년도 정부예산(안)에 수소버스의 국가보조금을 상향했다. 이날 협약을 계기로 수소버스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우리나라가 수소차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고 이러한 장점을 연계하여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 지원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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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6
  • 전국버스공제조합, 후미추돌사고 예방 후부반사지 지원
    전국버스공제조합(회장 김기성)은 지난 8월31일 버스 후미추돌 사고 예방을 위해 후부반사지 9,000장을 전국 조합원사에 배포했다. 배포된 후부반사지는 신규차량 및 훼손차량 등에 부착되어 야간 주행 시 운전자의 시인성을 증가시켜 미연에 추돌사고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버스공제조합에서는 매년 일정 성능 이상의 시험성적을 통과한 높은 휘도와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을 선별해 조합원사에 지원해오고 있다. 김기성 회장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활동량 증가로 야간 운행차량 또한 증가추세에 있는 만큼 배포된 후부반사지가 사고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며 안전운행을 당부했다. 전국버스공제조합은 앞으로도 버스사고 예방과 교통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성능이 우수하고 검증된 후부반사지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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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5
  • 전국버스공제조합 상주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견학
    전국버스공제조합(회장김기성) 안전담당 직원들은 지난 8월30일(화) 한국교통안전공단 상주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 교육담당 실무자회의를 갖고 체험교육 훈련코스를 견학 및 체험했다. 오전에 열린 실무자 회의에서는 센터측과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교환과 함께 올해 지부별 사고감소 활동 계획을 서로 공유하고 특색있는 안전사업을 청취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견학은 코로나19로 인하여 2년간 실시하지 못하다가 교육을 재개하면서 교육담당 실무자들이 실제 훈련코스를 체험해봄으로써 승무원의 입장에서 경험해보고 교육내용을 선제적으로 점검해보는 기회였다. 전국버스공제조합은 2011년부터 매해 승무원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8년간 약 14,000명의 승무원이 체험교육을 수료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2년간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다가 올해 하반기 약 600명이교육 받을 예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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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2
  • 폭우로 침수된 CNG 버스 점검을 통해 안전운행 지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자동차제작사와 합동으로 8월 17일(수)부터 9월 17일(토)까지 “수도권 침수 CNG* 시내버스에 대한 연료장치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CNG(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를 연료로 쓰는 친환경 버스 이번 점검은 집중호우로 침수된 CNG 시내버스 고압가스연료장치의 오작동과 손상으로 인한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침수차량을 안전점검 및 수리 없이 운행 시 시동 꺼짐, 화재, 내압용기 파열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제작사 등 각 분야 전문가 113명으로 구성된 특별점검반이 점검에 나선다. 점검 대상은 폭우로 침수된 CNG 버스로, 수도권의 약 113대가 해당되며, 향후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점검 항목은 침수로 인한 △용기 및 밸브 손상, △전자밸브 작동,△가스누출, △안전장치 등으로 버스의 고압가스 연료공급과 관련된 장치의 상태를 전반적으로 확인한다. 공단은 이번 점검 중에 발견된 경미한 손상은 현장에서 즉시 조치할 예정이며, 용기 및 밸브, 안전장치 손상과 같은 중대한 결함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정밀검사를 받은 후 정상상태에서 운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내실 있는 점검을 위해 특별점검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운수회사 안전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내압용기 정비 및 점검 전문교육을 진행한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운행차량의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경을 만들겠다”며, “이번 폭우로 인한 침수 CNG 버스 특별점검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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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16
  • 서울 대중교통 타기 전 혼잡도 확인하세요
    일상 회복과 함께 이동이 많아지는 휴가철에는 안전한 이동을 위해 대중교통 혼잡도 정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대중교통 이용 시 승객이 적고 좌석 여유가 있는 차량을 타면 코로나19 등 접촉 걱정도 덜 수 있고, 쾌적하게 탑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시민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버스, 지하철 등 차량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 시 짐이 많은 휴가철에는 특히 혼잡도 정보를 확인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버스의 경우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서 실시간 도착 및 차량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버스 차내 혼잡도는 여유, 보통, 혼잡 3단계로 나눠 안내하고 있다. 버스 혼잡도는 교통카드 단말기 승하차 정보로 재차인원을 산출하여 송출하며, ‘여유’는 좌석에 앉을 수 있는 정도, ‘보통’은 입석 승객이 손잡이를 잡고 서있을 수 있는 정도, ‘혼잡’은 입석 승객들 사이 통로에 승객이 있고, 몸이 맞닿는 정도나 그 이상을 의미한다. 지도 애플리케이션에서 버스정보 검색 시에도 혼잡도를 표기하고 있으므로, 탑승 전 미리 파악해 여유 있는 차량을 골라 타면 도움이 된다. 지하철은 1~8호선 혼잡 정보를 ‘여유’, ‘보통’, ‘주의’, ‘혼잡’ 4단계로 나눠 제공 중이다. 각 전동차 칸별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하므로, 차량 내 승객이 많을 경우 여유로운 칸으로 이동하면 더욱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여유’ 및 ‘보통’ 단계는 여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상황이며, ‘주의’는 이동 시 부딪히는 정도, ‘혼잡’은 열차 내 이동이 어려운 상황을 의미한다. 1~8호선 혼잡도는 교통카드 정보, 차량 탑승인원 무게 센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해 정확성을 높였다. 승객들이 지하철 이용 시 직관적으로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또타지하철 앱을 통해 수도권 1~8호선 칸별 혼잡도를 제공하고 있다. 또타지하철 앱의 경우 실시간 열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위치 정보를 통해 차량 온도조절 요청도 손쉽게 할 수 있다. 자전거 경사로 등 편의시설, 전동 휠체어 승하차 정보 등 지하철 이용 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백 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다양한 서울시 교통 정보를 확인하면 더욱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개인 방역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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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03
  •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
    출퇴근 시간 운행횟수 266회 확대, 2층 전기버스 26대 신규 투입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유가 상승 등으로 광역버스 이용수요가 증가하면서 출퇴근 시간 초과 승차 및 입석 인원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일부 노선의 입석 운행 중단 사태로 출퇴근 혼란이 가중됨에 따라 입석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경기도, 인천시 등 관할 지자체와 대책 회의를 열어, 우선 입석 문제 해소가 시급한 노선을 중심으로 전세버스 투입, 정규노선 운행 확대, 2층 전기버스 투입 등의 긴급 입석 대책을 마련하였다. 광역버스 이용객이 많은 수도권 남부지역 25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를 373회에서 514회로 총 141회 확대할 계획이며, 특히 이용객이 많은 4개 노선에 2층 전기버스 26대를 신규로 투입한다. 화성시 광역버스 7개 노선*은 출퇴근 운행 횟수가 133회에서 193회로 60회 확대(7~9월)되며, 특히 이용객이 많은 노선(7790, 1006, M4108)에 2층 전기버스 15대를 투입(9월)하여 입석 운행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 (화성시) M4108, M4403, M4130, M4137, M4434, M4448, M4449 등 7개 수원시 광역버스 5개 노선*의 출퇴근 운행 횟수는 56회에서 98회로 42회 확대(7~9월)되며, 성남시 2개 노선**은 24회에서 31회로 7회 확대(7월)된다. * (수원시) M5107, M5121, M5115, M5422, M5443 등 5개 / ** (성남시) M4102, 9300 등 2개 용인시 11개 노선*은 160회에서 192회로 출퇴근 운행 횟수가 32회 확대(7월)되고, 강남역으로 가는 5002번 노선에 2층 전기버스 11대를 투입(10월)하여, 출퇴근 시간 광역버스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용인시) M4101, M4455, 5500-2, 5600, 5001, 5003A, 5000A, 1560, 5007, 5006, 5001-1 등 1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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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13

실시간 버스 기사

  • 부산 시내·통근버스 1,000여대 수소버스로
    환경부가 2025년까지 부산광역시 내의 시내버스 및 통근버스 1,000여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 위해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을 지난 19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환경부를 비롯해 부산광역시, 부산항만공사, 현대자동차, 에스케이 이앤에스(SK E&S), 부산테크노파크,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은 수송, 산업, 항만분야의 상호협력을 통해 부산광역시의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 탄소중립 박람회의 모범사례를 제시하여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부산광역시는 2025년까지 지역 내 경유 및 압축천연가스(CNG)를 사용하는 시내 및 통근 버스 약 1,0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환경부에서는 국산 부품 비중이 높은 수소버스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재정당국과 협의하여 2023년도 정부예산(안)에 수소버스의 국가보조금을 상향했다. 이날 협약을 계기로 수소버스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우리나라가 수소차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고 이러한 장점을 연계하여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 지원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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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6
  • 전국버스공제조합, 후미추돌사고 예방 후부반사지 지원
    전국버스공제조합(회장 김기성)은 지난 8월31일 버스 후미추돌 사고 예방을 위해 후부반사지 9,000장을 전국 조합원사에 배포했다. 배포된 후부반사지는 신규차량 및 훼손차량 등에 부착되어 야간 주행 시 운전자의 시인성을 증가시켜 미연에 추돌사고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버스공제조합에서는 매년 일정 성능 이상의 시험성적을 통과한 높은 휘도와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을 선별해 조합원사에 지원해오고 있다. 김기성 회장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활동량 증가로 야간 운행차량 또한 증가추세에 있는 만큼 배포된 후부반사지가 사고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며 안전운행을 당부했다. 전국버스공제조합은 앞으로도 버스사고 예방과 교통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성능이 우수하고 검증된 후부반사지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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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5
  • 전국버스공제조합 상주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견학
    전국버스공제조합(회장김기성) 안전담당 직원들은 지난 8월30일(화) 한국교통안전공단 상주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 교육담당 실무자회의를 갖고 체험교육 훈련코스를 견학 및 체험했다. 오전에 열린 실무자 회의에서는 센터측과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교환과 함께 올해 지부별 사고감소 활동 계획을 서로 공유하고 특색있는 안전사업을 청취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견학은 코로나19로 인하여 2년간 실시하지 못하다가 교육을 재개하면서 교육담당 실무자들이 실제 훈련코스를 체험해봄으로써 승무원의 입장에서 경험해보고 교육내용을 선제적으로 점검해보는 기회였다. 전국버스공제조합은 2011년부터 매해 승무원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8년간 약 14,000명의 승무원이 체험교육을 수료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2년간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다가 올해 하반기 약 600명이교육 받을 예정이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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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2
  • 폭우로 침수된 CNG 버스 점검을 통해 안전운행 지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자동차제작사와 합동으로 8월 17일(수)부터 9월 17일(토)까지 “수도권 침수 CNG* 시내버스에 대한 연료장치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CNG(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를 연료로 쓰는 친환경 버스 이번 점검은 집중호우로 침수된 CNG 시내버스 고압가스연료장치의 오작동과 손상으로 인한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침수차량을 안전점검 및 수리 없이 운행 시 시동 꺼짐, 화재, 내압용기 파열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제작사 등 각 분야 전문가 113명으로 구성된 특별점검반이 점검에 나선다. 점검 대상은 폭우로 침수된 CNG 버스로, 수도권의 약 113대가 해당되며, 향후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점검 항목은 침수로 인한 △용기 및 밸브 손상, △전자밸브 작동,△가스누출, △안전장치 등으로 버스의 고압가스 연료공급과 관련된 장치의 상태를 전반적으로 확인한다. 공단은 이번 점검 중에 발견된 경미한 손상은 현장에서 즉시 조치할 예정이며, 용기 및 밸브, 안전장치 손상과 같은 중대한 결함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정밀검사를 받은 후 정상상태에서 운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내실 있는 점검을 위해 특별점검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운수회사 안전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내압용기 정비 및 점검 전문교육을 진행한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운행차량의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경을 만들겠다”며, “이번 폭우로 인한 침수 CNG 버스 특별점검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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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16
  • 서울 대중교통 타기 전 혼잡도 확인하세요
    일상 회복과 함께 이동이 많아지는 휴가철에는 안전한 이동을 위해 대중교통 혼잡도 정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대중교통 이용 시 승객이 적고 좌석 여유가 있는 차량을 타면 코로나19 등 접촉 걱정도 덜 수 있고, 쾌적하게 탑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시민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버스, 지하철 등 차량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 시 짐이 많은 휴가철에는 특히 혼잡도 정보를 확인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버스의 경우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서 실시간 도착 및 차량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버스 차내 혼잡도는 여유, 보통, 혼잡 3단계로 나눠 안내하고 있다. 버스 혼잡도는 교통카드 단말기 승하차 정보로 재차인원을 산출하여 송출하며, ‘여유’는 좌석에 앉을 수 있는 정도, ‘보통’은 입석 승객이 손잡이를 잡고 서있을 수 있는 정도, ‘혼잡’은 입석 승객들 사이 통로에 승객이 있고, 몸이 맞닿는 정도나 그 이상을 의미한다. 지도 애플리케이션에서 버스정보 검색 시에도 혼잡도를 표기하고 있으므로, 탑승 전 미리 파악해 여유 있는 차량을 골라 타면 도움이 된다. 지하철은 1~8호선 혼잡 정보를 ‘여유’, ‘보통’, ‘주의’, ‘혼잡’ 4단계로 나눠 제공 중이다. 각 전동차 칸별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하므로, 차량 내 승객이 많을 경우 여유로운 칸으로 이동하면 더욱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여유’ 및 ‘보통’ 단계는 여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상황이며, ‘주의’는 이동 시 부딪히는 정도, ‘혼잡’은 열차 내 이동이 어려운 상황을 의미한다. 1~8호선 혼잡도는 교통카드 정보, 차량 탑승인원 무게 센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해 정확성을 높였다. 승객들이 지하철 이용 시 직관적으로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또타지하철 앱을 통해 수도권 1~8호선 칸별 혼잡도를 제공하고 있다. 또타지하철 앱의 경우 실시간 열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위치 정보를 통해 차량 온도조절 요청도 손쉽게 할 수 있다. 자전거 경사로 등 편의시설, 전동 휠체어 승하차 정보 등 지하철 이용 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백 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다양한 서울시 교통 정보를 확인하면 더욱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개인 방역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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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03
  •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
    출퇴근 시간 운행횟수 266회 확대, 2층 전기버스 26대 신규 투입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유가 상승 등으로 광역버스 이용수요가 증가하면서 출퇴근 시간 초과 승차 및 입석 인원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일부 노선의 입석 운행 중단 사태로 출퇴근 혼란이 가중됨에 따라 입석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경기도, 인천시 등 관할 지자체와 대책 회의를 열어, 우선 입석 문제 해소가 시급한 노선을 중심으로 전세버스 투입, 정규노선 운행 확대, 2층 전기버스 투입 등의 긴급 입석 대책을 마련하였다. 광역버스 이용객이 많은 수도권 남부지역 25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를 373회에서 514회로 총 141회 확대할 계획이며, 특히 이용객이 많은 4개 노선에 2층 전기버스 26대를 신규로 투입한다. 화성시 광역버스 7개 노선*은 출퇴근 운행 횟수가 133회에서 193회로 60회 확대(7~9월)되며, 특히 이용객이 많은 노선(7790, 1006, M4108)에 2층 전기버스 15대를 투입(9월)하여 입석 운행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 (화성시) M4108, M4403, M4130, M4137, M4434, M4448, M4449 등 7개 수원시 광역버스 5개 노선*의 출퇴근 운행 횟수는 56회에서 98회로 42회 확대(7~9월)되며, 성남시 2개 노선**은 24회에서 31회로 7회 확대(7월)된다. * (수원시) M5107, M5121, M5115, M5422, M5443 등 5개 / ** (성남시) M4102, 9300 등 2개 용인시 11개 노선*은 160회에서 192회로 출퇴근 운행 횟수가 32회 확대(7월)되고, 강남역으로 가는 5002번 노선에 2층 전기버스 11대를 투입(10월)하여, 출퇴근 시간 광역버스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용인시) M4101, M4455, 5500-2, 5600, 5001, 5003A, 5000A, 1560, 5007, 5006, 5001-1 등 1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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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13
  • 전국전세버스연합회 제12대 회장에 오성문씨 당선!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제12대 회장에 서울조합 오성문 이사장 당선되었다. 연합회는 제4차 임시총회 개최를 통한 연합회장 선거에서 과반수 이상의 득표를 얻어 제12대 연합회장에 당선되었다고 밝혔다. 제12대 연합회장 선거는 지난 6월 21일 11:00 충청북도 오송에 위치한 C&V센터에서 각 시·도조합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연합회 이병철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광주조합 나승채 선거관리위원장에게 권한을 위임 앞으로 전세버스 업계의 리더로 연합회 3년을 이끌어 나갈 ‘제12대 회장 선출의 건’을 상정했다. 이에 따라 각 4명의 후보(서울, 부산, 경기, 경북) 중 서울시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오성문 이사장이 과반수이상을 득표하여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제12대 회장으로 당선되었다. 선출된 오성문 당선인은 함께 회장 후보로 나온 이사장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후보들의 공약 또한 적극 포용하여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욱 경청해서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묵묵히 맡은 바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제12대 연합회장으로 당선된 것은 우리 전세버스 업계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해 달라는 모두의 분부로 여기며 앞으로 전세버스 업계의 제도개선 및 위상제고를 위해 총력 경주하여 3년 뒤 모두의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하기 위해 사명을 다해 노력을 다할 것을 천명하며 당선소감으로 소회를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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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6-23
  • 9일부터 수원에서도 ‘저상형 2층 광역 전기버스’ 달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저상형 2층 광역 전기버스’(이하 2층 광역 전기버스) 7대가 수원시 광역버스 노선에서 5월9일(월)부터 운행을 개시한다고 9일 밝혔다. 권선구에서 팔달구, 장안구를 거쳐 사당역으로 운행하는 7780번에 3대, 권선구에서 장안구를 거쳐 사당역으로 운행하는 7800번에 4대가 도입되며, 이는 수원시 최초로 운행되는 ‘2층 광역 전기버스’이다. 이번에 운행을 개시하는 ‘2층 광역전기버스’는 좌석 공급량 확대,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하여 국토부와 현대차가 공동으로 개발(‘19년)하였으며, 첨단 국산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광역교통 수단이다. 좌석은 총 70석(1층11석,2층59석)으로 기존 버스(44석) 대비 약 60% 증가했으며,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또한, 전기모터로 주행하여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고, 전방 충돌 방지(FCA) 및 차선이탈 방지(LDW) 등 각종 운행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승객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산화탄소 등 유해물질 및 탄소배출이 없어 도심 대기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대당 수송량 확대로 출퇴근 시간대 차내 혼잡 및 도로정체 완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 ‘2층 광역 전기버스’는 기존 버스 대비 연간 90ton 이상의 탄소배출 감소, 도입 노선의 하루 평균 승차인원 20% 증가(1,250→1,501명), 평균 차내 혼잡도 13%p 감소(57%→44%) 대광위는 출퇴근 시간 광역버스 노선의 극심한 혼잡을 완화하고자 ‘20년부터 「2층 광역 전기버스 보급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이를 통해 현재 10개 노선에 ’2층 광역 전기버스‘ 25대를 운행 중이다. 이에 더해, 지방 대도시권(대전권) 최초로 ‘2층 광역 전기버스’를 도입하는 등 올해 말까지 60대로 확대하고, 「제2차 광역교통 기본계획」에 따라 ‘30년까지 300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광위 윤준상 광역버스과장은 “2층 광역 전기버스는 광역버스 노선에서 운행 가능한 유일한 저상버스로서,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광역 이동권 보장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광역버스 편의 향상, 대기환경 개선,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을 위하여 2층 광역 전기버스를 지속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 운송/물류
    • 버스
    2022-05-09
  • 만19세~24세 청년 15만 명에 '대중교통비' 지원…온라인 신청
    서울시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20대 초반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을 시작한다. 이 사업은 지난 3월 23일 오세훈 시장이 발표한 ‘청년행복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청년 체감형 정책이다. 학업, 아르바이트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일은 많은데, 청소년에서 청년이 되면서 대중교통 요금할인이 종료된 만19세~24세 청년이 대상이다. 내가 쓴 대중교통 이용요금의 20%, 연 최대 10만 원을 교통마일리지로 환급받아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사용할 수 있다. 청소년에서 청년이 되면 대중교통비가 약 66.7% 상승한다.(버스비 기준, 720원→1,200원) 실제로 청년들은 생활비 지출 가운데 가장 부담이 되는 항목으로 식비, 주거비 다음으로 ‘교통비’(34.7%)를 꼽았다. 서울시는 올해 시비 155억 원을 투입해 만19세~24세 청년 15만 명을 지원한다. 서울시 청년정책 단일사업으로는 역대 가장 많은 지원 인원이다. 청년이 되어 처음 만나는 정책이자, 보다 폭넓게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자리매김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작년 2022년도 사업비로 7만 5천 명을 지원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했으나, 더 많은 청년에게 대중교통비를 지원하기 위해 77억 5천만 원을 추가로 확보해 총 155억 원의 재원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참여자를 4월 27일(수) 오전 10시~5월 27일(금) 17시(1개월 간) 서울시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 ‘청년몽땅정보통’(https://youth.seoul.go.kr)에서 모집한다고 밝혔다. 선정 결과는 6월 8일 ‘청년몽땅정보통’을 통해 개별 안내된다. 교통마일리지 지급은 하반기 중으로 시작한다. 신청 방법 및 교통마일리지 지급‧사용 등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청년몽땅정보통’(사업 FAQ)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사 사업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만 19~24세 서울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에게는 교통카드 실 사용액의 20%(1인당 연 최대 10만 원 한도)를 교통 마일리지로 연 2회에 나누어 지급한다. 지급된 마일리지는 최대 5년 동안 대중교통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다. 이동기 기자
    • 운송/물류
    • 버스
    2022-04-26
  • 광역버스 40개 노선에 전세버스 161대 증차운행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대광위)는 ’20년부터 시행 중인 ‘광역버스 출퇴근시간대 증차운행사업’(이하 증차운행사업) ‘22년도 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증차운행사업은 기존 운행 중인 광역버스 노선에 출·퇴근 시간대 전세버스를 추가로 투입하여 운행함으로써 배차간격을 단축하고 좌석공급을 확대하는 사업이다. * 전세버스 투입비용의 30%를 국비로 지원하며, ’20년~’22년 3년간 국비지원 26.7억원 규모 (’20년 4.6억원, ’21년 9.8억원, ’22년 12.3억원) 그동안 수도권 광역버스는 출·퇴근 시간대 이용수요가 집중되어 차량 만석에 따른 차내 혼잡, 입석 운행, 정류소 무정차 통과 등 승객들의 안전 문제와 이용 불편이 지속되어 왔다. 이에, 대광위는 올해 혼잡도가 높은 광역버스 10개 노선을 추가로 선정하여 총 40개 노선에 하루 161대의 전세버스를 출·퇴근 시간에 투입하여 운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21년도 기준 광역버스 30개 노선에 전세버스 135대/일 투입하여 운행 이번에 신규로 증차운행사업이 개시되는 광역버스 10개 노선은 용인시 6개 노선과 수원시·오산시·파주시·하남시 각 1개 노선으로, 4월 18일(월)부터 하루 22대의 전세버스가 순차적으로 투입된다. 특히, 용인시는 기존 1개 노선에서 7개 노선으로 대폭 확대되고, 하남시와 파주시는 최초로 증차운행사업이 개시되어, 해당 지역주민들의 출·퇴근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기존에 증차지원사업을 시행 중인 30개 노선은 올해에도 하루 135대의 전세버스가 차질 없이 운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대광위 윤준상 광역버스과장은 “지금까지 광역버스 증차운행사업을 통해 출·퇴근 시간 좌석 수가 평균 19% 확대되고, 배차간격은 약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출·퇴근 시간대 증차운행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광역버스 서비스 수준을 더욱 향상시켜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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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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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