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9-25(토)
 

noname01.jpg

미래 철도를 이끌 젊은 인재 육성을 위한 산···관 업무협약(MOU) 이행의 첫 번째 단계로 시범 연구과제를 공고했다고 지난 27일 국토교통부가 밝혔다.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철도분야 미래 연구개발 인력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지난달 2일 체결했다.

 

본 업무협약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기반의 미래 철도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정부와 철도업계가 힘을 모아 창의인재 육성을 지원하고자 체결되었다.

 

이번에 공모한 연구과제는 총 3건으로 국가철도공단(이사장김한영) 및 한국철도공사(직무대행 정왕국)에서 3년간 총 24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과제 공모는 국내 대학의 철도인력 양성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대학의 주도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참여대상을 국내 대학으로 한정(한국철도공사)하거나, 대학이 참여한 경우 가점을 부여(국가철도공단)하기로 하였다.

 

연구과제 공고기간은 9.24일까지이며, 1차 서류평가 후 연구계획 평가발표회(10.8. 예정)를 거쳐 참여대학 등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과제 공모를 통해 대학의 우수한 인재들을 유치하고 본 연구과제 수행이 후속연구로 이어져 성과창출을 유도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위촉연구원 채용 시 본 연구과제 참여경력을 면접평가에 반영하고,

 

현대로템()(사장 이용배)은 본 연구과제 참여연구원이 채용규정 상 결격사유가 없고 채용요건과 부합되는 경우, 직원 채용 시 서류전형을 면제할 계획임을 밝혔다.

 

국토교통부 김복환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연구과제에 참여한 인재들이 철도업계에서 후속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일궈내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젊은 연구자들이 대학에서 철도를 연구하도록 보다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국가철도공단(kr.or.kr), 한국철도공사(info.korail.com),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kcue.or.kr)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오칠 기자

태그

전체댓글 0

  • 541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부-산학연 맞손, 미래 철도인력 함께 키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