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6-30(목)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디지털운행기록장치 운행기록을 분석한 결과 사고차량 운전자는 무사고 차량 운전자 보다 급가속 등 위험운전 행동*을 약 1.5배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 (11개 위험운전행동) 과속, 장기과속, 급가속, 급출발, 급감속, 급정지, 급진로변경, 급앞지르기, 급좌회전, 급우회전, U

위험행동.jpg

참고로 디지털운행기록장치(Digital Tacho Graph, DTG)

(도입) ‘09교통안전법개정으로, 버스 등 모든 사업용 차량에 장착 의무화

(목적) 운전자 위험운전행동 분석을 통한 안전교육 및 컨설팅 등의 자료로 활용

(기록내용) 급가속 등 11개 운전 행동 등을 기록하는 장치다.

 

운행기록계.jpg

이는 2021년에 1이상을 운행한 버스 등 사업용 차량 사고 운전자 8,792명과 무사고 운전자* 18,074명의 운행기록장치를 분석한 결과이다.

* 사고차량을 제외한 전체 운전자 180,749명 중 운행거리가 많은 상위 10%

 

버스의 경우 사고 운전자 4,132명의 위험운전 행동은 운행거리 100km당 평균 64.7건으로 무사고 운전자 6,968명의 37.6건 보다 1.72배 높았다.

버스.jpg

유형별로는 급가속이 28.44(무사고 운전자의 1.98)으로 가장 높았으며, 급감속 12.34(무사고 운전자의 2.1), 급진로변경 5.1(무사고 운전자의 2.08) 순이었다.

 

택시는 사고 운전자 3,820명의 위험운전 행동이 운행거리 100km당 평균 67.0건으로 무사고 운전자 5,962명의 51.7건 보다 1.3배 높았다.

택시.jpg

유형별로는 급가속이 32.07(무사고 운전자의 1.43)으로 가장 높았으며, 과속 20.64(무사고 운전자의 1.04), 급감속 2.79(무사고 운전자의 1.94) 순이었다.

 

화물차는 사고 운전자 840명의 위험운전 행동이 운행거리 100km당 평균 41.1건으로 무사고 운전자 5,144명의 25.5건 보다 1.61배 높았다.

화물.jpg

유형별로는 급가속이 14.8(무사고 운전자의 2.41)으로 가장 높았으며, 과속 6.51(무사고 운전자의 1.18), 급감속 6.33(무사고 운전자의 1.57) 순이었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종합교통정책관은 모든 차종에서 급가속 등 위험운전행동과 교통사고 발생 간 상관성이 통계적으로 확인되었다면서, “사업용 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위험운동 행동을 하지 않도록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모두가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모든 운전자가 교통안전의 주체라는 생각을 갖고, 급가속 등 위험운전 행동을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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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가속 등 위험운전 행동이 교통사고 가능성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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