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실력 어때요. 2023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진대회 성료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제14회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진대회 개최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이하 “한차협”)는 협회 주최로 지난 16(토)부터 17(일)까지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에서 제14회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진대회를 한국폴리텍Ⅰ대학과 함께 주관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한차협은 매년 Auto salon week 행사장에서 전국자동차정비기능대회를 개최하면서 선진자동차정비문화세미나, 취업설명회, 좋은 중고차 판별방법(침수차량 확인 방법), 에코 페인터 시연 및 체험, 자동차광택 시연 등을 개최하여 자동차기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최근 폭우로 인한 침수차량에 대한 판별방법 시연을 통하여 일반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개하여 자동차 Aftermarket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




한차협은 국내 유일의 전국 자동차정비인, 특히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민간기능경기대회로서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진대회를 매년 킨텍스 전시장에서 대회경기장를 만들어 개최하여 왔으나 2023년에는 우수한 자동차 실습시설을 갖춘 교육기관에서 좀 더 우수한 인재육성을 하고자 한국폴리텍Ⅰ대학(서울정수캠퍼스)으로 장소를 변경하여 개최했다.
윤병우 회장은 2023년 6월말 기준으로 국내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2,576만대로서 내연기관 자동차뿐만 아니라 친환경 미래자동차도 증가하고 있는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산업 상황 대응과 정비기술 정보 습득에 도움을 주고자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협회는 국내 자동차 제작3사의 전문가(강사)를 모시고 “전기자동차 시스템 이해와 정비실무”를 주제로 기술교육을 상반기에 4차에 걸쳐 개최했고 계속적으로 자동차기술인이 원하는 교육을 개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협회가 수행하고 있는 중고자동차 성능․상태점검업무의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성능점검원 대상의 법정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고자동차매매 관련자가 중고자동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시행 준비를 하여 자동차기술인은 물론 유관업무 종사자와도 상생하여 자동차산업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지난 9월 16일부터 17일 2일간에 개최된 제14회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진대회 본선경기 종료 후 시상식에서 자동차정비직종 일반부, 학생부와 자동차차체수리직종 일반부, 학생부로 참가한 42명이 각 부분에서 기능에 대한 자웅을 겨루어 자동차정비부문 일반부 대상은 임지호(기아오토큐 중부산서비스)氏가 학생부 대상은 봉상록(신진과학기술고등학교)君이 고용노동부장관상을 각각 수상했다.
자동차차체수리부문 일반부 대상은 홍원기(경기과학기술대학교)氏가 학생부 대상은 장태준(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君이 고용노동부장관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자동차기술인을 격려하고자 우수 입상자에게 이명수 국회의원(국민의 힘, 충남 아산시갑)과 홍성국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갑) 특별상도 수여했다.
아울러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진대회가 공정한 심사를 통하여 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기여한 감독위원 2명에게도 국회의원표창이 각각 수여되었다.
이동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