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2월13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자동차 > 튜닝/레이싱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플러스 실전기술] 휠 얼라인먼트
등록날짜 [ 2017년03월06일 00시00분 ]

운자자가 핸들이 무겁다라는 말을 할 때는 네 가지 측면의 확인 필요하다. 첫째, 갑자기 핸들이 무거워 진 것인지. 둘째, 타이어 또는 부품을 교환했거나 정비를 하고 난 후 무거워 진 것인지. 셋째, 서서히 무거워 지기 시작한 것인지. 넷째, 복합적인 원인에서인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 핸들이 무겁다라는 것은 막연할 수도 있다. 따라서 핸들에 스프링 저울을 걸어 운전자에게 어느 정도의 부담이 주어지는 지 체크할 필요가 있다. 이 방법은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교환하고 운전자에게 어느 정도 가벼워진 것이지 확인하는 데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핸들 작동이 무거워 지는 것을 정리해보면「타이어의 공기압 부족」,「각 링크와 부시의 급유 부족」,「스티어링 기어 박스의 과도한 죔 」,「랙 & 피니언식 스티어링 기어 박스 랙의 휨 」,「아이들러 암 부시의 과도한 무거움, 과도한 죔」,「파워 스티어링의 기능 불량」,「각 부품의 장착 위치 관계 불량」,「캐스터 과대, 캠버 과소」,「뒷바퀴 스프링의 늘어남, 차 높이의 낮아짐」, 「타이어의 홈 부족」,「타이어의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타이어의 너비가 넓다)」, 「휠의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스크럽 반경이 작다) 」등의 원인이 있다.
핸들 작동이 무거울 때의 조치 방법을 정리해보면 타이어의 「공기압을 조정한다」, 「스티어링 장치의 급유, 그리스를 주유한다」,「스티어링 기어 박스의 작동 토크를 측정하여 필요에 따라 조정한다」,「랙 & 피니언식 스티어링의 기어 박스를 교환한다」,「토크 렌치를 사용하여 아이들러 암 부싱의 체결력과 체결 상태를 점검한다」,「파워 스티어링의 작동액과 유압을 점검하여 필요하면 수정한다」,「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한다(자동차의 뒷부분이 내려가면 캐스터가 커져 핸들의 조작이 무거워진다)」,「차 높이를 측정한다(차 높이가 내려가면 캠버가 마이너스 되어 핸들이 무거워진다)」,「타이어의 홈을 측정한다(타이어의 홈은 3㎜ 이상이면 된다)」,「타이어의 너비를 규정의 것을 사용하거나 너비를 1단 또는 2단 좁은 것으로 변경한다」,「휠을 지정한 것으로 바꾸어 본다」등이 있다.
이동기 기자
 

올려 0 내려 0
이동기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뿔소 봉사단, 튜닝문화홍보 활동 개시 (2017-03-14 09:31:32)
‘온다택시’ 첫 탑승하면 택시...
현대자동차 “2025 전략” 공개
쌍용차, 아프리카 가나 지역 의...
기아차 인도공장 준공식 개최
현대차 인도네시아공장 투자협...
현대차-KST모빌리티 '커뮤니티...
올해 지방투자기업에 2700억 지...
베트남항공 고객을 위한 ...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