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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 경기북부본부, 60km/h→50km/h 시 택시요금 차이는 크게 없어
등록날짜 [ 2020년09월24일 16시12분 ]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본부장 조정권)는 지난 922() 의정부시, 포천시를 잇는 평화로~호국로(25km 구간)에서 안전속도 5030 택시요금 실증조사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안전속도 5030이란 자동차전용도로, 물류도로 등을 제외한 도심부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60km/h50km/h, 보호구역 등 생활도로의 제한속도를 30km/h로 낮추는 교통안전 정책이다.

공단 경기북부본부는 ’214월 전국 도시지역 안전속도 5030 정책 전면 시행에 앞서, 안전속도 5030 정책의 인지도 향상 및 제한속도 하향에 따른 택시요금 증가 우려 대응을 위해 실증조사를 시행했다.

이번 조사는 광성운수()와 합동으로 진행,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포천시청을 왕복 주행하며 택시요금을 측정했다.

의정부 법인택시 회사 광성운수() 승무사원 2명의 협조를 받아, 공단 경기북부본부~포천시청(25km)을 각각 최고속도 60km/h, 50km/h로 제한하여 왕복 주행했다.

또한, 교통량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출근시간(07-09), 낮시간(14-16), 퇴근시간(18-20) 세 차례 거쳐 진행되었다.

실증조사 결과, 제한속도를 60km/h에서 50km/h로 낮추어 주행하여도 택시요금 차이는 평균 333원으로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근 시간대 조사에서, 50km/h 주행 시 요금은 외곽방면 29,300, 도심방면 24,800원이였다. 60km/h 주행 시 요금은 28,900, 24,400원으로 각각 +400원의 차이를 보였다.

반면, 낮 시간대 조사에서는 400, -100, 퇴근 시간대 조사에서는 +100, -600원의 통행요금 차이를 보였다.

또한, 50km/h 차량과 60km/h 차량의 평균 통행시간 차이는 약 2.8분으로, 교통량이 많은 퇴근시간대 도심방면 주행 조사에서는 통행시간 차이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 아래 조사표 참고

실증조사 결과, 택시 요금 영향은 외부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분석되며, 제한속도에 의한 통행요금과 통행시간 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한 속도 감소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퇴근시간대, 낮 시간대 세 차례의 실증조사 결과, 택시 요금 영향은 주행속도 차이가 아닌 신호에 의한 교차로 대기시간과 교통량 등 외부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제한속도 10kph 하향시 사고율 및 사고 심각도는 크게 감소하는 반면 평균통행요금(333)과 평균통행시간(2.8) 차이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 조정권 본부장은 실증조사의 결과가 보여주듯이, 도심부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10km/h 낮추면 택시요금 차이는 작지만, 사고 및 사고 심각도가 크게 줄어든다며 안전속도 5030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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