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9-25(토)
 

나주 고막원과 목포 임성리를 잇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과 인천·수원발 KTX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국토교통부는 이들 3개 사업 6개 공구 노반공사의 시공업체가 선정돼 연내 착공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신규 고속철도 사업을 통해 고속철도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던 인천, 경기 서남부권 및 중부권, 전라남도까지 고속철도의 수혜지역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건설사업은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고속신선 건설 사업으로 총사업비 25789억원을 투입, 2025년 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된다.

고막원임성리 신설노선은 본선 44.1km와 정거장 1(무안공항)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이번 착공구간은 기타 공사구간(1·3·6·7공구, 26.4)으로 노반공사비 6653억원이 투입된다.

공사를 완료하면 용산·수서에서 목포까지 이동에 걸리는 시간은 약 2시간 10분으로 예상된다. 또 무안공항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는 등 전남 주민의 철도·공항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안산·화성지역에 KTX 열차가 직결운행된다. 총 사업비는 4238억원이 투입된다.

20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송도~부산 간, 송도~목포 간 소요시간은 각각 약 2시간 20, 2시간 10분으로 예상된다.

또 그동안 KTX를 이용하기 위해 서울, 광명 등을 찾아야 했던 인천·안산·화성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과 수도권고속철도를 연결,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수원을 비롯한 수도권 동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2772억원으로 2024년이 완공 목표다.

공사가 완료되면 수원부산, 수원목포 간 이동시간은 약 2시간 10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이번 3개 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72084억원 가량의 생산유발과 6628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은 그동안 고속철도 이용에 불편과 어려움이 있던 지역에 신규 고속철도를 건설함으로써 철도이용자의 편의성이 확대되고 이용시간은 단축하게 됐다전국 고속철도망 확대를 통해 철도이용자의 교통서비스 향상은 물론 지역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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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2단계 및 인천·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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